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슈프랑거 [Spranger, Franz Ernst Eduard, 1882.6.27 ~ 1963.9.17]
형식도야 [formale Bildung, 形式陶冶]
문화교육학 [Kulturpdagogik, 文化敎育學]
삶의 姿勢로서의 敎育
가치관 형성교육
1. 가치와 가치의 분류
2. 가치관의 역할과 분류
3. 가치의 과정
형식도야 [formale Bildung, 形式陶冶]
문화교육학 [Kulturpdagogik, 文化敎育學]
삶의 姿勢로서의 敎育
가치관 형성교육
1. 가치와 가치의 분류
2. 가치관의 역할과 분류
3. 가치의 과정
본문내용
들 실제적 활동에 종사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교육의 목적이 아니요, 또 교육을 받은 결과로 그런 활동에 종사하게 된 사람들은 교육의 成功 事例라기 보다는 오히려 교육의 失敗作이라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現實의 記述과는 너무나 대조적입니다. 그러나 현실의 기술과 논리적인 분석이 서로 어긋날 때, 그 중의 어느 것을 취하고 어느 것을 버려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現實의 記述을 취해야 한다는 대답이 그다지 쉽게 내려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좀더 엄밀히 말하면, '現實과 論理가 어긋난다'는 것은 語不成說입니다. 現實과 論理는 따로 있는 것이 아니요, 오직 현실을 어떤 논리로 파악하느가하는 문제가 있을 뿐입니다. 이때까지 교육의 현실을 파악한 論理는, 제가 생각하기에는, 교육을 받은 결과로 사회 各界各層의 유위한 人材를 양성하면 그것으로 교육의 목적은 달성되었다고 보는 것이요, 敎師는 그 '각계각층의 유위한 인재'중에서 하등 두드러질 것도 없고, 오히려 그 중의 閑微한 자리를 차지할 뿐이라는 그런 論理였습니다. 이 論理는 이른바, '自我實現'의 논리와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습니다. 교육의 의미를 '자아실현'으로 파악하는 것은 교육이 학생에게 형성해 주어야 할 '삶의 자세'를 구체적으로 지적해 주지 않습니다. 자아실현은 예컨데 슈프랑거가 분류한 여섯 가지 '삶의 形式'중의 어느 것을 따르더라도 이룩 될 수 있는 것이며, 그만큼 그것은 교육의 의미를 엄밀하게 파악하는 데에 장애가 되는 것입니다.
첫머리에 저는 개인이 교육에서 받는 영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에 대한 태도, 또는 '삶의 자세'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떤 교육이든지, 학생에게 어떤 종류의 '삶의 자세'는 반드시 심어주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마지막 판에, 이 말을 고쳐하면, '자아실현'이라는 용어에 의하여 파악되는 교육은 그것이 응당 심어주어야 할 '이론적 삶의 자세'를 심어주는 데에 실패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교육이 그 '意味'를 분명하게 하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강요하려고 하면, 무엇보다도 '자아실현'이라는 신화를 깨뜨리는 것이 가장 급선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적어도 '自我實現'의 의미가 현재와 같이 汚染된 상태에서는 그것이 더 '實際的으로' 타당한 조치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가치관 형성교육
1. 가치와 가치의 분류
⑴ 가치란 행동 방향 선택에 영향을 주는 '바람직한 것'또는 하여야 할 것'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행동방향 선택은 행동의 목적, 형태, 행동 방법을 내포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한 방향을 선택 결정하고 행동하게 되는 의지작용을 포함한 것이다.
또한 '바람직한 것, 하여야 할 것'이란 가치 개념 속에서 정적인 작용의 측면을 말하고 해야 한다는 심리적 작용은 행동에서 동기를 구성하게 되며 가치로 내면화될 때는 동기 체제 내에서 한 강한 정적 요인을 구성하게 된다.
⑵ 가치의 분류
가치가 적용되는 행동장면의 내용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심미적 가치, 지적 가치, 도덕적 가치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슈프랑거는 이론적, 경제적, 심리적, 정치적, 종교적 가치 등으로 분류하였다.
2. 가치관의 역할과 분류
⑴ 가치관이란
여러 가지 인생 문제에 관하여 바람직한 것, 해야할 것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 또는 개념을 말하며 행동 장면의 내용의 범위를 넓게 잡을 경우 가치관이라 한다.
⑵ 가치관의 역할
① 가치관은 그 사람의 동기와 포부를 결정한다. 즉 무엇을 원하며 어디를 가야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운명론적 가치관, 회고적 가치관, 평등하다고 보는 사람들에 따라 다름)
② 가치관의 여하가 우리의 지각과 해석을 크게 좌우한다. - 세계를 보는 눈이라 할 수 있다.(회고적, 개척적 가치관 등)
③ 가치관 여하는 우리가 인생 어디에서 만족과 의의를 얻느냐 문제가 결정한다.(재물, 학문적 성취, 사회적 봉사, 예술적 탐구 등)
④ 가치관은 여러 가지 평가의 기준을 준다.(옳다, 그르다, 참되다, 거짓이다, 아름답다, 추하다, 정당하다, 부당하다)
⑤ 가치관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생존 유지와 경제활동, 종교, 예술, 학문, 학습오락 사회발전 등 각종 활동을 영위해 나가는데 큰 영향을 주며 불가결한 요소이다.
⑶ 가치관의 분류
① 사회적으로 구분
- 지배적 가치관 : 사회전반에 비교적 일반적인 가치(조상숭배)
- 변종적 가치관 : 사회의 일부에서 통용되는 가치(개인주의적 사상)
- 이단적 가치관 : 사회에서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는 가치(성개방)
② 시간에 따른 분류
- 과거 지향형 : 전통 사회에 산 사람들의 일반 성격(노인들의 생각, 중국문화권 국가)
- 현재 지향형 : 감정이 풍부한 젊은이나 낙천적인 성격(열대지방 남미인, 히피족)
- 미래 지향형 : 근면·인고·절약정신이 투철한 성격(성공확률 높음)
3. 가치의 과정
어떤 지식을 어떻게 추구하며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지적 과정이 중요한 것처럼 가치를 가지고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가치의 과정의 문제는 '어떠한 견지에서 어떠한 가치관을'이라는 문제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⑴ 지상가치와 조건가치
모든 문제를 사실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존재와 당위라는 이분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상가치는 더 이상의 이유를 내세울 수 없는 가치이며 정리적으로 전제한 가치를 조건가치라 한다.
⑵ 일반가치와 특수가치
일반적 가치는 보다 많은 사회가 공여하고 있는, 또는 공여할 수 있는 가치이며 특수가치는 시간 공간과 국부적으로 한정된 여러 사회들이 가지고 있는 상이한 가치인 것이다.
⑶ 가치의 과정
① 가치 분석 : 한 가치 개념이 어떤 실제적 상황에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 알아보는 단계
② 가치 적용 : 실제 상황 속에서 한 가치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거나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③ 가치 판단 : 실제 상황을 어떤 가치의 견지에서 평가하는 단계
④ 가치 추리 : 한 가치에서 다른 가치를 유도해 내고 설명해 내는 단계
⑤ 가치 종합 : 상반하는 가치 갈등 내에서 해결하고 결정하고 발견하는 단계
그러나, 좀더 엄밀히 말하면, '現實과 論理가 어긋난다'는 것은 語不成說입니다. 現實과 論理는 따로 있는 것이 아니요, 오직 현실을 어떤 논리로 파악하느가하는 문제가 있을 뿐입니다. 이때까지 교육의 현실을 파악한 論理는, 제가 생각하기에는, 교육을 받은 결과로 사회 各界各層의 유위한 人材를 양성하면 그것으로 교육의 목적은 달성되었다고 보는 것이요, 敎師는 그 '각계각층의 유위한 인재'중에서 하등 두드러질 것도 없고, 오히려 그 중의 閑微한 자리를 차지할 뿐이라는 그런 論理였습니다. 이 論理는 이른바, '自我實現'의 논리와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습니다. 교육의 의미를 '자아실현'으로 파악하는 것은 교육이 학생에게 형성해 주어야 할 '삶의 자세'를 구체적으로 지적해 주지 않습니다. 자아실현은 예컨데 슈프랑거가 분류한 여섯 가지 '삶의 形式'중의 어느 것을 따르더라도 이룩 될 수 있는 것이며, 그만큼 그것은 교육의 의미를 엄밀하게 파악하는 데에 장애가 되는 것입니다.
첫머리에 저는 개인이 교육에서 받는 영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에 대한 태도, 또는 '삶의 자세'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떤 교육이든지, 학생에게 어떤 종류의 '삶의 자세'는 반드시 심어주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마지막 판에, 이 말을 고쳐하면, '자아실현'이라는 용어에 의하여 파악되는 교육은 그것이 응당 심어주어야 할 '이론적 삶의 자세'를 심어주는 데에 실패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교육이 그 '意味'를 분명하게 하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강요하려고 하면, 무엇보다도 '자아실현'이라는 신화를 깨뜨리는 것이 가장 급선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적어도 '自我實現'의 의미가 현재와 같이 汚染된 상태에서는 그것이 더 '實際的으로' 타당한 조치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가치관 형성교육
1. 가치와 가치의 분류
⑴ 가치란 행동 방향 선택에 영향을 주는 '바람직한 것'또는 하여야 할 것'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행동방향 선택은 행동의 목적, 형태, 행동 방법을 내포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한 방향을 선택 결정하고 행동하게 되는 의지작용을 포함한 것이다.
또한 '바람직한 것, 하여야 할 것'이란 가치 개념 속에서 정적인 작용의 측면을 말하고 해야 한다는 심리적 작용은 행동에서 동기를 구성하게 되며 가치로 내면화될 때는 동기 체제 내에서 한 강한 정적 요인을 구성하게 된다.
⑵ 가치의 분류
가치가 적용되는 행동장면의 내용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심미적 가치, 지적 가치, 도덕적 가치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슈프랑거는 이론적, 경제적, 심리적, 정치적, 종교적 가치 등으로 분류하였다.
2. 가치관의 역할과 분류
⑴ 가치관이란
여러 가지 인생 문제에 관하여 바람직한 것, 해야할 것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 또는 개념을 말하며 행동 장면의 내용의 범위를 넓게 잡을 경우 가치관이라 한다.
⑵ 가치관의 역할
① 가치관은 그 사람의 동기와 포부를 결정한다. 즉 무엇을 원하며 어디를 가야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운명론적 가치관, 회고적 가치관, 평등하다고 보는 사람들에 따라 다름)
② 가치관의 여하가 우리의 지각과 해석을 크게 좌우한다. - 세계를 보는 눈이라 할 수 있다.(회고적, 개척적 가치관 등)
③ 가치관 여하는 우리가 인생 어디에서 만족과 의의를 얻느냐 문제가 결정한다.(재물, 학문적 성취, 사회적 봉사, 예술적 탐구 등)
④ 가치관은 여러 가지 평가의 기준을 준다.(옳다, 그르다, 참되다, 거짓이다, 아름답다, 추하다, 정당하다, 부당하다)
⑤ 가치관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생존 유지와 경제활동, 종교, 예술, 학문, 학습오락 사회발전 등 각종 활동을 영위해 나가는데 큰 영향을 주며 불가결한 요소이다.
⑶ 가치관의 분류
① 사회적으로 구분
- 지배적 가치관 : 사회전반에 비교적 일반적인 가치(조상숭배)
- 변종적 가치관 : 사회의 일부에서 통용되는 가치(개인주의적 사상)
- 이단적 가치관 : 사회에서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는 가치(성개방)
② 시간에 따른 분류
- 과거 지향형 : 전통 사회에 산 사람들의 일반 성격(노인들의 생각, 중국문화권 국가)
- 현재 지향형 : 감정이 풍부한 젊은이나 낙천적인 성격(열대지방 남미인, 히피족)
- 미래 지향형 : 근면·인고·절약정신이 투철한 성격(성공확률 높음)
3. 가치의 과정
어떤 지식을 어떻게 추구하며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지적 과정이 중요한 것처럼 가치를 가지고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가치의 과정의 문제는 '어떠한 견지에서 어떠한 가치관을'이라는 문제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⑴ 지상가치와 조건가치
모든 문제를 사실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존재와 당위라는 이분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상가치는 더 이상의 이유를 내세울 수 없는 가치이며 정리적으로 전제한 가치를 조건가치라 한다.
⑵ 일반가치와 특수가치
일반적 가치는 보다 많은 사회가 공여하고 있는, 또는 공여할 수 있는 가치이며 특수가치는 시간 공간과 국부적으로 한정된 여러 사회들이 가지고 있는 상이한 가치인 것이다.
⑶ 가치의 과정
① 가치 분석 : 한 가치 개념이 어떤 실제적 상황에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 알아보는 단계
② 가치 적용 : 실제 상황 속에서 한 가치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거나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③ 가치 판단 : 실제 상황을 어떤 가치의 견지에서 평가하는 단계
④ 가치 추리 : 한 가치에서 다른 가치를 유도해 내고 설명해 내는 단계
⑤ 가치 종합 : 상반하는 가치 갈등 내에서 해결하고 결정하고 발견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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