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인터넷의 정의
1.인터넷(INTERNET)이란?
2.인터넷(INTERNET)의 역사
①국제 인터넷의 역사
②국내 인터넷의 역사
3.인터넷(INTERNET)의 기본 용어
①프로토콜(Protocol)
②IP Address
③도메인 네임(Eomain Name)
④E-Mail Address
⑤인터넷 계정
⑥브라우저(Browser)
⑦하이퍼텍스트(HyerText)
⑧홈페이지(Home Pages)
⑨HTML(HyerText Mark-Up Language)
⑩URL(Uniform resource Locator)
⑪HTTP(HyperText Transport Protocol)
⑫ADN(Advanced Digital Network)
⑬SLIP, PPP
3.인터넷(INTERNET)에서 할 수 있는 기능
①전자우편 : E-Mail
②텔넷 : Telnet
③FTP : File Transfer Protocol
④월드 와이드 웹 : World Wide Web
⑤고퍼 : Goper
⑥아키서버 : Atchie Server
⑦유즈넷 : USENET
⑧IRC(Internet Relay Chat)

Ⅱ. 월드와이드웹(WWW)과의 관계

Ⅲ. 인터넷 검색엔진
1.검색엔진이란?

Ⅳ. 인터넷 컨텐트 산업
1. 컨텐트 산업
2. 전자상거래 관련 산업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망 안내, 상 담, 광고 등을 멀티미디어 방식으로 제공한다. 각 은행들은 전자금융 활성화로 경비 절감과 업무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인터넷 은행들은 다음과 같다.
조흥은행
조흥은행은 기존텍스트 모드형태의 버추얼뱅킹 프로그램을 그래픽 모드로 전환해 운용중이며, 이는 텍스트에 동화상과 음성을 추가함으로써 접속시 현장과 다름없는 생동감을 주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면의 한계(파이어월 지원이 미흡)로 인터넷 연동이 불가능하다.
국민은행
국민은행은 PC 화면상의 버추얼 뱅킹 외에 버추얼 브랜치(Virtual Branch: 가상점포) 시스템을 개발해 지난해 8월 시범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는 빅맨사이버뱅크로 명명된 무인 점포에 멀티미디어 PC, 고성능 카메라, 카드발행기, 레이저프린터, 스캐너 등을 설치해 원격지에 있는 365일 가상점포 통제센터 직원(대출심사역 등)과 화면을 보고 대화하면서 은행거래를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④ 전자지불 시스템
1985년 미 국방부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해 부품과 자재의 원활한 후방 보급을 목적으로 탄생한 CALS는 전산망과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설계, 생산, 수주, 운송 등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종합시스템으로 발전해 왔다. 특히 1994년 후반부터 인터넷과 결합되면서 상거래, 물류, 자금결제까지를 포함한 Commerce At Light Speed로 불리기도 했다. CALS로 인해 다품종 소량생산의 자동화가 실현되면서 새로운 유통체계 확립을 위한 안정 된 전자상거래 기술이 요구되었다. 전자상거래는 전자 데이터 교환을 통해 기업간, 혹은 개인간 상거래 정보를 네트워크 시스템을 매개로 전송함으로써 인터넷에서의 기업 결합과 가 상 기업, 가상 쇼핑몰 등의 구현을 가능하게 했다. 현재 인터넷 온라인 쇼핑에서 가능한 상거래 방식은 E-mail, 팩스, 전화 등을 이용하거나 웹에서 제공하는 주문서 작성으로 이루어진다. 전자상거래가 궁극적인 목적은 CGI나 자바 등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결제 방식이지만 보안과 프로토콜 표준 문제 때문에 기술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캐시사의 Ecash와 신용카드 정보의 불법 이용을 막기 위해 개발된 사이버캐시(CyberCash), 별도의 암호화 기법이나 지불 전용 프로그램 없이도 보안이 유지되는 퍼스트 버추얼(First Virtual)등이 있다. Ecash는 지정된 은행의 현금계좌에서 일정액을 Ecash로 전환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한 다 음, 마치 현금처럼 사용하는 것이며 사이버캐시는 신용카드 정보를 암호화 해주는 윌릿 (Wallet) 프로그램을 이용해 판매자나 해커에게 신용카드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준다. 그리고 퍼스트 버추얼 계정을 이용하면 신용카드 대신 '버추얼 PIN' 이라는 계정 ID를 사용 할 수 있고 전화나 팩스, E-mail을 통해 구매 의사를 재확인하기 때문에 안전한 온라인 거래가 전망된다. 이외에 보다 편리한 사용법과 철저한 보안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전자지불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⑤ 향후 전망
금세기 말까지 전세계 1억대의 컴퓨터와 1백만 개의 네트워크가 연결될 인터넷이 국가산업 정보화와 기업생산성 향상은 물론 향후 「산업사회」를 대체할 「정보사회」 구현에 그 초석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활용 가치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국제연합 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AL)가 제정한 「전자상거래모델법」과 지난 7월 독일에서 개최된 40개국 경제무역장관회의에서 채택된 「본 선언」을 계기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정보가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자원으로서 그 가치는 정보의 공유와 상호연결의 범위가 클수록 더욱 커진다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감안할 때 글로벌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활용이 정보화에 미치게 될 중요성을 용이하게 전망할 수 있다. 미국 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민간기업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전자상거래 기술개발과 국제표준화 활동의 조기전개를 통해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 선정을 위한 주도권 확보를 서두르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동화상과 3차원 기법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구현으로 기존 매체의 한 계를 극복할 전망이다. 특히 「커머스넷코리아」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고 있는 「한 국형 전자상거래 실험사업」이나 데이콤과 비자카드의 협력 등 민간 차원에서의 인프라 구 축을 위한 시도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어 전자상거래의 전망이 크게 기대된다. 결국 인터넷상의 멀티미디어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전자상거래 기반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도는 기존의 금융, 유통업무의 관행과 시장구조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유통망 중심의 시장구조가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생활패턴의 변화도 가져올 전망이다. 95년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대기업 및 공공부문에서의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은 초고속망 또는 국가기간전산망 구축사업과 연계돼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 관련 표준화 및 핵심 요소기술 개발의 미비 등 취약한 국내 전자상거래 기술기반으로는 향후 전개될 「인터넷 라운드」에의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Ⅴ.참고문헌
1. 장미디어 인터넷강좌 http://www.jmi.co.kr/lecture/internet/index.html
2. 창원대학교 인터넷강좌 http://dblab.changwon.ac.kr/openbook/internet/
3. 인터넷 길라잡이 http://ee.tamu.edu/~skjo/ibook/Index.html
4. 영진출판사(http://library.youngjin.co.kr/library/intejump/body/01.htm
5. 맥으로 본 인터넷 세상 -사이벌출판사 황수경 著-
6. 인터넷 세상속으로 -김석주 著-
7. http://www.peacenet.net/internet/basic/2.htm
8. http://www.sogwipo-o.ed.cheju.kr/tre/com-12.htm
9. http://swlab.mokpo.ac.kr/internet/inter1.html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4.08.31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46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