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그리기를 통한 감수성 교육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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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만화보기와 만화읽기를 통한 감성교육
(1) 만화의 서사성
(사례) 유시진의 캐릭터 분석

2. 만화 그리기를 통한 교육
(1) 자기주장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의 만화그리기(창작)
(2) 사물을 자신의 감성대로 재현해 내기(크로키)

본문내용

많이 받은 1990년대 이후의 작품들은 옴니버스 구성방식이 주를 이룬다. 이야기를 풀어 가는 방식은 곧 작가가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표현하는 것으로 어느 구성방식을 선택하느냐, 혹은 새로운 구성방식을 실험하느냐는 작가의 세계관과 밀접히 관련되어진다. 그리고 당대의 유행되는 문화경향도 드러나게 된다. 따라서 이를 통한 사회 문화 읽기도 놓칠 수 없는 것이다.
(2) 만화연출상에서 영상언어를 통한 감성읽기
1) 만화연출
(가) 만화연출이란 무엇인가
- 만화연출은 이야기에 맞도록 면을 나누고 화면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작가가 의도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만화연출은 작가마다 독특한 연출의 차이가 있어서 그 맛이 다르다.
- 연출은 작품성을 좌우하는 열쇠이다.
; 같은 내용이라도 연출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 따라서 연출이 잘되면 독자를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 오래도록 기억 속에 남아 진한 여운과 함께 뭉클한 감동을 주는 작품은 연출이 뛰어나서 깊은 인상을 주었기 때문이다.
(나) 만화연출의 특징
ㅇ 영화연출과 만화연출의 공통점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인물의 움직임과 표정, 면 나누기, 화면 구성요소, 배경, 효과음 따위를 종합적으로 결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 즉 한편의 만화를 만들어가는 총체적인 작업과정을 말한다.
ㅇ 만화연출만의 특징
- 영화는 일정한 크기의 필름을 연속적으로 보여준다면, 만화는 2쪽의 지면에 면 나누기를 하여 크기가 다른 칸들을 동시에 보여준다. 따라서 만화는 한번에 여러 화면을 볼 수 있다.
- 만화는 화면의 크기가 변화한다. 이는 지면을 여러 칸으로 나누는 면 나누기에 따른 변화이다.
면 나누기에 따라 느낌과 효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달라진다.
- 만화의 화면과 화면 사이는 시간과 공간의 비약이 심하여 영화처럼 연속적이지 못하고 단절되어 있다. ---> 만화의 단속성(끊어져있지만 연결되어 보이는)
· 만화의 연출은 필요한 화면만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 화면사이의 시간과 공간의 비약은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독자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
- 화면구성기본요소(거리, 각도, 구도, 조명)의 쓰임과 효과가 영화와 다르다.
·영화는 주로 순차적이며 점층적으로 변화시키지만 만화는 변화가 다양하고 비약이 심하다.
- 만화의 연출에는 효과배경 처리가 있다.
·대상의 행위나 상태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점, 선, 여러가지 모양, 그림 등을 이용한다.
- 만화는 시각매체이기 때문에 청각에 해당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 대사, 의성어, 의태어등이 문자화 해서 표현함으로써 그 효과에 따라 표현방식이 달라진다.
- 따라서 말칸이나 효과음도 화면을 구성하는 구도의 한 부분으로 배치해야 한다.
· 그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다) 만화연출을 잘하기 위해서는
- 면나누기, 화면 구성 요소, 다양한 연출 기법등의 종류와 효과를 잘 알아야 한다.
- 장면에 알맞게 적용하고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
- 기존의 연출에 얽매이지 말고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작가의 개성이 잘 드러나게)
· 독창적인 연출은 독자를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인다.
· 사건 전개에 생기를 주고 잊혀지지 않는 신선함과 여운을 준다.
· 독창적인 연출을 하기 위해서는 만화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개성적인 눈으로 사물을 관찰하고 연구해야 한다.
2) 화면구성의 기본요소
<거리>
- 거리란 그리려는 대상과 작가 사이의 간격이다. -> 작가와 독자의 감정이 개입되기 때문에 정서적 공감을 이루는 공간적 의미를 갖는다.
- 같은 대상이라도 거리에 따라 느낌과 반응이 다르다.
'먼 거리'는 객관적, 관조적 느낌 / '가까운 거리'는 주관적, 개인적 느낌
감정표현, 심리 묘사 용이.
- 거리는 칸의 크기와 칸 안에서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과 관계.
--> 대상과 배경과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나누어진다.(만화에 있어서는)(영화는 화면 안에 대상의 어느 부분까지 담느냐로 구분)
(가) 거리의 종류
a. 매우 먼 거리
ㅇ 배경에 대상이 압도, 동화되는 느낌이 되어 관조적인 성향을 갖는다.
; 사건의 도입부 마무리, 장면전환, 웅대하고 장엄한 경치.
ㅇ 사건전개의 속도를 늦추고 긴장 이완시킴
; 외로움, 이별, 유유자적함.
b. 먼 거리
ㅇ 이성적이며 객관적인 성향
; 장면전환 된 다음에 한번 이상은 있음.
ㅇ 장면전환에 사용.(많이)
; 사건의 긴장감 푸는 역할.
ㅇ 사건이 벌어질 배경을 나타냄.
; 구체적인 행위, 상태, 상황을 담아내는 사건전개에 사용.
배경의 분위기를 돋구거나 구체적으로 드러내는데 사용.
c. 꽉찬 거리
ㅇ 칸안에 대상이 꽉차는 것. 사람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들어가는 것.
ㅇ 대상전체를 강조할 대 사용.
ㅇ 움직이는 대상 - 생동감 역동성
매혹적인 자태, 우아함, 건강미, 관능미
d. 중간 거리
ㅇ 인물의 중간부분(무릎이나 허리위)를 담은 것.
ㅇ 인물의 표정과 구체적인 동작,상태를 담을수 있다.
ㅇ 등장인물의 대화장면에 사용.(인물의 표정전달 - 심리상태 나타냄)
ㅇ 구체적인 행위와 동작나타내는데 유용.
ㅇ 신체일부분의 동작을 포착할수 있어서 한 부분을 강조
ㅇ 먼거리와 가까운거리를 이어주는 매개역할
e. 가까운 거리
ㅇ 사람의 어깨 위 부분, 주로 얼굴을 담아냄.
ㅇ 표정변화를 상세히 담을수 있어서 감정상태 구체적으로 표현.
--> 인물의 상태를 강조.
ㅇ 주관적, 감성적으로 대상을 받아들이게 됨.
ㅇ 사건전개의 복선으로 쓰인다.
--> 대상의 의미가 강조되기 때문에 앞으로 벌어질 사건의 복선으로 사용되기도 함.
f. 매우 가까운 거리
ㅇ 대상의 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확대하여 보여주는 거리.
ㅇ 극도의 감정표현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 가까운 거리의 감정상태를 더욱 강조하여 극적인 효과를 얻는다.
ㅇ 감정표현이 매우 강렬하고 극단적이어서 가장 극적인 장면에 사용해야 한다.
--> 남용하면 감정을 무뎌지게 하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 거리와 다른 화면구성요소와의 관계
a. 칸의 크기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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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28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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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8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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