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물과 지식의 관계
2. 감각소여와 물질적 대상
3.대표적 관념론자
4. 개념적지식의 중요성
5. 철학의 사명
6. 보편에 대한 지식
7. 진리란 무엇인가
8. 진리의 요건
9. 철학의 한계와 그 가치
2. 감각소여와 물질적 대상
3.대표적 관념론자
4. 개념적지식의 중요성
5. 철학의 사명
6. 보편에 대한 지식
7. 진리란 무엇인가
8. 진리의 요건
9. 철학의 한계와 그 가치
본문내용
하다. 육체적인 본능에 충실하다보면 개인의 삶은 일상적인 것들에 의해 질식당하며, 생각과 영혼의 감수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생활에서는 평화는 없고 이기적인 욕망과 무력한 의지 사이의 투쟁이 있을 뿐이다. 여기에서 탈출하는 한 방법은 철학적 사색을 하는데 있다. 철학적 사색은 우주를 두 적대 진영, 즉 동지와 적으로 보는게 아니라 공평하게 본다. 그렇게 하면서 대상 속에서 발견되는 성격에 자기를 적응시키는 정신 활동에 의해 달성된다.
지식은 아(我)와 비아(非我)를 통일하는 한 형식이다. 나를 맹목적으로 우주에 동화시키는 것은 영혼의 위대함을 육성하지 못한다. 모든 통일과 마찬가지로 자기와 비아를 통일함에 한쪽이 지배하면 손상되며, 따라서 우주를 우리 자신의 편견에 억지로 맞추려고 하면 손상된다.
참된 철학적 사색은 사색되는 대상을 위대하게 하고 따라서 사색하는 주체를 위대하게 하는 모든 것에 만족을 느낀다. 자유로운 지성은 신이 사물을 보듯이, 습관적 신념이나 전통적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평정하고 냉철하게 오직 참된 지식만을 추구하면서 사물을 볼 것이다. 나아가 행위와 감정의 세계에서도 동일한 자유와 공평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지식은 아(我)와 비아(非我)를 통일하는 한 형식이다. 나를 맹목적으로 우주에 동화시키는 것은 영혼의 위대함을 육성하지 못한다. 모든 통일과 마찬가지로 자기와 비아를 통일함에 한쪽이 지배하면 손상되며, 따라서 우주를 우리 자신의 편견에 억지로 맞추려고 하면 손상된다.
참된 철학적 사색은 사색되는 대상을 위대하게 하고 따라서 사색하는 주체를 위대하게 하는 모든 것에 만족을 느낀다. 자유로운 지성은 신이 사물을 보듯이, 습관적 신념이나 전통적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평정하고 냉철하게 오직 참된 지식만을 추구하면서 사물을 볼 것이다. 나아가 행위와 감정의 세계에서도 동일한 자유와 공평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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