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사상의 특징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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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 사상의 특징과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제자백가 사상의 특징과 한계

* 학단(學團) 의 성립과 한계

* 인간(人間)의 발견과 한계

* 제자사상의 이중성

본문내용

제자백가 사상의 특징과 한계
전환의 시대는 현실타개를 위한 새로운 대응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위기인 시대인 동시에 기회의 시기이기도 하다. 중국역사상 가장 커다란 변혁의 시대라 할 수 있는 춘추전국시대 역시 이러한 전환기에 위치하며, 제자백가로 알려진 일군의 학인들에 의해 전개된 체계적 지적 운동이 바로 새로운 대응의 구체적인 모습이었다. 제자백가는 중국 최초로 학(學) 을 성립시켰고 , 이후 중국사상의 기본적인 내용과 골격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국사상전체의 기본적인 성격을 이해하는데 불가결한 전제이다.
학단(學團) 의 성립과 한계
제자학은 그 전단계의 지식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 전단계의 지식은 주로 씨족장로(氏族長老)에 의한 성원의 교육으로 전수되어 폐쇄적인 성격을 띠고, 내용도 씨족 역할로 기대된 6예(6藝-禮,樂,射,御,書,數)와 같은 실제적인 기능에 국한되었다.즉, 전통과 관행에 순응하는 행동양식과 기능의 전범(典範)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씨족질서의 전반적인 동요, 해체가 진행되는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상황은 변했다. 개인의 사회적 위치와 역할은 전통에 의해 부여, 보장된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 발견, 획득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지식과 능력이 중요하게 되었다. 때문에 지식을 획득하여 사회적 지위의 획득을 원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지적 모색을 시도하거나 그것을 제공할 수 있는 선생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여기서 개인의 학과 그 전수를 위한 학단(學團) 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학단을 통해 발전한 제자학은
주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소외된 몰락귀족 또는 하급 사인층에 의해 선도되었기 때문에 전통적인 지식의 재정리와 새로운 해석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기존의 학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여 각자 나름대로 독자적인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지만, 학단의 입문에서 신분적 차별을 두지 않았다는 점에서 공자가 선도한 사학의 기본적인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학단이 교육을 매개로 한 생활집단으로 인식된 것은 지식의 전수방법이 개인적인 강설(講說)이었다는 점과 관련있다. 각 학단은 선생의 강설을 암송, 기록하여 유포하였으나, 당시에는 중요한 문자매체인 종이가 발명되지 않았고, 한자 자체가 갖는 다의성 때문에 독학을 통한 지식 획득이 어려웠다. 그래서 멀리서 직접 찾아와 선생의 강설을 듣게 되는 것이 불가피했고, 그 결과 학단이 생활집단으로 조직되었다.
생활집단으로서의 학단이 정립되면서, 사제간의 관계가 보다 사적이고 정적인 성격을 띠면서 교사의 절대적인 권위가 확립되었다. 권위의 정당화를 위해 교사의 자질과 수칙을 엄격히 요구하기도 했지만, 이것은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어려운 이상론이었다. 대부분의 경우 선생의 강설에 이의를 제기하는 학생은 없었고, 제자의 일방적인 공순이나 복종이 요구되었을 것이다. 그 중요한 예 중 하나가 논어를 비롯한 제자서들의 문답식 서술이다. 문답식은 형식상 사제 쌍방의 대화에 의해 결론에 도달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제자서들은 문제에 대한 선생의 일방적인 어록에 불과한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결국 문
제의 해답과 판단이 개인의 자유롭고 주체적인 모색을 통하여 도달하기보다는 교사의 절대적인 권위에 의해서 재단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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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6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67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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