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신을 기대하여 그들이 자발적으로 희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아무런 보상 없이 희생을 권유할 수 없다. 적절한 보상이 없다면 공리의 추구를 위해 희생할 소수도 극히 드물 것이다. 예를 들어 10만명의 치매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을 개발하는데에 한 사람의 생명을 희생시켜야만 한다고 하자. 그렇다고 해서 어차피 죽을 목숨인 사형수를 데려다가 사형수의 동의 없이 그를 실험의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의 동의가 필요한 것이다. 그가 실험의 재료로 사용되는 대가로 남아있는 그의 가족들에게 평생동안 연금을 지급한다던가 아니면 그가 목숨을 잃기 전까지 그의 소원을 들어주는 등의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수의 행복을 위해 선뜻 희생을 자청할 사람이 나서지 않을 것이며 공리주의의 원리가 소수의 인권을 유린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결코 잠잠해지지 않을 것이다.
희생자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 조치는 자칫하면 행복 실현의 수단으로서 인간을 사고 파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소수의 희생에 대해서 보상 조치만 취해진다면 어떠한 희생이라도 보상만 잘 이루어지는 한에서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생각이 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공리주의자들이 노력해야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최소한의 희생을 통해 사회 전체의 행복의 증진을 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희생자들이 아무리 많더라도 보상만 이루어진다면 상관 없다는 입장은 공리주의에도 어긋난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지, 특정 계층의 행복추구 뒤에 희생자들의 보상을 통해 사회 전체의 고통의 양을 감소하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희생자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 조치는 자칫하면 행복 실현의 수단으로서 인간을 사고 파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소수의 희생에 대해서 보상 조치만 취해진다면 어떠한 희생이라도 보상만 잘 이루어지는 한에서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생각이 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공리주의자들이 노력해야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최소한의 희생을 통해 사회 전체의 행복의 증진을 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희생자들이 아무리 많더라도 보상만 이루어진다면 상관 없다는 입장은 공리주의에도 어긋난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지, 특정 계층의 행복추구 뒤에 희생자들의 보상을 통해 사회 전체의 고통의 양을 감소하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