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말 프랑스의 인상주의 음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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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상주의 (Impressionism 印象主義)
상징주의 (Symbolisme, 象徵主義)
인상주의 미술
인상주의 음악
드뷔시( Claude Debussy. 1862-1918 )

본문내용

기법 아래서 유연하면서도 치밀하고 명백하게 사용되고 있다. 드뷔시는 이와 같은 경향을 더욱 《녹턴》(1893~1899)이나 《바다》(1903~1905) 등의 관현악곡, 그리고 《전주곡집》(1910~1913)과 같은 피아노음악에 의해서 추진시켜 나갔다. 거기서는 특히 종래의 장조 단조와는 다른 교회선법 5음음계 온음음계 등과 함께 반음계적인 화음이나 평행화음의 사용으로 기능화성이 파괴되고 있다. 인상주의는 강력한 악파로서는 존재하지 못했으나 이러한 참신한 점에서 역사적으로도 매우 큰 의의를 지녔다. 일시적이긴 하지만 인상주의의 양식을 채용한 작곡가로는 프랑스의 라벨, 에스파냐의 팔랴, 이탈리아의 레스피기, 영국의 델리어스, 홀스트, 러시아의 스크랴빈, 스트라빈스키, 헝가리의 바르토크, 코다이 등을 들 수 있다.
드뷔시는 1892년에 말라르메(Stephane Mallarme 1842~1898)의 상징시에 작곡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으로 지금까지의 작곡법을 떠나 인상주의 수법을 확립시켰다.
<참고자료> 서양 음악의 이해 (민은기, 신혜승 지음)
드뷔시 음악의 다각적 분석방법론에 대한 고찰 (권유희)
www.yahoo.co.kr
www.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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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24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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