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체험 마케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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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체험 마케팅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Sense(감각)
2. Feel(감성)
3. Think(인지)
4. Act(행동)
5. Relate(관계)

본문내용

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는 관계 중심의 체험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각종 동호회 중심의 싸이트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Heavy User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종류의 사용 후기 및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의문과 문제의 해결 뿐 아니라 커뮤니티 구성원 간, 브랜드와 구성원 간의 관계를 강화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타구성원들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더 넓은 사회적 시스템과 연결을 시킨다.
“mpmania.com"는 그 주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MP3 플레이어 유저들의 자유공간을 표방하고 있다. 회원 공간과 파워보드, 커뮤니티, 자료실과 MP3 플레이어, 관련 기기의 판매로 이 싸이트는 구성되어 있다. 회원 공간과 파워보드는 주로 사용 후기 및 각종 질의응답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인데, MP3 플레이어의 heavy user 중심으로 답변이 이루어지고 있다. 당연히 그들의 인지도는 높으며, 커뮤니티 또한 그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종 MP3 제품의 자발적인 동호회적 성격이 짖기 때문에 심리적인 설득 차원에서도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공동구매 시 그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종합하여 구매하기 때문에, 각 MP3 제조기업에서도 그들의 의견 제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실제로 각 기능의 개선 및 리디자인 시 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거나 공동개발하기도 한다. 당연히 기업들의 개발에 참여하는 heavy user는 제품에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그들의 강력한 영향력은 또다시 커뮤니티를 통하여 전파되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강한 호의적 태도를 지니게 할 수 있다. 각 기능에 대한 설문조사도 시행하여 각 기업들이 제품 개발 시 소비자들의 의견을 손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신제품 개발 시 이들 동호회와 커뮤니티를 통하여 시용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받을 수 있다.
앞서 언급한 relate 마케팅의 개념에 비추어 볼 때, 이렇게 동호회 중심의 커뮤니티는 타 user들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인정받고, 보다 깊고 넓은 관계를 맺으며 자기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표적 relate 마케팅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이러한 관계 마케팅 이용 시 기업과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으며, 그들이 맺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관계를 통해 그러한 긍정적 태도가 전파될 수 있음을 이러한 예를 통해서 알 수 있다.
Experiential Design
- 그 실례를 찾아서 -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8.09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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