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술관의 미술교육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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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미술관의 미술교육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미술관의 미술교육
1. 미술관 교육의 중요성
2. 미술관의 미술교육
2.1. 자기 표현
2.2. 작품제작
2.3. 미술감상과 비평

Ⅲ. 미술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1. 국내 미술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1.1. 국립현대미술관
1.2. 예술의 전당
1.3. 호암 갤러리
1.4. 국립중앙박물관
1.5. 서울시립미술관
1.6. 월전미술관
1.7. 토탈미술관
1.8. 한국미술관
1.9. 환기미술관
2. 국외 미술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2.1. 국립 미술관 (The National Gallery of Art)
2.2.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3. 휴스톤 미술관 (The Museum of Fine Arts, Houston)
2.4. 휘트니 미술관 (Th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2.5. 브리티쉬 미술관 (The British Museum)
2.6. 헤이워드 갤러리 (The Hayward Gallery)
2.7. 클리블랜드 미술관

Ⅳ. 결론 : 미술관 미술교육의 과제 및 전망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일어날 수 있는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게 되어있다. 시각예술을 창조하는 데에는 세련된 고도의 기능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능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또한 미술과 주위 환경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미술작품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인식 능력은 단순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미술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계속 발휘시키면서 그런 발견의 느낌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적 방법을 찾아야겠다.
셋째, 미술관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연계성을 고려해 능동적이고 다양한 협력관계를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미술관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은 자료를 필요로 하는 수업이나 확실한 검증을 요하는 수업과정들이다. 외국 미술관의 경우, 많은 슬라이드 확보와 수업지도안 등을 작성하여 학교나 다른 시설에서 필요로 할 때 또는, 미술관과 왕래하기에 너무 먼 곳에 위치하고 있을 때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응책으로 미술관이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들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는 타기관과 미술관과 미술관들 사이에서의 협조를 들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모든 단계의 교육제도 내에서의 협조가 필요하다.
또, 학교에서는 미술관을 현장학습으로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미술관 방문시 모든 작품을 보여주거나 큐레이터의 설명을 듣기보다는 학교교사가 사전에 미술관을 방문하여 미술관 교육담당자들과 학생들에게 맞는 작품을 선정하여 그 주제와 개념적인 어려움에 접근하는 방법들을 연구해야 한다. 미술관과 학교사이의 협조체제가 어려워지고 진전을 막는 방해의 장벽이 형성되는데 이것은 두 기관이 상대방의 활동상황과 필요사항, 잠재력에 대해서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미술관은 학교과정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고 학교는 미술관이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회들을 모른다. 모든 과정의 협력에 있어 필요한 것은 원활한 정보의 흐름과 좀 더 나은 접촉이다. 미술관의 미술교육과 학교의 미술교육은 서로 다른 관점이나 시각에서 바라보거나 별개의 것으로 보지 말고 학교 교사와 미술관 교육담당자와 상의해서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교육이 학교에서도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을 넓혀 나가고 미술관 종사자들과 상호 협력체제를 이루어야 한다. 미술관에서는 미술교사나 학교 교사들에게 미술관이 소유하고 있는 여러 가지 재료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는지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방법, 체험을 바탕으로 학습을 추구하는 이론, 미술관 자료들에 대한 감상지식 등 미술관 교육담당자들과 함께 자료의 개발, 보급에 참여해야 한다. 앞으로 미술관은 미술교사를 위하거나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가능한 많이 개발해서 제공해야 하며 그것은 학교에서 가질 수 없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학교수업의 대리수업이 될 수는 없으며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미술관 교육이 학교교육과 연계를 이를 수 있도록 문화부와 교육부의 담당자 및 정책 결정자들은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부처간의 상호이해와 협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과제들이 해결되려면 문화부, 미술관, 그리고 미술계 인사들의 미술관 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적극적인 참여도가 높아져야만 할 것이며,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잘하고 못함을 평가하기보다는 미술관을 어떻게 활용하며 문화공간으로서 이해시켜야 하며 미술관 교육담당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가능성과 창의성을 길러야 한다. 이러한 문제는 미술관 교육담당자와 학교 교사, 미술관 관계자들의 문제인식에 대한 노력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것이므로 학교 미술교육과 미술관 교육의 연계성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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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nnie Pitman, 「Excellence and Equity」, Museum News, 1993, January/Febru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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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Site
http://www.moca.go.kr
http://www.moca.go.kr/media_data/books/periodical/study/study03/study03-19.html
http://www.moca.go.kr/media_data/books/periodical/study/study03/study03-20.html
(이화익, 「미술관 교육의 현실과 과제」)
http://www.sac.or.kr/art/sac_program.cgi?func=new_main
http://www.hoammuseum.org
http://www.museum.go.kr/open.htm
http://www.metro.seoul.kr/muse/lesson.html
http://www.artinfo.co.kr/artinfo/art_muz.html
http://www.british-museum.ac.uk/education/education.html
http://www.echonyc.com/∼whitney/programs/main.html
http://www.hayward-gallery.org.uk/n-edu.html
http://www.metmuseum.org./htmlfile/education/edu.html
http://mfah.org/PR/PR.html
http://www.nga.gov/programs/programs.html
http://www.nmaa.si.edu/edu_mai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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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01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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