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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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신분석학이란-Freud를 중심으로
1) 무의식의 발견과 정신분석학의 성립
2) 꿈의 해석 - 분석의 예
3) 무의식
4) 무의식의 구분
5) 자아 심리학으로의 변질

Ⅱ. 프로이드에서 라깡으로...
1) 인간과 사회의 포괄적인 시각과 유기적 관계의 고찰
2) 우리가 라캉의 이론을 적용시키는 이유

Ⅲ. 라캉의 이론들
1. 언어학의 적용
1) 라캉의 이론에서의 언어의 기능 : 주체는 언어에 의해서 구성
2) 소쉬르 이론에 대한 라캉의 수정 :
- 언어학에서의 도입
- 소쉬르와 다른 점
3) 은유와 환유의 중요성
2.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1) 상상계
- 타자와의 동일시 : 거울단계, 이상적 자아
2) 상징계
- 언어를 통한 질서로의 적응
3) 실재계
- 상상계와 상징계의 간극(틈새)
3. 시선과 응시
- 시선 : 바라보는 것
- 응시 : 보여짐을 인식하는 것

Ⅳ.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 텔레비젼과 영화의 차이
2. 관객의 주체 구성 - 왜 영상물을 보는가 ?
1) 나르시시즘적인 시선
2) 관음적인 시선
3) 패티쉬즘적인 시선
3. 등장인물들의 주체 구성 - 시선과 응시를 통한 욕망의 흐름

본문내용

러나 분석자도 환자도 그 원초적 장면이 허구일 수 있다고 암시한 다. 바로 그 허구가 실재계에 난 구멍이다. 원초적 장면은 이미지인 것이다.
모방이 시선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는 믿음은 착각이다. 만일 그렇게 되면 인간은 대상을 실체와 일치시킬 수 있기에 욕망은 완전히 충족되고 그것은 곧 프로이트가 발견한 것처럼 죽음이다. 응시 때문에 인간은 끝없이 욕망하고 욕망은 삶을 영위시키는 동인이다. 따라서 그림 혹은 이미지는 재현의 영역이 아니라 그 이상의 다른 목적을 갖는다.
그림에는 항상 응시가 나타난다. 단순히 시선에 의해서만 그려진 그림이나 풍경화에서조 차 화가의 욕망이 보여진다. 그는 보는 자이며 동시에 보여지는 자이다. 성화(聖畵)는 신 의 응시 아래 놓이기 때문에 화가와 관객을 기쁘게 하나, 예수 그리스도나 신이 욕망하는 것을 그리는 화가는 신에 의해 보여지고 신의 욕망을 그리기에 충만해진다. 성화는 신과 인간을 연결짓는 중개자이다. 스크린이 시선과 응시의 중개자이듯이. 그러므로 그림은 프 로이트의 말처럼 승화로서의 창조이다. 그것은 응시를 길들인다. 시선을 유혹하여 묻게하 고 그것이 허구임을 깨닫게 하여 고착을 벗어나 욕망하는 주체로 길들인다. 길들여진 응 시는 사물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자세이다. 그리고 서로의 응시를 길들이 는 것이 그림이 갖는 미덕이다.
자신이 세상에 의해 보여짐을 의식할 때 주체는 분리되고 인간은 고립과 소외를 벗어나 무대 위에 서게 된다. 이것이 라캉의 타자의식이다. 그러므로 그의 타자의식은 사회의식이 다. 그는 타자의식이 없는 시선을 사악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인간은 대상이 허상임을 알 때 그것을 향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고, 자신의 시선 속에 타인을 억압하는 욕망의 시선이 깃들어 있음을 깨달을 때 좀더 쉽게 타인을 이해할 수 있 다. 욕망이론이 지닌 미덕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식 사유체 계에서 주체는 환상이 조금도 개입될 수 없는 완벽한 에고이다. 그가 꿈꾸는 세계와 대상 은 정확해서 그가 말하는 언어는 이성의 명령이다. 이런 통합된 이성에 대한 의문은 19세 기 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서 성본능이라는 욕망과 어우러져 과학이 아닌 문학의 영역, 아니 그 이상으로 확산된다. 정신분석은 환자가 하는 말을 듣고 분석자가 증상의 원인을 알아내려는 것이었기에 비평이론으로 적용된다.
Ⅳ.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 텔레비젼과 영화의 차이
- 텔레비젼과 영화는 영상물이라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차이점들이 있다. 우선은 시청환경의 차이를 들 수 있다. 영화는 극장이라는 마치 어머니의 자궁을 연상시키는 폐 쇄되고 어두운 공간에서 일반적으로 관람한다. 이는 마치 유사수면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 함으로써 관객들을 일종의 최면상태에 빠뜨리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텔레비젼 영상물은 밝은 조명아래 익숙한 공간, 익숙한 가구, 하나의 소유물인 텔레비젼이 라는 가전제품을 통해 접하게 된다. 따라서 영상물에 대한 몰입과 동일시의 강도가 같을 수 없다는 추측을 할 수 있다. 로버트 스탬은 텔레비전 시청의 물리적 상황을 이렇게 비 유한다.
"그것은 한시간 반 동안의 플라톤의 동굴이 아니다. 그것은 개인 소유의 작은 전자동굴 이며, 안팎의 압력에 의해 우리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소규모의 사운드와 조명 쇼이다."
또한 매체의 특성을 짚을 수 있다. 영화는 24프레임이 1초동안에 깜박거리지만 텔레비젼 은 주사선이 끊임없이 겹치게 되어있다. 따라서 영화에서 각 프레임과 프레임이 연결될 때 나타나는 암흑, 즉 결핍이 텔레비젼 영상물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즉 끊없는 일련의 수 평선이 한 개의 이미지의 간헐적인 정지상태와 교체된다. 스티븐 히이드와 길리안 스키로 우는 전자의 성질로 인해 영화의 영사와는 매우 다른 지속적인 현재성이 텔레비젼 영상물 에는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는 보다 현실과 가까운 듯 여겨지고 따라서 영화와는 꼭 같은 매력을 주지는 않는다. 또한 텔레비젼 시청자들은 언제든지 채널을 바꾸어 전혀 다른 프 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 역시 시청자들로 하여금 영상 물에 대한 몰입의 강도를 약화시키는데 일조한다. 텔레비젼 영상물은 결론적으로 여러 외 적 조건들에 의해 영화와 꼭 같은 분석틀을 적용할 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즉 같은 강 도의 동일시나 유사최면효과가 나타난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다.
2. 관객의 주체 구성 - 왜 영상물을 보는가 ?
: 영상물이 관객에게 주는 즐거움은 무엇인가? 관객 또는 시청자는 왜 영상물을 관람하는 가? 이러한 질문은 우리가 행할 분석의 한 축이 될 것이다. 사람들이 보는 행위를 행한다 는 사실은 보는 행위 자체가 그들에게 쾌락을 선사한다는 뜻이 된다. 프로이트는 보고자하 는 욕망이 성적인 쾌락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터너는 이를 좀더 정교하게 구분하여 세가 지로 정리했다.
1) 나르시시즘적인 시선
- 나르시시즘적 시선은 관객이 영화화면에 반사된 자신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관객은 화면에서 자신의 반영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등장 인물 중 강력하게 제시되 는 주인공과 동일시를 이룬다.
2) 관음적인 시선
- 다른 사람들을 엿보는 행위에 의해 관객이 시각적 즐거움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관객은 영화의 인물이나 다른 관객들이 자기를 볼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화면에 나타나는 인 물들과 그들의 행동을 엿보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느낀다.
3) 패티쉬즘적인 시선
- 관객이 외디푸스 콤플렉스기에 추구하였던 남근의 기표를 여성신체의 일부나 물질적인 것으로 대체하고 이를 즐기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시선을 통한 관객의 욕망의 흐름을 통해 우리가 테마게임을 보면서 얻게 되 는 쾌락을 밝힘으로써 테마게임이라는 텍스트와 관객의 관계를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등장인물들의 주체 구성 - 시선과 응시를 통한 욕망의 흐름
: 우리가 행하는 분석의 두 번째 축은 바로 텍스트 내적인 분석이다. 등장인물들간의 시선 과 응시를 분석함으로써 텍스트 내부에서 등장인물들간의 주체성의 위치와 내용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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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6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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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7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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