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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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편적인 윤리적 기준을 세우는 작업을 하지 못한 채 죽음을 맞았으나 아테네 시민들로 하여금 자아의 무지함을 먼저 깨닫고 진리에의 길로 나아가는 데에 기꺼이 동참하는 실천을 보여주었다. 바로 이 모습이 수천년이 지난 우리가 그를 성인으로 부르는 데 주저하지 않는 이유가 아닐까.
그의 이러한 목적에 대한 탐구와 절대적 진리에 대한 신념은 이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안에 남아있게 되고 더 나아가 서양의 기독교 사상을 통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연에서 인간으로 그 시야를 전환시킨 소크라테스와 달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포함한 자연 전체를 범위에 놓고 세상을 인식하는 체계를 만들어 나간다. 플라톤은 이데아라는 이상적 세계를 설정하였으며 그의 스승이 추구하고자했던 절대적이고 불변적인 세계로서 보았다. 플라톤은 기존의 이성을 중시하는 전통위에 고대의 신비주의와 피타고라스 학파의 교리까지 포함하였다는 점에서 철학사적인 의의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그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상주의자였던 스승 플라톤의 이데아의 세계를 부정하고 현실의 감각을 중시하였다. 가능태와 현실태, 질료와 형상을 통해서 사물을 인식하는 형이상학을 전개하였고 그 사고체계 안에서 부동의 동자인 신을 만나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만든 세계는 비록 현재의 우리의 시각에서는 다소 불만스럽더라도 그 자체로서 체계적이고 빈틈없는 일관성있는 모습을 갖추고 있다. 소크라테스부터 제기된 열망의 철학은 플라톤을 거쳐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러 절정에 도달하게 되는데 바로 이 정신이 아테내 철학의 황금기를 가능케 한 원동력으로 작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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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7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7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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