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톤의 동굴의 탐사 : 심리적 감옥으로서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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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심리적 감옥으로 조직을 보는 이유

2. 선호하는 사고방식의 함정

3. 조직과 무의식
가. 조직과 억압된 성
나. 조직과 가부장적인 가족제도
다. 조직, 죽음, 그리고 불멸설
라. 조직과 불안
마. 조직, 인형, 그리고 테드 베어즈
바. 조직, 그림자, 그리고 원형

4. 심리적 감옥 은유의 강점과 한계

본문내용

, intuition) 이란 비합리적인 질서를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닌 일종의 본능적인 파악능력이다. 즉 직관은 사고나 감각 등에 의해 유도되거나 표현되는 것이 아닌 무의식적인 방법으로 인식하는 정신기능이다.
- 특히 사고, 감정, 감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지각한다는 인식형태를 갖기 때문에 제육감각 또는 초감각이라고도 부른다. 다시 말하면 직관의 내용에 있어서는 사고나 감정의 내용처럼 유도되거나 표현된 것이 아니라, 이미 주어진 것(Gegebenheit)이라는 성격을 갖는다.
- 그러나 이 직관은 융에 의하면 합리적 기능이 성장하는 모체이며, 스피노자에 의해서는 고도의 인식형태로 간주되었고 베르그송도 비슷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직관은 객관적인 사실을 파악하는 능력에 따라 외향적 직관, 내적으로 향하는 성향에 따라 내향적 직관으로 구분한다.
가) 외향적 직관형(extroverted intuition type):
- 외향적 직관형의 사람은 객체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파악하고 그것이 실현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데 비상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이 유형의 사람은 이성적으로 자기의 인식을 정리 및 저장할 겨를이 없으며 한 곳에 꾸준히 머무르지 못하는 성향이 있다. 또한 이 유형은 어떤 일에 몸을 돌보지 않고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으나 몸에 이상이 발생한 후부터는 건강을 지나치게 염려하는 특성을 보인다. 즉 건강염려의 강박 증세가 나타나기 쉽다.
- 이 유형의 사람은 이른바 항상 장래성을 내다볼 줄 아는 미래 예시형으로 기업가, 상인, 신문기자, 정치가, 부동산 투자가 같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리고 타인이 가지고 있는 소질을 잘 발견하여 숨은 능력을 성장시켜주는 예술가도 여기에 해당된다.
나) 내향적 직관형(introverted intuition type):
- 이 유형의 사람은 직관기능이 외부적 여건이나 객관적인 사실로가 아니라 주로 내적으로 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그 특성상 구체적인 현실보다는 정신세계의 가능성을 중시하여 판단하기 때문에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준다.
- 그 결과로 이 유형의 사람은 자기의 느낌이나 환상을 현실로 오판하는 경향이 있어 계획을 세워 실현하려면 현실과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이런 유형은 비교적 합리성이 결여되어 있어 내적인 이상심리나 종교적인 체험에 관심이 많으나 표현해내는 데는 익숙하지 못한 편이다.
- 유형의 사람으로는 종교적 예언자, 예술가, 시인, 샤만, 정신치료자, 심리학자 등에서도 이런 유형이 발견되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현실을 뛰어넘는 미래지향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종종 몽상가나 신비주의자로 보이기 쉽다.
- 이상에서 살펴본 4가지의 유형론은 개인의 정신특성을 일정하게 규정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성향이 조금씩 섞여 있는 가운데 특이하게 드러나는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그 때문에 정신의 특성상 획일적으로 또는 분명하게 어느 한계선을 설정하지 않는다.
- 정신이란 실로 생물체와 같아서 무생물체의 특성처럼 선을 그어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 유형론은 다른 유형과 합쳐서 또 다른 유형의 산출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외향적으로 사고와 감각이 높으면 외향적 사고-감각형, 내향적인 감정과 직관이 높으면 내향적 감정-직관형 등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유형론은 성격연구에 기여하였지만 또한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몇 가지의 범주로 분류하기 곤란하다. 특히 성격의 어떤 특성들을 구분하는 방법에서는 개인에게서 어떤 특성이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하기보다는 그러한 특성이 어떤 정도 있으며 또한 어떻게 구분하는 것이 보다 타당한 방법인가에 대한 문제에도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 융은 의식과 무의식을 통일하여 완성된 전체를 이루도록 촉구하는 무의식의 형상을 자기원형이라고 불렀는데, 그것은 전일(全一)의 상징, 대극합일(對極合一)의 상징이다. 자기원형은 인간으로하여금 자기의 무의식을 깨우치고 그것을 의식화함으로서 잠재된 것을 모두 발휘하여 궁극적으로 의식된 전일의 존재가 되도록 만드는 원동력이다
- 융에게 있어 자기구현이란 자기를 찾아 그것을 현실에 구현시키는 것으로, 이 작업은 자기원형(Archetypus des Selbst)을 찾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자기구현의 첫 번째 과제는 자기를 찾는 일인데, 자기란 의식과 무의식을 합친 나의 전부, 의식에 나타나 있는 일회적이고 특수한 내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나 전부를 의미하는 것이니 자기구현이란 다른 말로 하면 무의식의 의식화이다. 즉 자기구현의 핵심은 의식세계 뿐만 아니라 부정하고 싶은 무의식의 전체까지를 자기로 받이들이는 일이다.
- 자기란 불완전하고 반쪽에 불과한 현재의 내가 아니라 무의식까지를 포함하는 완전한 미래의 나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것은 밝은 면뿐만 아니라 어두운 면까지도 포함하는 나이
- 융은 의식과 무의식을 통일하여 완성된 전체를 이루도록 촉구하는 무의식의 형상을 자기원형이라고 불렀는데, 그것은 전일(全一)의 상징, 대극합일(對極合一)의 상징이다. 자기원형은 인간으로하여금 자기의 무의식을 깨우치고 그것을 의식화함으로서 잠재된 것을 모두 발휘하여 궁극적으로 의식된 전일의 존재가 되도록 만드는 원동력이다.
4. 심리적 감옥 은유의 강점과 한계
ㅇ 은유의 강점
- 사람들이 지극히 당연시해온 세계에 대하여 그 숨은 의미를 탐구하기 위한 일단의 관점을 제공
- 조직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지나치게 합리와되어 있었음을 지적
- 궁극적이고 완전한 의미에서 조직은 결국 인간과 같다는 견해를 강화함에 의해 조직의 윤리적인 기반에 대한 관심을 촉구
- 혁신과 변화의 경로에 서서 그것을 가로막는 많은 장애들을 구체화
ㅇ 은유의 한계
- 심리적 감옥이라는 은유의 보다 명시적인 이념들에 대해서도 아울러 고려하는 것이 요구
- 조직과 사회를 창조, 유지, 변화시켜 가는에 있어서 인지적인 과정의 역할에 관하여 지나친 강조를 두어왔다는 비판
- 유토피아적 상상과 비판을 고무
- 우리가 서로의 마음을 통제하려고 시도하게 되는 오웰의 세계에 관한 전망을 복돋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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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4.08.11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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