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여는 글
Ⅱ 중심 글
Ⅲ. 닫는 글
Ⅱ 중심 글
Ⅲ. 닫는 글
본문내용
고 비싼옷을 입고 비싼 화장품을 발라야만이 자신을 드려낼 수 있다는 일관된 가치관을 고쳐야 한다. 또 우리것에 대한 관심을 더 갖고 좀더 건전하고 생산적인 문화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Ⅲ. 닫는 글
요컨대 한국 현재 대중문화는 쾌락주의로 물들어 가고 있으며, 주소비계인 신세대들의 주도는 면밀하지 못하고 자기 치유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 자칫하면 대중문화의 아노미 현상을 가져올 우려가 있다. 결국 필요한 것은 문하자본의 왕성한 식욕을 적절히 제어하면서 대중의 정당한 자기표현 능력을 교율할 수 있는 힘을 만드는 일이다. ‘개성’과 ‘즐거움’이 적절히 조화되고 그 주도가 확실할 때 우리 나라의 대중문화는 그때서야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대중문화에 우리 모두의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느끼며 필자는 여기에서 생각을 모두 정리하려 한다.
**참고도서
1. 강현두 <한국의 대중문화>. 나남 1987.
2. 고정희의 칼럼. <마당> . 마당. 1995년 7월호
3. 강현두의 논문 <언론학보> 4호. 한양대 출판부. 1983.
4. 김재수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자유출판사.1987.
5. 시관모 ,현대 한국사화의 계급구성과 계급문화> 한울. 1984.
Ⅲ. 닫는 글
요컨대 한국 현재 대중문화는 쾌락주의로 물들어 가고 있으며, 주소비계인 신세대들의 주도는 면밀하지 못하고 자기 치유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 자칫하면 대중문화의 아노미 현상을 가져올 우려가 있다. 결국 필요한 것은 문하자본의 왕성한 식욕을 적절히 제어하면서 대중의 정당한 자기표현 능력을 교율할 수 있는 힘을 만드는 일이다. ‘개성’과 ‘즐거움’이 적절히 조화되고 그 주도가 확실할 때 우리 나라의 대중문화는 그때서야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대중문화에 우리 모두의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느끼며 필자는 여기에서 생각을 모두 정리하려 한다.
**참고도서
1. 강현두 <한국의 대중문화>. 나남 1987.
2. 고정희의 칼럼. <마당> . 마당. 1995년 7월호
3. 강현두의 논문 <언론학보> 4호. 한양대 출판부. 1983.
4. 김재수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자유출판사.1987.
5. 시관모 ,현대 한국사화의 계급구성과 계급문화> 한울.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