유학 부흥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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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때 개인은 풍부한 내용과 풍부한 내재적 자원을 가지고 있는 구체적 존재이다. 그들은 그러한 내재적 원천을 계발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을 확대시킬 수 있다. 이러한 자아의 확대는 개인주의에서 운위되는 자아의 확대와는 다르다. 그것은 신비주의가 아니라 비교적 전면적이고, 정합적이며 통일적인, 생태학적 의의를 가지는 철학적 인간학이다.
현실을 중시하고, 우환의 정서를 가지며, 사회를 중시하고, 역사의 발전 과정을 중시하고, 사회의 정합성을 중시하고, 동시에 자신의 인격발전을 통해 사회의 모든 대중들을 점차 안정되고 평화스러운 사회로 나아가게 하려는 이러한 사상은 전통 중국에서 농민의 의연함을 배양하고 지식인들의 인격을 형성하는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2. 유가와 지식인
유가는 농업을 중시하고 농업을 근본으로 삼으며, 농민의 성실성과 자연의 리듬, 사계절의 리듬을 중시한다. 그에 비해 상공업은 무시된다.
한 개인이 자신의 인격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세 가지 측면이 상호 연관된다. 즉 부단하고, 전면적이며, 변증법적인 발전이라는 것이며, 이런 학습 과정은 영원하다. 이 때문에 유학이 형성한 지식인들은 자신에게 특히 엄격하며, 다른 사람이나 사회에 대한 요구는 비교적 적다. 그의 의무감은 강하지만 권리 의식은 비교적 약하다. 그러므로 유가의 인학에는 그 나름대로의 내재적 논리성 혹은 사유 방식이 존재한다. 그것은 구체에서 보편으로 이르는 것이다. 여기서의 구체는 점차 심화되는 구체이지 추상화되는 구체가 아니다.
맹자는 우선 분업의 입장에서 한 사회가 유기적으로 발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상이한 기능이 필요하며, 그 기능 중에는 지식인들의 기능도 포함된다는 관념을 제시한다. 맹자는 지식인은 직접 생산 활동에 참여하지는 않지는 않지만 지적 노동이라는 매우 중요한 국가의 경영활동에 참가한다고 보았다. 유가가 형성한 지식인들은 사회의 양심일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정치에 참가하는 봉사계층이 된다.
중국에서 유학의 전통은 세 가지 상이한 방향을 가지고 있는데, 1) 도덕의 '도'와, 2) 학문의 '학'이며, 3) 정치의 '정'이다.
도는 사람의 도리이고 자신의 인격을 완성시키는 도리이다. 그것은 또한 전면적이고 심오하게 제기된 철학적 인간학이다.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그것은 유가가 특별하게 부각시킨 도덕적 이상이며, 후대에 송명유학으로 발전되면 도학의 문제가 된다.
학은 지식을 중시하고 학문을 중시하는 중국 문화의 전통이다. 중국의 학통은 대단히 복잡하다. 이전에는 오경이 있었고, 그 이후에는 십삼경이 있었고, 또 그 이후에는 사서오경이 과거의 필수적인 과목이 되었다. 이것은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중국의 정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정은 유가의 전통 속에서 올바름을 의미한다. 유학에 있어서 정치는 소수 집단이 특권 계급으로 변화하여 많은 사람들을 장악하는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매우 깊은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 그것은 자신의 인격을 통해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완성하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비로소 '신교'라는 것이 성립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가에서 최고의 인격형태는 성왕이고, 성왕은 도덕의 문제이자 도덕의 내재적 체현과 정치적 기능이 결합된 이른바 '내성외왕'의 존재이다. 이 때문에 유가의 '도' '학' '정' 삼자는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도는 그것의 영혼이고, 학은 그것의 문화 사상적 지혜이며, 정은 사회상의 실질적 기능이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중국 정치 문화에서 유학은 정치화된 유가와 도통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중국철학 속에서의 '인'과 서양철학 속에서의 '인간' 은 서로 차이가 있는데, 유가의 인문사상은 그 함의성이 비교적 전면적이어서 자연이나 천도와 충돌을 빚지 않으며, 자연과 분리되지 않는다. 그에 비해 서양의 인문 사상은 자연주의와 신비주의에 반대한다. 그것은 서양의 과학주의와 결합함으로서 매우 강렬한 침략성을 가지지만, 유학의 인간에 대한 시각에는 침략성이 없다. 현대는 생태계 문제와 자원 고갈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고 이러한 상황에 힘입어 유가 사상은 서양의 철학계에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자리 잡았다.
3. 유가와 동아시아 문화 및 그 현대적 운명
현재 일반적인 견해에 따르면 유학에는 3기의 발전이 있었다.
제1기의 발전은 선진시대부터 한대까지 이루어졌다. 전한 시대의 유학은 어느 정도로 정치화된 유학이었고, 그 이후로 유학은 중국에서 몰락하였다. 위진시대의 주요 사상은 현학이었다. 후에 들어온 불교는 당대에 극성하였고, 중국적 특성을 갖춘 중국 불교가 출현하였다.
제2기 유학의 발전은 당말에서부터 송대 초기에 걸쳐 이루어지며, 그때 흥기한 문화 운동이 이른바 송명 이학이다. 이것은 조선, 일본, 월남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1970년대 이후 동아시아의 비공산권 지역은 매우 뛰어난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들 지역은 교육을 대단히 중시하고 전국적인 시험이 시행되며, 기업 발전이 군체적이며, 저축률이 대단히 높은 공통성을 가지는데 문화 역사적 배경에서 볼 때, 모두 후기 유가 사회에 속한다. 이제 유학은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4. 유가 철학과 세계의 현대화
몇 십년 동안 세계에는 표면적으로 볼 때 서로 충돌하는, 그러나 실은 서로 연관되어 있는 두 가지 사조 혹은 가치관, 세계관이나 인생관이 출현하였다. 그 하나는 '세계 의식' 곧 천하일가 관념의 출현이다. 또 하나는 '뿌리 찾기 사상'으로 자기 종족의 특성과 자신들의 문화 사상을 찾고, 자신들의 땅과 자신들의 민족과 자신들의 집단을 사랑하려는 사상이다. 과거에 사람들은 과학 기술의 발전과 대동사상의 출현에 따라 세계 각지에 상이한 문화적 특징들이 점차 소멸되고 현대화에 의해 통합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정은 그렇지 못하다. 천하일가의 관념과 뿌리 찾기 의식, 그리고 여러 가지 종교적 관념이 동시에 얽혀서 오늘날 이렇듯 복잡한 다원적 사회를 만들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인간의 입장에 서서 세계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전면적인 반성과 성찰 그리고 광범위한 철학적 사색을 진행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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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4.07.30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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