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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요약
1. 화려한 청동기 시대
2. 아르카이즘, 태동하는 창조력
3. 고전적 균형, 그 이상과 현실
4. 기록과 증언
Ⅲ. 느낀점
관련서적
Ⅱ. 요약
1. 화려한 청동기 시대
2. 아르카이즘, 태동하는 창조력
3. 고전적 균형, 그 이상과 현실
4. 기록과 증언
Ⅲ. 느낀점
관련서적
본문내용
않는다면 훗날 결코 그를 막아낼 수 없을 것입니다. 그가 이쯤에서 멈추지 않으리라는 것은 자명하지 않습니까?이제는 우리 스스로 전투를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제는 우리 자체에서 병사를 뽑아 모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리의 전함이 이제 적을 공격하러 떠나야 하지 않겠습니까? 적의 취약지를 찾아야 합니다. 아테네인이여, 우리가 조금이라도 전쟁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면 적의 취약지를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 앉아서 서로 헐뜯고 비난하는 연설이나 듣는다면, 당면한 과제는 영영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부대가 파견된 전 지역과 도시국가 전역에서 신이 우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들이 사령관 한 명에게 실속 없는 명령만 주어 파견하고는 여기서 웅변조의 약속만 일삼는다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적은 우리를 비웃고 우리의 동맹국 병사들은 적의 전함이 가까이 오면 겁에 질려서 죽어 버릴 것입니다. 승리는 한 사람의 힘으로는 이룰 수 없습니다. 지금껏 우리는 개인적 유희 때문에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우리의 사령관이 지휘하는 군대란 오합지졸 용병들의 무리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해야 이 모든 과오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겠습니까? 아테네 시민이여, 여러분이 스스로 구성한 병사를 파견해 정세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병사들이 귀환해서는 기존의 전략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서 전략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것을 가만히 앉아서 전해 듣기보다는 여러분 눈으로 직접 전세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도대체 왜 우리가 이 치욕을 당하고 있어야 합니까? 그리고 여기 모인 우리들 중에도 어떤 자들은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필립왕이 스파르타인과 합의해 테베를 공격하려 하며 보이오티아를 해체하려 하고 있다고 떠들어대고 있습니다. 또 어떤 자들은 필립왕이 페르시아 왕에게 사신을 보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들은 여기저기서 들은 소식을 자기네 마음대로 엮어서 떠벌리고 다닙니다. 아테네 시민이여, 신의 이름을 걸고 말하건대, 자신의 성공에 완전히 도취한 필립왕은 물론 세인들이 떠들어대는 허망한 꿈을 꾸고 있다고 믿습니다. 자신의 성공으로 의기양양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필립왕은 그렇게 몰상식한 방법으로는 행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점을 유념한다면 앞으로는 허황된 유언비어를 경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립왕은 우리의 적입니다. 그는 우리의 소유물을 빼앗으려 하며 오래 전부터 우리를 멸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이 그러하듯 자신의 일은 자기 스스로가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의 일을 남에게 해결해 달라고 맡긴다면 해로운 결과만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당장 전장에 나가서 싸우지 않는다면, 언젠가 바로 이 자리에서 싸움이 벌어질 거라는 점입니다. 우리에게 어떤 일이 닥칠 것인가 자문하는 것은 더 이상 아무 쓸모도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 여러분이 모든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들의 의무를 철저히 다할 것이라고 지금 당장 굳게 마음먹지 않는다면 상황은 앞으로 불리해지기만 할 것입니다. (데모스테네스, '최초의 필리피크')
Ⅲ. 느낀점
그리스 문명의 탄생은 발칸 반도의 남단에 있는 그리스 지역은 선진 문명의 중심이었던 오리엔트의 주변이었다. 하지만 기원전 2000년이 되면, 에게해의 가지에서 문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크레타섬의 크놋소스에는 오리엔트의 영향을 받은 대궁전을 가진 문화가 번성했다. 그 무렵에 북방의 발칸 반도에서 첫 번째 그리스인의 이동이 시작되었다. 그 리스인은인도-유럽계 민족이다. 그들은 에게 문명이나 오리엔트 문명을 배우면서 작은 나라들을 세웠다. 기원전 1200년경에 오리엔트와 동 지중해에서 민족 이동의 파도가 거세졌고, 그리스나 에게해에도 두 번째 그리스인의 이동이 시작되었다. 도리아인이 이동했던 것이다. 이후 수백년동안 그리스 지역에서는 혼란이 계속되었다. 이것이 그리스 문명이 탄생하는 서곡이다. 오리엔트에 비해 그리스에는 경작지로 쓸 수 있는 평야가 아주 적었다. 산이 많고 토지는 척박하고 곡물이 잘 자라지 않아 올리브나 포도등과 같은 과수를 심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서 식료 등을 수입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그리스인은 항해가 쉬운 에게해에서 상술을 익히고 동 지중해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또 페니키아인을 필두로 오리엔트 민족과 교류했다. 그리스 문자(알파벳)는 페니키아인에게서 배운 것이다.
그리스의 변화는 기원전 8세기경에 그리스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이 시기에 오리엔트에서는 앗시리아의 통일이 실현되었는데, 이것과 다소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변화 가운데 첫번째는 완성된 도시 집락의 성립이다. 이집트에는 중앙에 신전이 있는 구릉(아크로폴리스)이 있었고, 유력자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주민이모여 거주했다. 이것을 그리스어로 폴리스라 부르는데, 폴리스는 하나의 독립국가로서 주변의 토지와 농민을 지배했다. 이런 형태의 소 국가를 도시국가라고 부르는데 그리스뿐만 아니라 오리엔트에서도 번성했고, 나중에는 서 지중해에도 생겨났다. 폴리스는 그리스 각지에 잇달아 세워졌고 전성기에는 그 수가 300개에 달했다. 폴리스는 사람들의 사회 활동의중심무대였다.
두 번째 변화는 그리스인의 식민 활동이 활발해졌다는 점이다. 토지가 적었기 때문에 폴리스의 사람들은 공동으로 해외에서 식민지를 찾았다. 흑해 연안이나 이탈리아 반도, 시칠리아섬, 그리고 서 지중해의 북부 해안까지 진출했다. 식민지에서 통상을 통해 그리스인은 부를 축적했고 오리엔트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렀다.
세 번째로 그리스인의 정신 활동이 발달했다는 점이다. 특기할 만한 것으로는 소아시아 서안의 그리스인 사이에서 민족 역사의 기억에 기초한 서사시가 완성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호메로스의 시<오디세이아>나<일리아드>가 그것이다. 이것은 꾸며낸 것이 아니라 트로이전쟁 등 구전으로 전해온 사건들을 재구성한 것이다. 또 소아시아에서는 과학자, 철학자가 나타났다.
관련 서적
그리스 문명의 탄생 피에르레베크 |최경란 옮김 | 1995년 02월 04일 시공사 펴냄
도대체 왜 우리가 이 치욕을 당하고 있어야 합니까? 그리고 여기 모인 우리들 중에도 어떤 자들은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필립왕이 스파르타인과 합의해 테베를 공격하려 하며 보이오티아를 해체하려 하고 있다고 떠들어대고 있습니다. 또 어떤 자들은 필립왕이 페르시아 왕에게 사신을 보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들은 여기저기서 들은 소식을 자기네 마음대로 엮어서 떠벌리고 다닙니다. 아테네 시민이여, 신의 이름을 걸고 말하건대, 자신의 성공에 완전히 도취한 필립왕은 물론 세인들이 떠들어대는 허망한 꿈을 꾸고 있다고 믿습니다. 자신의 성공으로 의기양양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필립왕은 그렇게 몰상식한 방법으로는 행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점을 유념한다면 앞으로는 허황된 유언비어를 경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립왕은 우리의 적입니다. 그는 우리의 소유물을 빼앗으려 하며 오래 전부터 우리를 멸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이 그러하듯 자신의 일은 자기 스스로가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의 일을 남에게 해결해 달라고 맡긴다면 해로운 결과만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당장 전장에 나가서 싸우지 않는다면, 언젠가 바로 이 자리에서 싸움이 벌어질 거라는 점입니다. 우리에게 어떤 일이 닥칠 것인가 자문하는 것은 더 이상 아무 쓸모도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 여러분이 모든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들의 의무를 철저히 다할 것이라고 지금 당장 굳게 마음먹지 않는다면 상황은 앞으로 불리해지기만 할 것입니다. (데모스테네스, '최초의 필리피크')
Ⅲ. 느낀점
그리스 문명의 탄생은 발칸 반도의 남단에 있는 그리스 지역은 선진 문명의 중심이었던 오리엔트의 주변이었다. 하지만 기원전 2000년이 되면, 에게해의 가지에서 문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크레타섬의 크놋소스에는 오리엔트의 영향을 받은 대궁전을 가진 문화가 번성했다. 그 무렵에 북방의 발칸 반도에서 첫 번째 그리스인의 이동이 시작되었다. 그 리스인은인도-유럽계 민족이다. 그들은 에게 문명이나 오리엔트 문명을 배우면서 작은 나라들을 세웠다. 기원전 1200년경에 오리엔트와 동 지중해에서 민족 이동의 파도가 거세졌고, 그리스나 에게해에도 두 번째 그리스인의 이동이 시작되었다. 도리아인이 이동했던 것이다. 이후 수백년동안 그리스 지역에서는 혼란이 계속되었다. 이것이 그리스 문명이 탄생하는 서곡이다. 오리엔트에 비해 그리스에는 경작지로 쓸 수 있는 평야가 아주 적었다. 산이 많고 토지는 척박하고 곡물이 잘 자라지 않아 올리브나 포도등과 같은 과수를 심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서 식료 등을 수입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그리스인은 항해가 쉬운 에게해에서 상술을 익히고 동 지중해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또 페니키아인을 필두로 오리엔트 민족과 교류했다. 그리스 문자(알파벳)는 페니키아인에게서 배운 것이다.
그리스의 변화는 기원전 8세기경에 그리스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이 시기에 오리엔트에서는 앗시리아의 통일이 실현되었는데, 이것과 다소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변화 가운데 첫번째는 완성된 도시 집락의 성립이다. 이집트에는 중앙에 신전이 있는 구릉(아크로폴리스)이 있었고, 유력자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주민이모여 거주했다. 이것을 그리스어로 폴리스라 부르는데, 폴리스는 하나의 독립국가로서 주변의 토지와 농민을 지배했다. 이런 형태의 소 국가를 도시국가라고 부르는데 그리스뿐만 아니라 오리엔트에서도 번성했고, 나중에는 서 지중해에도 생겨났다. 폴리스는 그리스 각지에 잇달아 세워졌고 전성기에는 그 수가 300개에 달했다. 폴리스는 사람들의 사회 활동의중심무대였다.
두 번째 변화는 그리스인의 식민 활동이 활발해졌다는 점이다. 토지가 적었기 때문에 폴리스의 사람들은 공동으로 해외에서 식민지를 찾았다. 흑해 연안이나 이탈리아 반도, 시칠리아섬, 그리고 서 지중해의 북부 해안까지 진출했다. 식민지에서 통상을 통해 그리스인은 부를 축적했고 오리엔트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렀다.
세 번째로 그리스인의 정신 활동이 발달했다는 점이다. 특기할 만한 것으로는 소아시아 서안의 그리스인 사이에서 민족 역사의 기억에 기초한 서사시가 완성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호메로스의 시<오디세이아>나<일리아드>가 그것이다. 이것은 꾸며낸 것이 아니라 트로이전쟁 등 구전으로 전해온 사건들을 재구성한 것이다. 또 소아시아에서는 과학자, 철학자가 나타났다.
관련 서적
그리스 문명의 탄생 피에르레베크 |최경란 옮김 | 1995년 02월 04일 시공사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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