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회과 교육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사회과 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
4. 사회과의 성격
5. 사회과의 목표
6. 사회과의 내용
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
8. 사회과의 평가

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
1. 정치주요 영역
2. 정치에서의 일반화
3. 경제의 주요 문제
4. 경제의 주요 일반화
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
6. 문화인류학 일반화
7. 역사의 주요 일반화
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인지적 수업모형
2. 정의적 수업모형(태도와 가치를 학습)
3. 종합모형

Ⅳ. 학습방법
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2. 토의학습(패널, 심포지움, 원탁, 포럼, 논쟁, 버즈집단)
3. 역할유희(소시오 드라마-집단내 인간관계 초점, 공동문제해결- , 인형극, 팬터마임)
4. 모의학습(모의상황법)
5. 신문활용교육(NIE)
6. 문제해결학습

본문내용

과제 집중하도록 유도
- 전체의 학생 참여 유도, 자유스러운 토의 분위기 조성, 학습목표 도달
- 종결단계에서 종합적으로 요약정리, 학생들의 자기활동에 대한 반성기회 제공
- 여러 사람이 공동 관심사의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면서 문제의 해결방안모색
- 토의주제, 방향, 참여도 체크, 발견학습 유도
① 문답식토의
- 사실과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내용으로 하는데 적합
- 손쉽게 사용
- 창의적이고 깊이있는 토론부족, 학생들의 호응이나 적극적인 참여가 문제
② 복습식토의(설명식 토의)
- 학생들에게 미리과제 부여, 교사가 여러 가지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질문, 학생들 대답
- 교사가 주도적 역할, 학생들에게 질문(문답식과 유사)
- 교사의 도전적인 질문, 학생들은 자기의 주장이 되는 근거제시, 가치관련문제에 대한 대안제시 등, 차원 높은 사고력과 관련된 주장 가능
③ 소크라테스식토의
- 학생들이 어떤 문제에 대해 먼저 자기의 분명한 입장을 정하고, 자기의 입장의 근거를 제시 하면서 주장 진술
-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끊임없이 질문과 대답을 해 가면서 깊이있게 문제를 토론
- 주어진 문제에 대한 근거 제시 논의전개(문제의 심층분석), 구체적인 과정이 미리 정해진
구조적인 수업이 아님(토론의 초점이 흐려질 우려)
교사 - 되도록 문제의 답을 제시하지 않고, 학생들 스스로가 발견할 수 있도록 대화에 참여
3. 역할유희(소시오 드라마-집단내 인간관계 초점, 공동문제해결- , 인형극, 팬터마임)
- 다른 사람의 역할을 경험하게 하여 학습효과 상승
-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가, 직접체험
- 사전에 철저한 준비 부족, 흥미거리로만 생각할 때에는 사고력의 향상 등 수업의 목표달성
어려움
교사 - 수업의 방향을 정확하게 소개, 시나리오 치밀, 각자의 역할 충실히 수행
- 평가는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감대 형성
- 미리예고, 수업내용을 전체적인 흐름파악, 평가와 토론시간을 가짐
문제제기와 기본 방향의 서술 - 시나리오에 대한 검토와 충분한 이해 - 역할의 배당
- 실제의 역할수행 - 평가
4. 모의학습(모의상황법)
- 다른 사람의 역할 행함
- 실제의 상황을 모의적으로 만들어서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이 진행
- 사건이나 문제, 상황 등을 실제로 재연하거나 새로 만들어서 실제의 상황처럼 진행
- 학생의 흥미유도, 적극적 참여 가능, 실제의 어려움 상황을 모의적으로 체험 ⇒ 문제해결
예) 누가 살아 남아야 하는가?
⇒ 복잡한 사회현상을 압축, 여러 상황을 연출하여 인간관계를 이해, 타인의 입장 고려
사회현상을 교과서를 통해 피상적으로 이해의 한계 극복, 학습자 자신이 능동적
주체적 사회를 볼 수 있는 관점과 태도
※ 모의역할학습
장 - 인간관계나 인간의 사회적 관계 등을 생생하게 체험해가면서 흥미롭게 복합적인 사회현상을 단시간에 여러 가지 상황을 실연(체험),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로 학습내용을 오래 파지
- 학생들이 습득한 지식체계의 확대와 그들을 감정적으로 연결시키면서도 관용과 동정의 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제공
- 인간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 다른 사람의 입장과 바꾸어 생각하는 기회제공
- 자발적 동기의 유발, 개인의 책임과 반응의 모방을 통한 의사결정의 훈련
- 교사와 학생들의 평가가 구체적으로 가능
- 학습내용 이해력 향상과 수업내용 재해석 가능
단 - 다수 학급에서 비참여 학생이 다수
- 모의역할에만 흥미와 관심을 치우친 결과 학습목표에서 이탈할 우려
효과 - 지식의 구조획득
- 개인적 활동을 통하여 집단과정, 집단내에서의 지도성, 집단구성원의 역할, 대인관계 등
집단에서의 역동적인 학습촉진
- 학습자들의 느낌, 감정, 태도, 신념, 가치 등을 풍부
- 학습자들로 하여금 결과 예측
- 문제해결, 분석과 종합력, 융통성, 적용력, 인간관계에 대한 기능 신장
유의점 - 모의학습이 대상으로 하는 문제나 상황을 명확하게 제시
- 모의학습의 목적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
- 역할을 담당할 사람과 수행할 역할이 어떤것인지 명확하게 제시
- 연기자들이 따라야할 규칙이나 한계를 명확하게 서술
-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을 명백하게 제시
- 실험적으로 먼저 실시하고 실험후 결점을 완전보완 실시함
5. 신문활용교육(NIE)
- 신문이라는 ‘살아있는 자료’를 교수-학습에 활용
장 - 살아있는 지식습득, 학습동기 유발, 효율적인 진단 토론학습, 통합교과로서의 학습성과 달성
-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육성
- 창의력과 독해력, 작문력, 정보처리능력 향상
- 교재로서의 접근의 용이성, 사회 다양한 분야의 통합적 접근시도
- 사건이나 사물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 다양한 의견과 사고방식
- 현재, 과거의 실재 사건을 교재로 활용가능
- 사회와 인간, 자연과 인간에 대한 폭 확대, 심층적인 사고
-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기능(판단력, 창의력, 상상력, 비판적 능력, 정보수집력, 자료의 활용)
단 - 활자의 크기가 작고, 학생수준에 맞지 않는 문장, 자극적, 선정적
- 사회의 어둡고 부정적인 면 취급, 교육현장에 교재 사용시 개선의 필요성
- 신문사의 편견 개입 우려(기사에 대한 학습자들의 종속)
- 주제에 대한 시각적 차이
유 - 최근의 자료사용, 폭 넓고 고른 선택, 재구성
6. 문제해결학습
의의 - 사회현상을 문제로 포착하여 사회적 기능과 행동을 향상
- 학습자들의 사고과정을 중시, 문제를 발견하는 훈련
특징 - 일체의 학습원리는 학습하는 학생의 경험에 의해 결정
- 새로운 의문, 새로운 문제 또는 곤란에서 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목표에 도달 하는 학습형태
- 곤란처리의 계속적 사고과정(반성적 사고과정)을 학습에 이용
- 학습자들이 개성을 존중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주성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학습형태
과정 - 문제결정⇒문제해결계획 ⇒ 자료수집 및 조사연구 ⇒ 검증활동의 전개 ⇒결과정리 및 발전
유의점 - 교사는 조력자, 학습자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면서 고차적인 영역으로 전개
- 학습과정에서 편견 없는 비판, 결론을 실증
- 주제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적절한 행동
- 피상적이 아니고 분석적. 종합적이어야 함

추천자료

  • 가격1,4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4.08.05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6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