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영향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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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영향과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 기존 게임에 인터넷이 결합된 결과 및 영향 분석
제2절 문제의 연구 목표

제2장 이론적인 논의

제1절 기존 미디어의 이론을 통해 본 뉴미디어로서의 게임
1. 구조 주의적 분석
2. 현상적 영향에 대한 두 견해
1) 컴퓨터게임의 부정적 효과에 관한 연구들
2) 컴퓨터게임의 긍정적 효과에 관한 연구들

제3장 컴퓨터게임의 상호 작용성의 특징과 플레이어에게 주는 영향

제1절 컴퓨터 게임의 가상 현실성이 주는 영향
제2절 실제 게임 분석 (스타크레프트를 예로)

제4장 결 론

본문내용

수행성은 플레이어가 컴퓨터 게임에 몰입하고 참여하는 동기로서, 속도, 범위, 인터페이스의 테크날리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플레이어와 케릭터의 동일화로 나타내는 인형(Puppet)의 개념은, 컴퓨터 게임의 공간 안에서 플레이어가 수행하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컴퓨터 게임에서의 상호작용성은 플레이어가 대상들과 상호 작용하는 작용과 반 작용의 관계인 것이다.
피씨 통신 게시판과 컴퓨터 게임 방에서의 관찰을 통해서, 실제로 컴퓨터 게임을 실행하는 플레이어들의 게임 퍼핏
) puppet ; 원래의 사전적인 의미는 인형극에 쓰는 인형 혹은 꼭두각시등을 가리키는 말 이지만 컴퓨터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대리, 혹은 동일시 할 수 있는 사이버 상의 케릭터를 의미한다.
을 통한 다양한 게임의 미디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을 관찰 할 수 있었는데, 이것은 미디어로서 게임을 통한 플레이어의 알고리듬 해석과 가상 현실 경험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플레이어는 컴퓨터 게임의 진행을 위하여 알고리듬 분석에 몰두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알고리듬의 해석은 반복의 실행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여기 까지는 게임의 환경과 정보를 공유하는 미디어의 특성만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알고리듬의 분석을 위해서 통신상의 메일이나 게시판 혹은, 시판중인 매뉴얼이나 에디터를 사용하여 다른 플래이어와의 정보의 공유를 하게 될 경우에는 비로서 양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작용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정보의 공유와 동시/공시적인 미디어 구성 요건이 충족되게 된다. 따라서 게임의 알고리듬을 해석하는 과정은 미디어의 사용자, 즉 플레이어가 컴퓨터 게임을 진행하는 실체적인 유형으로서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컴퓨터 게임은 단순한 오락의 도구에서 나아가 대중의 의사를 사이버 공간 안에 재구성함에 있어서 누구나가 주체가 될 수 있는 미디어로서의 기능을 새롭게 갖추게 되었다. 이렇듯 컴퓨터 게임은 이제까지 공상과학을 다룬 영화나 만화 등의 미디어적인 상황을 사이버 세계에서 에뮬레이트 할 수 있게 된 것이고, 나아가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게임은 그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게임 플레이어들을 인터넷을 통한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끌어 가상이 아닌 또 다른 현실의 공간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미디어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
다음은 ① 국립 중앙도서관 역삼 분관 (학위 논문실) ② 서울 대학교 중앙 도서관 학위 논문실 ③ 국립 중앙 도서관 서초 본관 자료실에서 참고한 문헌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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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영국 , 정보통신사회-그 변화와 미래의 모습 , 서울 , 명경사 1998
- 방주현 , 비디오 게임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1991.
(학위논문(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신문학과)
- 임현경, '사이버 스페이스의 기술과 문화 ; 주요 용어 해설', 『문화 과학』, 1996, 가을
- PC 활용지, Disse,게임분석 ; 서울 , KBS 영상사업단, 1999년 9월호
- Schbert J., (1983), The Difference in Computer Use, 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
- Bawman, R, F ., (1982) , 'A Pacman Theory of Motivation : 22(9),p.14-16'
- Stover, S. (1984) Video Games in the Information Age, San Franci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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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21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8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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