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면서...
1. 삼국시대 불교의 유입배경
2.고구려의 불교 - “예배와 교화“
3.백제의 불교 - 불상의 미소(영원한 피안의 세계)
4.(통일)신라의 불교 - “이상화된 부처”
♦ 맺음말
1. 삼국시대 불교의 유입배경
2.고구려의 불교 - “예배와 교화“
3.백제의 불교 - 불상의 미소(영원한 피안의 세계)
4.(통일)신라의 불교 - “이상화된 부처”
♦ 맺음말
본문내용
국의 불상들을 통해 불교를 공인함으로 해서 겪게 된 변화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고구려나 백제시대에는 잦은 약탈전쟁으로 인해 민심이 흐트러지고 나라의 기강도 헤이해져서 이것을 바로 잡고자 불교의 힘을 입었고, 이시기 불상의 제작에 있어서 중요했던 점은 지상의 모든 모순과 괴로움을 달래주는 표현요소였다. 그리고 신라는 통일을 하고 나서 불교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는데, 신라의 귀족들이 이 체제가 영원히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더욱더 불국토의 건설에 매진하여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다.
이렇듯 삼국시대 사람들은 부처님의 기운을 더 많이 더 가까이 얻고자 불상들을 많이 제조하고 사찰도 많이 지어 극락왕생을 꿈꾸었고, 뷸교의 만인평등사상으로 인해 소외된 계층없이 쉽게 접할 수 있어서 더 크게 번성하여 지금까지 그 여세가 남아 있는 듯 하다.
<참고문헌>
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도서출판 재원) - 박우찬 지음
http://my.netian.com/%7Ejumchon/krart/krart.htm - 한국 미술사
http://info.cise.or.kr/%40art/his-kr04.htm - 통일신라 미술
한국 전통미술의 탐구(중문) - 김인숙. 이미애 저
이렇듯 삼국시대 사람들은 부처님의 기운을 더 많이 더 가까이 얻고자 불상들을 많이 제조하고 사찰도 많이 지어 극락왕생을 꿈꾸었고, 뷸교의 만인평등사상으로 인해 소외된 계층없이 쉽게 접할 수 있어서 더 크게 번성하여 지금까지 그 여세가 남아 있는 듯 하다.
<참고문헌>
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도서출판 재원) - 박우찬 지음
http://my.netian.com/%7Ejumchon/krart/krart.htm - 한국 미술사
http://info.cise.or.kr/%40art/his-kr04.htm - 통일신라 미술
한국 전통미술의 탐구(중문) - 김인숙. 이미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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