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근대 형성에 미친 동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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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의 근대 형성에 미친 동양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본문1. 동서 문명의 접촉》
1. 유럽 문예 부흥 운동의 물질적 기초
1) 제지
2) 인쇄술
3) 화약
4) 나침반
2. 문예 부흥과 중국
1) 선교사
2) 상인
3) etc
*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의 영향
1) 지리상의 대발견
2) 미적 · 물질적 생활의 소망
본문2. 동서양의 문화적 접촉
1. 물질적 접촉
2. 미술적 접촉시대
3. 사상적 접촉 시대
《본문3. 예수회원의 송유 이학에 대한 반향》
1. 전례 문제와 예수회원의 태도
1) 전례문제
2) 도미니크회와 예수회 선교사의 태도
3) 교황과 강희제의 태도
4) 결론과 논쟁의 영향
2. 예수회원의 공교(孔敎)관
3. 선교사들의 송유이학(宋儒理學)에 대한 반대
《본문4. 계몽운동과 중국문화》
1. 유럽의 계몽시대
1) 반종교적 철학
2) 유럽에 미친 중국의 영향
3) 유럽의 이상적 국가로서의 중국
4) 송유 이학의 수용
5) 송유 이학 전입의 영향
2. 계몽운동의 원조
1) 데카르트
2) 말브랑슈
3) 스피노자
4) 라이프니츠
5) 볼프
《본문5.중국 철학과 프랑스 혁명(1789)》
1. 철학과 대혁명
1) 대혁명의 역사관과 중국의 영향
2) 대혁명의 철학적 기초
2. 백과전서파와 중국 사상의 관계
1) 백과전서파
2) 백과전서파의 중국 사상의 접촉
3) 백과전서파의 중국 문화관
3. 중농학파
1) 중농학파의 중국 철학적 기초
2) 유럽의 공자, 케네
3) 튀르고
4) 여론(輿論)
《본문6. 중국 철학과 독일 혁명》
1. 독일 고전 철학의 혁명적 성격
1) 정신적 혁명의 의의
2) 정신 혁명과 정치 혁명
3) 문학적 측면에서의 중국 사상의 영향
2. 고전 철학과 중국 문화
1) 고전 철학의 대표인물
2) 헤겔의 중국론
3. 쇼펜하우어의 동양 문화관
1) 그의 저서에 나타난 동양 문화
2) 유교, 불교, 도교에 대한 평가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받았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2. 고전 철학과 중국 문화
1) 고전 철학의 대표인물
* 라이프니츠- 볼프 학파
독일 관념론 철학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직접적으로는 라이프니츠와 볼프의 영향에 닿고 간접적으로는 중국 사상의 영향에 닿아 있다. 칸트는 볼프의 제자로 그 초기사상은 라이프니츠-볼프 학파에 속한다. 볼프는 독일어를 통해서 매우 대중적으로 중국 철학을 선전한 인물이며 중국의 이성주의를 응용해서 칸트가 순수 이성을 비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 칸트 (1724~1804)
1794년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는 내각명령을 내려 그의 자유주의적 종교철학을 비난했고 칸트는 성명서를 통해 종교문제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의 이성파 철학과 종교 신앙의 다툼은 바로 그 시기의 철학 문화와 종교 문화의 투쟁을 대표하는 것이다.
* 셸링 (1775~1854)
셸링의 철학을 그의 동시대 사람은 ‘동방주의’라고 일컫는다. 포이에르바하는 1839년에 지은 ‘헤겔철학비평’의 서두에서 셸링과 헤겔의 차이를 언급하는데 결국 셸링은 중국주의를, 헤겔은 희랍주의를 표상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셸링이 중국 철학적 경향을 띠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2) 헤겔의 중국론
헤겔은 서방주의자로 유럽철학 시대는 사실 헤겔에 이르러 정점에 도달했다. 헤겔을 거쳐 유럽은 철학시대에서 과학시대로 넘어갔다. 헤겔은 비트포겔이 지은 ‘헤겔의 중국관’에 언급되어 있듯이 중국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유럽의 혁명가들이 중국 사상에 심취하여 중국 열풍에 싸여있었으므로 이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헤겔은 ‘역사철학’에서 언급하기를 중국에서는 황실의 사람들과 대신들이 약간의 특권을 가질 뿐 그밖에는 모두 평등하고, 높고 중요한 자리는 학문적 교양이 있는 자들이 차지한다고 긍정적인 언급을 한다. 그러나 그는 평등을 중시하지 않았고 중국은 ‘계급도 신분도 없는 국가’라는 이유로 중국을 국가 발전의 가장 낮은 단계에 위치시키기도 했다. 헤겔은 비록 동방주의에서 서방 주의로, 즉 철학문화에서 과학문화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인물로 중국의 사상과 역사에 대해 매우 치밀한 연구를 수행했다.
헤겔은 예술에 대해서 중국 문화를 찬미했다. 야금 주조 기술, 자기(瓷器) 공정의 섬세함, 폭죽, 무용, 원예술(園藝術)등을 높이 샀다. 그러나 헤겔은 중국 정신의 근본 결점으로 과학의 결여를 지목하였다. 공자의 도덕에 관한 저작이 보여주는 서술방식이 훌륭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결국 과학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헤겔은 결국 철학 시대에서 과학 시대로 진입하는 과도기적 인물이었으며, 과학 문화가 대두함에 따라 중국 사상의 유럽에 대한 영향은 그야말로 공을 이루고 은퇴하는 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3. 쇼펜하우어의 동양 문화관
1) 그의 저서에 나타난 동양 문화
헤겔이 서방주의자라고 한다면, 쇼펜하우어(1788~1860)가 제창한 자연의지의 철학은 의심할 것도 없이 그를 동방주의자로 보게 만든다. 쇼펜하우어의 명저인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The World as Will and Idea)’는 인도와 불교의 영향을 받았고, 1836년 출판된 ‘자연의 의지’라는 저서에는 10장 중 한 장이 ‘중국학’에 할애되어 있다. 이것으로 볼 때 그의 동양에 대한 관심을 알 수 있다.
2) 유교, 불교, 도교에 대한 평가
그가 기술하는 ‘중국학’에서 그는 중국의 종교 현황을 자연 숭배와 영웅 숭배, 그리고 도교, 공교, 불교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쇼펜하우어는 그 중에서도 불교가 가장 발달되어 있다고 생각하였고 가장 흥미를 느꼈다. 또한 그의 저서 ‘자연의 의지’에서 “하늘은 자연의 조절자 또는 지배자이며 최고 권력을 가진 개념이다.”라고 주장하는 주자 철학과 자신의 학설이 부합됨을 이야기하며 주희는 중국의 가장 유명한 학자로서 그의 학설이 현재 중국 교육의 기초를 이룬다고 서술했다. 이를 통해 그의 학설이 동양의 철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맺음말》
우리는 흔히 서양이 동양을 계몽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서양의 철학에는 동양사상의 흔적이 짙게 남아 있다. 우리가 서양 고유의 산물로 여겨온 서양철학과 예술, 문화도 엄밀히 따져보면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의 합작품임을 알 수 있다.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 볼테르는 대표적인 중국예찬론자였다. 예수회 선교사들로부터 공자를 배운 그는 훗날 ‘중국 고아’등 희곡과 ‘자디그(Zadig)’같은 철학소설을 써 유럽인들의 관습을 비판했다. 또한 유교이념을 통해 앙시앙 레짐의 폭정을 고발하고 민중의 미신에 맞서 싸웠을 뿐 아니라 관용을 모르는 가톨릭 교회를 공격했다. 볼테르는 유교를 독단적이지 않고 성직자도 없는 자비로운 종교의 꽃으로 보았다.
이 Report는 참고 도서인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를 참고로 작성되어 주로 중국이 유럽의 근대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나, 인도가 서양에 끼친 영향 또한 매우 크다. 칸트는 자신의 초월적 관념론이 인도철학과 맥이 통함을 발견했으며, 그리스 문명과 문화의 옹호자를 자처한 괴테는 힌두교 성전 우파니샤드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불교와 힌두교에서 허무주의를 찾아낸 쇼펜하우어는 “우파니샤드는 세상에서 가장 유익하고 고상한 저서”라고 했고, 힌두교에 매료된 프리드리히 셸링은 “인도인들의 신성한 텍스트가 성서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찬사를 보냈다. “나는 유럽의 부처가 될 것이다.”라고 한 니체는 동양철학을 전통 기독교를 파산시키는 도구로 이용했다.
근대에 들어선 적어도 서구가 동양에 끼친 영향이 큰 것 아니냐는 주장 또한 엄연한 현실이다. 하지만 서양 철학과 예술과 문화의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그 공헌도의 면에서 동양이 서양 못지않게 큰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참고자료§
* 참고문헌 : 주겸지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옮김, 2003 청계
* 참고사이트:
http://www.libro.co.kr/books/book_detail.asp?goods_id=0100005164667
(J. J. Clarke ‘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했는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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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31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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