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작품의 각 행의 강음의 수는 규칙적이지
만, 음절의 수는 일정하지 않다. 홉킨스 자신이 말했듯이 스프렁 리듬은 형식적인 규칙의 문
제라기 보다는 귀의 문제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시를 소리내어 읽어주기를 바랬던 것이
다. 그러나 물론 이것은 귀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었다. 그것은 귀에 호소함으로써 그 자체를
표현하는 정시니과 이지와 심정의 문제였다.
만, 음절의 수는 일정하지 않다. 홉킨스 자신이 말했듯이 스프렁 리듬은 형식적인 규칙의 문
제라기 보다는 귀의 문제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시를 소리내어 읽어주기를 바랬던 것이
다. 그러나 물론 이것은 귀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었다. 그것은 귀에 호소함으로써 그 자체를
표현하는 정시니과 이지와 심정의 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