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성격 이론-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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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격이론 (Id, Ego, Superego)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상호작용에 관한 예

Ⅲ. 이론 비판

Ⅳ. 다른 이론들과의 비교 연구
1. 성격(성격이론)의 정의
1) 성격이론들의 공통적 정의
2) 성격이론과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3) 성격과 성격이론

2. 각 학파의 성격이론
1)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프로이드)
2) 현상학적 성격이론 (칼 로저스)
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파블로프 , 스키너)
4) 인지적 성격이론 (조오지 켈리, 엘리스)

Ⅴ.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을 합리와 비합리라는 인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인간의 사고는 정서를 불러일으키며 특히 비합리적인 사고는 부적절한 정서적 장애를 불러일으킨다는 가정 아래 그의 합리적 - 정서적 상담이론을 만들어 내었다. 이 이론은 인간이 가지기 쉬운 비합리적인 여러 가지 사고들을 논박해 내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로 대체하게 함으로써 비합리적인 사고에 따르는 정서적 장애를 제거하도록 유도한다.
Ⅴ. 결론
프로이드는 어떤 이론을 체계적으로 완성한 인물이라기보다는 수많은 과제를 남긴 사람으로 이해하고 싶다. 프로이드는 철저하게 동시대의 사조를 따랐던 인물이었다. 그는 다윈의 진화론을 철저하게 신봉하였고, 과학적 실험실 안에서 무엇이든 다 알 수 있다고 주장하는 철저한 과학지식주의자였다.
그가 지극히 반 기독교적이며 심리적 분석으로 일관한 것도 기독교의 무능과 타락, 형식화된 종교화 등에 대한 어두운 면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유럽의 반 기독교적 분위기를 주도한 포이에르바흐(Ludwig A.Feuerbach 18041872),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 18181883), 엥겔스(Friedrich Engels 18201895) 등의 시대적 사조가 보여주듯이 그는 역사의 한 시대에 충실했다. 그러나 그가 역사의 한계 안에 있었던 인물이었음은 분명하다.
프로이드가 시작한 과학적 심리학 역시 시대적 한계를 지녔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안고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가 남긴 무의식, 자유연상법, 꿈 해석, 나르시시즘과 같은 이론이나 히스테리, 본능에 대한 이론 등은 인간의 정신적 병리현상에 대한 심리적 치료에 있어서 오늘날 우리가 인간 정신 현상에 대해 이해하는 데 좋은 방법론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이론이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현재 의문을 가지고 있는 많은 것들에 대해 밝혀주었기에, 앞으로 더 좋은 생각을 만들어 가는데 여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신 분석학의 마지막 목표는 사람의 인격 성장을 돕는 일이다. 정신 분석학의 근본 명제는 사람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르면, 인격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아를 강화해야 하고 반대로 초자아는 너무 강하거나 폭군이어서는 안 된다. 사회의 질책에 지나치게 만감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웬만하면 억압을 적게 하는 것이 좋다. 억압하는 데 힘을 소모하고 나면 자기 행복과 안녕을 위하여 쓸 힘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융은 본래의 자기가 되라고 한다. 자기의 무의식이 의미하고 목적하는 것을 발견해서 책임 있고 독자적인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자기 마음의 세계와 바깥 세계 중에 어느 하나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평형을 잃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충고한다. 랑크는 자기가 남과 다른 점을 주장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자율적이고 독립된 독특한 개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럴려면 창조적인 의지가 필요하다. 그가 내놓은 사람의 한 전형은 바로 창조적인 예술사이다.
문화학파인 프롬은 생산적인 성격을 지향하라고 했다. 세상과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관련을 맺고 이성의 힘으로 인간의 존재나 사태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고 사랑으로 세계와 하나가 되어 세계를 위하여 어떤 것을 생산하라고 했다. 자기 자신을 뚝 떨어진 존재, 더 나뉠 수 없는 존재, 곧 개인으로 체험하되 인간과 자연과 정의로 관계 맺고 분리와 소외를 넘어서서 존재하는 모든 것과 하나를 이루라고 했다.
따라서 모든 정신 분석학파에 공통되는 점은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자신의 무의식을 알고 자신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전에는 어떠한 발전도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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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7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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