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람은 어떻게 말을 하게 되었을까?
1) 신수설(창조설)
2) 두 다리로 곧게 서는 것(直立)에 의해서 말을 하게 되었다.
2. 사람은 언제부터 말을 하게 되었을까?
<붙임> 사람은 어떻게 해서 곧게 서게 되었을까?
1) 신수설(창조설)
2) 두 다리로 곧게 서는 것(直立)에 의해서 말을 하게 되었다.
2. 사람은 언제부터 말을 하게 되었을까?
<붙임> 사람은 어떻게 해서 곧게 서게 되었을까?
본문내용
당연하리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이 무렵부터 일련의 고도의 정신적 능력과 더불어 천사와 악마의 양면성을 함께 지닌 인간성의 특징 또한 물증에서 확인되기 시작한다. 이 무렵부터 고고학 자료에는 사람들이 자활능력을 상실한 불구자의 여생을 돌보기도 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다른 사람을 죽이기도 했다는 증거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사랑과 증오, 연민과 분노 등의 서로 대비되는 미묘한 감정이 인간성의 일부를 이루게 된 시기는 늦어도 이때부터이며, 또 아마도 이때부터 감정의 동물로서의 인간은 고도로 발달한 상징언어를 통해 그러한 감정을 표출했을 것이다.
<붙임> 사람은 어떻게 해서 곧게 서게 되었을까?
아프리카 대륙의 근동지역에서 BP
BP는 'before preson'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서 'present'는 1950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3백만 년에서 5백만 년 사이에 사람 속(屬)이란 나무로부터 다양한 가지와 잔가지들이 뻗어나갔다.
새로운 종은 어떻게 해서 탄생하는 걸까? 이 문제는 큰 논란의 대상이 되고 과학적인 사항과 많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이고 간결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종은 어떤 오래된 종이 계속 이어져나가는 과정 속에서, 작은 변화들이 완만하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그것이 영속적으로 유전됨으로써 나타날 수 있다. 마치 수액(水液)이 하나의 가지 속으로 퍼져나가듯이 말이다. 그 가지의 가느다란 끝은 그 가지를 탄생시킨 둥치를 점차 잊게 된다.
그러나 어떤 종은 갑작스럽게(수천 년 혹은 그보다 약간 짧은 시간에) 형성될 수도 있다. 어떤 가지에서 잔가지가 분리되어 나오면, 본래의 가지는 계속 성장하여 새로운 가지들을 만들어 내거나, 아니면 이제는 교목이 되어 가는 그 잔가지를 위하여 고사해버린다.
하나의 같은 관목에서 이러한 두 유형이 공존하는 것은 막을 수가 없다. 아마도 그 관목 가운데서 BP 4백만 년경에 하나의 새로운 가지가 생겨났을 것이며, 그 초기 인류의 가지가 현재의 인류에 이르게 되었을 것이다.
자연선택은 가차없이 관목의 가지치기를 함으로써, 끝까지 살아 남은 잔가지가 잘 자라도록 해 준다. 그러나 정원사와의 비교는 거기서 멈춘다. 어떠한 의도도 그의 행동을 인도하지는 않는다.
기린의 목 너무나 명백하기 때문에 지겨우리만큼 되풀이되면서 인용하는 예 은 닿지 않는 나뭇잎에 도달하기 위해 목을 길게 늘이려고 애쓰지 않는다. 그러한 능력이 있는 것들이 살아남음으로써, 유전적으로 좀 더 긴 목을 가진 기린들이 세대마다 매번 선택된 것이다.
자연선택에는 점진주의(漸進主義)적 개념이 들어 있다. 점진주의는, 임의의 유전적 변화들이 세대를 거듭하면서 점차 축적됨으로써 복잡한 생물학적 기관과 체계가 출현하게 되어 환경에 더 잘 적응하고 결국에는 재생산의 능력을 증가시키게 해준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러한 점진주의는 나는 진보주의라고 말하지 않는다. 진화는 진보의 개념과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시냇물의 조용한 흐름을 깨뜨리는 급류나 폭포처럼, 더욱 대대적인 변화들에 의해 중단될 수 있다.
몇 백만 년 전 이래로, 큰 원숭이는 점차 뒷다리로 일어서게 되었고, 그 뒷다리는 발이 되었으며, 그의 팔은 짧아졌다. 조금씩 벌어지다가 갑자기 곧게 펴지는 안전장치가 있는 칼처럼, 칼자루 속의 날, 그것이 직립인간 호모 에렉투스이다.
그는 키가 크다(1.7미터 이상). 골반은 짧고 좁으며, 다리는 길고, 발바닥은 활처럼 둥글게 굽어 있다. 걷고 달리는 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넓은 어깨가 상당히 긴 팔을 지탱하고 있다. 이 달리는 자는 실제로 강력한 송풍기 같은 호흡 덕분에 먼 거리를 아주 빨리 이동할 수 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이 무렵부터 일련의 고도의 정신적 능력과 더불어 천사와 악마의 양면성을 함께 지닌 인간성의 특징 또한 물증에서 확인되기 시작한다. 이 무렵부터 고고학 자료에는 사람들이 자활능력을 상실한 불구자의 여생을 돌보기도 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다른 사람을 죽이기도 했다는 증거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사랑과 증오, 연민과 분노 등의 서로 대비되는 미묘한 감정이 인간성의 일부를 이루게 된 시기는 늦어도 이때부터이며, 또 아마도 이때부터 감정의 동물로서의 인간은 고도로 발달한 상징언어를 통해 그러한 감정을 표출했을 것이다.
<붙임> 사람은 어떻게 해서 곧게 서게 되었을까?
아프리카 대륙의 근동지역에서 BP
BP는 'before preson'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서 'present'는 1950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3백만 년에서 5백만 년 사이에 사람 속(屬)이란 나무로부터 다양한 가지와 잔가지들이 뻗어나갔다.
새로운 종은 어떻게 해서 탄생하는 걸까? 이 문제는 큰 논란의 대상이 되고 과학적인 사항과 많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이고 간결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종은 어떤 오래된 종이 계속 이어져나가는 과정 속에서, 작은 변화들이 완만하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그것이 영속적으로 유전됨으로써 나타날 수 있다. 마치 수액(水液)이 하나의 가지 속으로 퍼져나가듯이 말이다. 그 가지의 가느다란 끝은 그 가지를 탄생시킨 둥치를 점차 잊게 된다.
그러나 어떤 종은 갑작스럽게(수천 년 혹은 그보다 약간 짧은 시간에) 형성될 수도 있다. 어떤 가지에서 잔가지가 분리되어 나오면, 본래의 가지는 계속 성장하여 새로운 가지들을 만들어 내거나, 아니면 이제는 교목이 되어 가는 그 잔가지를 위하여 고사해버린다.
하나의 같은 관목에서 이러한 두 유형이 공존하는 것은 막을 수가 없다. 아마도 그 관목 가운데서 BP 4백만 년경에 하나의 새로운 가지가 생겨났을 것이며, 그 초기 인류의 가지가 현재의 인류에 이르게 되었을 것이다.
자연선택은 가차없이 관목의 가지치기를 함으로써, 끝까지 살아 남은 잔가지가 잘 자라도록 해 준다. 그러나 정원사와의 비교는 거기서 멈춘다. 어떠한 의도도 그의 행동을 인도하지는 않는다.
기린의 목 너무나 명백하기 때문에 지겨우리만큼 되풀이되면서 인용하는 예 은 닿지 않는 나뭇잎에 도달하기 위해 목을 길게 늘이려고 애쓰지 않는다. 그러한 능력이 있는 것들이 살아남음으로써, 유전적으로 좀 더 긴 목을 가진 기린들이 세대마다 매번 선택된 것이다.
자연선택에는 점진주의(漸進主義)적 개념이 들어 있다. 점진주의는, 임의의 유전적 변화들이 세대를 거듭하면서 점차 축적됨으로써 복잡한 생물학적 기관과 체계가 출현하게 되어 환경에 더 잘 적응하고 결국에는 재생산의 능력을 증가시키게 해준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러한 점진주의는 나는 진보주의라고 말하지 않는다. 진화는 진보의 개념과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시냇물의 조용한 흐름을 깨뜨리는 급류나 폭포처럼, 더욱 대대적인 변화들에 의해 중단될 수 있다.
몇 백만 년 전 이래로, 큰 원숭이는 점차 뒷다리로 일어서게 되었고, 그 뒷다리는 발이 되었으며, 그의 팔은 짧아졌다. 조금씩 벌어지다가 갑자기 곧게 펴지는 안전장치가 있는 칼처럼, 칼자루 속의 날, 그것이 직립인간 호모 에렉투스이다.
그는 키가 크다(1.7미터 이상). 골반은 짧고 좁으며, 다리는 길고, 발바닥은 활처럼 둥글게 굽어 있다. 걷고 달리는 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넓은 어깨가 상당히 긴 팔을 지탱하고 있다. 이 달리는 자는 실제로 강력한 송풍기 같은 호흡 덕분에 먼 거리를 아주 빨리 이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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