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문
2.조셉 캠벨의 심오한 신화 이해
3.이글을 마치며...
2.조셉 캠벨의 심오한 신화 이해
3.이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시간의 장에는 영원의 원리가 스스로 드러난다. 즉 영원적인 것과 현세적인 것은 둘이 아니기에 분별의 지혜를 체득한 이는 이 현세 안에서 영원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며, 이로써 그 사람은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메시지는 머리에는 해골과 초승달을, 양손에는 영원에 대한 앎을 가로막는 째깍거리는 조그마한 북과 시간의 너울을 태우고 우리를 영원으로 열어주는 불꽃을 들고 있는 저 유명한 시바의 이미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시바의 이미지에서 춘생추살하는 우주의 공의를 집행하는 상제님의 이미지가 떠올려지지 않는가!
이글을 마치며... 제3의 초종교를 염원하며
조셉 캠벨이 융의 심리학에 경도傾度되었다고 하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그래도 필자는 이 캠벨만큼 쉬우면서도 아름다운 언어로 신화 메시지를 들려주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더군다나 필자는 지난 95년 텔레비젼에서 캠벨을 화면으로나마 직접 만나게 되는 행운을 누리기도 하였다. 필자는 그 때 캠벨의 온 몸에서 풍기는 은은하면서도 따뜻한 느낌과 특히 지혜로 가득 찬 그의 사랑스런 눈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끝으로 종교의 한계를 극명하게 깨우쳐주는 캠밸의 명언을 인용하면서 나의 글을 마치고자 한다.
"해탈을 지향하는 인도의 요가 행자는 자신을 빛과 동일시합니다. 그는 일단 빛의 단계에 이르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을 섬길 뜻이 있는 사람은 이런 식의 탈출은 하지 않습니다. 구도求道의 궁극적인 과녁은 자기만을 위한 해탈이나 몰아沒我가 아닌, 동아리를 섬기기 위한 지혜와 권능을 얻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글을 마치며... 제3의 초종교를 염원하며
조셉 캠벨이 융의 심리학에 경도傾度되었다고 하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그래도 필자는 이 캠벨만큼 쉬우면서도 아름다운 언어로 신화 메시지를 들려주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더군다나 필자는 지난 95년 텔레비젼에서 캠벨을 화면으로나마 직접 만나게 되는 행운을 누리기도 하였다. 필자는 그 때 캠벨의 온 몸에서 풍기는 은은하면서도 따뜻한 느낌과 특히 지혜로 가득 찬 그의 사랑스런 눈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끝으로 종교의 한계를 극명하게 깨우쳐주는 캠밸의 명언을 인용하면서 나의 글을 마치고자 한다.
"해탈을 지향하는 인도의 요가 행자는 자신을 빛과 동일시합니다. 그는 일단 빛의 단계에 이르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을 섬길 뜻이 있는 사람은 이런 식의 탈출은 하지 않습니다. 구도求道의 궁극적인 과녁은 자기만을 위한 해탈이나 몰아沒我가 아닌, 동아리를 섬기기 위한 지혜와 권능을 얻는 것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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