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발도르프 학교와 다른 학교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2. 학문적인 것에 대하여
3. 교육학 프로그램은 어떻게 조직되었는가?
4. 교사들은 새로운 제재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5. 학년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윤곽은 어떠한가?
6. 읽기에 대한 접근은 어떻게 하는가?
7. 에포크 수업 (블럭제)는 진정한 방법인가?
계속적인 반복이 없이도 어린이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지 않는가?
8. 교육과정에서 예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9. 아이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똑같다고 할 수 있는가? 또 그들의 본성이 변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가?
10. 발도르프 운동의 배경은 무엇인가?
11. 슈타이너의 사상과 인지학을 발도르프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가르치고 있는가?
12. 학교는 특별한 종교가 있는가?
13. 발도르프 학교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14. 발도르프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데는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가?
15. 어떻게 담임교사가 8년동안 모든 과목을 가르치게 하는가?
16. 왜 8년 동안 같은 선생님이 지도해야 하는가?
17. 선생님과 학생간의 개인적인 갈등은 어떠한가?
18. 매우 영리한 어린이 또는 지적인 어린이들을 어떻게 지도하는가?
19. 특별한 재능을 가진 어린이들은 어떻게 지도하는가?
20. 학습 지진아에 대하여
21. 다른 학교에서 발도르프 학교로 전학 오는 어린이에 대한 방침은 무엇인가?
22. 발도르프 학교에서 징계에 대한 문제가 있는가?
23. 선생님과 학생간, 선생님과 부모간의 유대관계의 기본은 무엇인가?
24. 숙제와 시험과 성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25. 발도르프 학교에 다른 어린이들보다 특히 잘 맞는 어린이들이 있는가?
26.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규모는 어떠한가?
27. 체계는 완벽한가? 어린이들은 잘 보호받고 있는가? 그들은 바깥 세상에 잘 적응하는가?
28. 오이리트미란 무엇인가?
29. 텔레비전에 대하여
30.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31. 발도르프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가?
32.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얼마동안이나 학교에서 지내는가?
2. 학문적인 것에 대하여
3. 교육학 프로그램은 어떻게 조직되었는가?
4. 교사들은 새로운 제재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5. 학년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윤곽은 어떠한가?
6. 읽기에 대한 접근은 어떻게 하는가?
7. 에포크 수업 (블럭제)는 진정한 방법인가?
계속적인 반복이 없이도 어린이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지 않는가?
8. 교육과정에서 예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9. 아이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똑같다고 할 수 있는가? 또 그들의 본성이 변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가?
10. 발도르프 운동의 배경은 무엇인가?
11. 슈타이너의 사상과 인지학을 발도르프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가르치고 있는가?
12. 학교는 특별한 종교가 있는가?
13. 발도르프 학교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14. 발도르프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데는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가?
15. 어떻게 담임교사가 8년동안 모든 과목을 가르치게 하는가?
16. 왜 8년 동안 같은 선생님이 지도해야 하는가?
17. 선생님과 학생간의 개인적인 갈등은 어떠한가?
18. 매우 영리한 어린이 또는 지적인 어린이들을 어떻게 지도하는가?
19. 특별한 재능을 가진 어린이들은 어떻게 지도하는가?
20. 학습 지진아에 대하여
21. 다른 학교에서 발도르프 학교로 전학 오는 어린이에 대한 방침은 무엇인가?
22. 발도르프 학교에서 징계에 대한 문제가 있는가?
23. 선생님과 학생간, 선생님과 부모간의 유대관계의 기본은 무엇인가?
24. 숙제와 시험과 성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25. 발도르프 학교에 다른 어린이들보다 특히 잘 맞는 어린이들이 있는가?
26.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규모는 어떠한가?
27. 체계는 완벽한가? 어린이들은 잘 보호받고 있는가? 그들은 바깥 세상에 잘 적응하는가?
28. 오이리트미란 무엇인가?
29. 텔레비전에 대하여
30.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31. 발도르프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가?
32.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얼마동안이나 학교에서 지내는가?
본문내용
모들이 주변 환경의 물리적인 위협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려는 책임감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바깥 세상의 유혹과 현대 사회의 거친 현실에 대해서 직면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역할을 하려고 애쓴다. 삶을 더 좋은 방법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가치와 이상을 막 깨우치는 시기에 있는 어린이들은 나중에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을 때 불완전한 세상을 합리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필요한 판단 능력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아마도 발도르프 운동과는 연관이 없지만 아래으 lwkfy를 인용하는 것도 적당할 것이다. Neil Postman은 뉴욕 대학교의 교수였다.
"어린 시절에 발명에 대한 재능은 르네상스의 가장 인간적인 발명의 하나이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는 우리가 어린이들을 양육해야만 하고 보호해야만 한다는 문화적 원리를 만드는 것이다."
"사회를 통해서 이상들은 발전해 왔는데 이것은 안정성, 순응성, 순수영속성 그리고 재창조와 같이 중요하다. 이것들은 우리가 어린이와 교제하게 만들 수 있는 자질들이고 성숙한 어른으로 발전할 수 있는 필요 조건인 자질들이다.
28. 오이리트미란 무엇인가?
오이리트미란 대개 간단히 서술해서 몸동작으로 표현되어지는 음악과 대화를 말한다. 또한 오이리트미는 '보이는 대화', '보이는 노래' 또는 음악과 대화가 몸의 움직임으로 해석된 예술의 한 형태라고 일컬어진다. 슈타이너에 의해 발도르프 학교에 도입되었으며 그것은 종종 그 학교에 새로 오신 부모님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반면 아이들은 그들을 강하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몸과 생활력을 조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간단한 리듬과 운동에 좋은 반응을 나타낸다. 후에 좀 더 자란 학생들은 시, 드라마 그리고 음악의 정교한 오이리트미 연출을 이루어내며 그래서 작문과 쓰기에서 좀 더 강한 인식력을 얻는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학교의 오이리트미 선생은 대개 4년이나 그 이상을 광범위한 오이리트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이다. 교육학의 오이리트미 외에 치료에 힘이 있는 오이리트미와 수행능력이 있는 오이리트미가 있다.
29. 텔레비전에 대하여
사실상 모든 발도르프 교사들은 아이들이 텔레비전에 전혀 노출되지 않기를 바랄 것이며 아이들의 나이 수준에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해내기를 주장할 것이지만 그것은 아이들에게 단지 좋은 알코올이 섞인 음료를 금지시키는 것과 같다. 자라나는 아이는 단지 너무 어려서 매체가 주는 육체적 영향에 대처할 수 없으며 마취약이 아이 자신의 상상력과 모방적이 배움에 대한 부적절한 모델, 그리고 인간의 권위에 대한 전기의 영향을 준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10대 후반 사이에서는 텔레비전은 훨씬 더 쉽게 다루어질 수 있으나 이것은 재미삼아 매체에 최소한의 흥미를 가지는 나이 집단이다.
텔레비전의 보급은 발도르프 학교 선생님들이 오늘날 싸우는 주요한 가정생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텔리비전을 보는 어린이와 보지 않는 어린이의 교실 내에서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는 대체로 아이들의 환경이 텔레비전으로부터 멀어지기를 바라는 부모에게 용기와 지원을 해 준다.
30.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는 재정과 훈련받은 교수진이다. 발도르프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요구는 선생님을 찾고 훈련하고 그리고 학교를 짓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속도로 자라고 있다. 학교를 유지하는데 더 큰 투자를 필요로 하지, 다시 짓는데 더 큰 투자를 오늘날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독립한 학교는 다른 곳에 입학할 아이들 모두에게 발도르프 교육을 제공하기가 어렵다. 오래된 그리고 새로 잘 지어진 발도르프 학교는 새로운 입학생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좀 더 작은 학교는 땅을 사고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돈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오래된 학교이건 새 학교이건 모두가 충분한 새로운 선생님들을 찾는 일을 염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도르프 교육 운동은 오늘날 전에 유래없는 확장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 그 중에서도 서부 해안과 Sun belt에서 더욱 그렇다. 이런 확장은 단지 순간적인 위급함에 타협하려는 것에 마음 내켜하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서 제한받는다. 새로 생기는 학교, 이미 정해진 학교가 늘어나는 것은 재정과 특별히 인적 자원에 달려 있다.
31. 발도르프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가?
교육 정책은 각 학교마다 그리고 선생님들마다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학교는 외부의 방문객이나 심지어는 다른 교사들을 초청하여 몇몇의 붕괴된 점들을 받아들여서 최소화하려고 한다. 그러한 필요성은 수업 그 자체에 대한 것이 항상 우선시 된다. 어떤 다른 학교에서의 특별 방문 시간이 주기적으로 있다. 다른 학교들에서 발도르프 학교의 접근과 특별활동 그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외부의 일반 학교의 관심있는 부모들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여러분들의 지역학교도 그들 자신의 학교 정책을 설명하는 것을 매우 기뻐할 것이다.
32.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얼마동안이나 학교에서 지내는가?
일년은 8760시간이다. 이중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1000시간 이상을 보낸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의 임무는 어린이가 외부 세계와 특히 가정으로부터 교실로 들어오게 하는 태도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들은 어린이들의 본성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고 어린이들의 일생을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하루하루의 육성을 책임지는 건전한 가족생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격려를 해준다.
출발점은 부모들이 발도르프 학교에 익숙해져서 무엇보다도 그들이 학교와 접촉이 쉽고 그들의 활발한 지원이 학교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다.
이 책자는 발도르프 교육의 많은 부분 중에 단지 간단한 내용으로 알려고 하는 것들의 일부일 뿐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학습을 도와주고 선정된 도서목록을 권해주고 간행물을 구할 수 있도록 여러분 지역의 발도르프 학교들이 도와줄 것이다.
또한 발도르프 학교는 일반적으로 개방적이고 스터디 그룹을 지도하고 강의를 지원하며 발
"어린 시절에 발명에 대한 재능은 르네상스의 가장 인간적인 발명의 하나이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는 우리가 어린이들을 양육해야만 하고 보호해야만 한다는 문화적 원리를 만드는 것이다."
"사회를 통해서 이상들은 발전해 왔는데 이것은 안정성, 순응성, 순수영속성 그리고 재창조와 같이 중요하다. 이것들은 우리가 어린이와 교제하게 만들 수 있는 자질들이고 성숙한 어른으로 발전할 수 있는 필요 조건인 자질들이다.
28. 오이리트미란 무엇인가?
오이리트미란 대개 간단히 서술해서 몸동작으로 표현되어지는 음악과 대화를 말한다. 또한 오이리트미는 '보이는 대화', '보이는 노래' 또는 음악과 대화가 몸의 움직임으로 해석된 예술의 한 형태라고 일컬어진다. 슈타이너에 의해 발도르프 학교에 도입되었으며 그것은 종종 그 학교에 새로 오신 부모님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반면 아이들은 그들을 강하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몸과 생활력을 조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간단한 리듬과 운동에 좋은 반응을 나타낸다. 후에 좀 더 자란 학생들은 시, 드라마 그리고 음악의 정교한 오이리트미 연출을 이루어내며 그래서 작문과 쓰기에서 좀 더 강한 인식력을 얻는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학교의 오이리트미 선생은 대개 4년이나 그 이상을 광범위한 오이리트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이다. 교육학의 오이리트미 외에 치료에 힘이 있는 오이리트미와 수행능력이 있는 오이리트미가 있다.
29. 텔레비전에 대하여
사실상 모든 발도르프 교사들은 아이들이 텔레비전에 전혀 노출되지 않기를 바랄 것이며 아이들의 나이 수준에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해내기를 주장할 것이지만 그것은 아이들에게 단지 좋은 알코올이 섞인 음료를 금지시키는 것과 같다. 자라나는 아이는 단지 너무 어려서 매체가 주는 육체적 영향에 대처할 수 없으며 마취약이 아이 자신의 상상력과 모방적이 배움에 대한 부적절한 모델, 그리고 인간의 권위에 대한 전기의 영향을 준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10대 후반 사이에서는 텔레비전은 훨씬 더 쉽게 다루어질 수 있으나 이것은 재미삼아 매체에 최소한의 흥미를 가지는 나이 집단이다.
텔레비전의 보급은 발도르프 학교 선생님들이 오늘날 싸우는 주요한 가정생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텔리비전을 보는 어린이와 보지 않는 어린이의 교실 내에서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는 대체로 아이들의 환경이 텔레비전으로부터 멀어지기를 바라는 부모에게 용기와 지원을 해 준다.
30.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는 재정과 훈련받은 교수진이다. 발도르프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요구는 선생님을 찾고 훈련하고 그리고 학교를 짓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속도로 자라고 있다. 학교를 유지하는데 더 큰 투자를 필요로 하지, 다시 짓는데 더 큰 투자를 오늘날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독립한 학교는 다른 곳에 입학할 아이들 모두에게 발도르프 교육을 제공하기가 어렵다. 오래된 그리고 새로 잘 지어진 발도르프 학교는 새로운 입학생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좀 더 작은 학교는 땅을 사고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돈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오래된 학교이건 새 학교이건 모두가 충분한 새로운 선생님들을 찾는 일을 염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도르프 교육 운동은 오늘날 전에 유래없는 확장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 그 중에서도 서부 해안과 Sun belt에서 더욱 그렇다. 이런 확장은 단지 순간적인 위급함에 타협하려는 것에 마음 내켜하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서 제한받는다. 새로 생기는 학교, 이미 정해진 학교가 늘어나는 것은 재정과 특별히 인적 자원에 달려 있다.
31. 발도르프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가?
교육 정책은 각 학교마다 그리고 선생님들마다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학교는 외부의 방문객이나 심지어는 다른 교사들을 초청하여 몇몇의 붕괴된 점들을 받아들여서 최소화하려고 한다. 그러한 필요성은 수업 그 자체에 대한 것이 항상 우선시 된다. 어떤 다른 학교에서의 특별 방문 시간이 주기적으로 있다. 다른 학교들에서 발도르프 학교의 접근과 특별활동 그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외부의 일반 학교의 관심있는 부모들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여러분들의 지역학교도 그들 자신의 학교 정책을 설명하는 것을 매우 기뻐할 것이다.
32.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얼마동안이나 학교에서 지내는가?
일년은 8760시간이다. 이중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1000시간 이상을 보낸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의 임무는 어린이가 외부 세계와 특히 가정으로부터 교실로 들어오게 하는 태도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들은 어린이들의 본성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고 어린이들의 일생을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하루하루의 육성을 책임지는 건전한 가족생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격려를 해준다.
출발점은 부모들이 발도르프 학교에 익숙해져서 무엇보다도 그들이 학교와 접촉이 쉽고 그들의 활발한 지원이 학교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다.
이 책자는 발도르프 교육의 많은 부분 중에 단지 간단한 내용으로 알려고 하는 것들의 일부일 뿐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학습을 도와주고 선정된 도서목록을 권해주고 간행물을 구할 수 있도록 여러분 지역의 발도르프 학교들이 도와줄 것이다.
또한 발도르프 학교는 일반적으로 개방적이고 스터디 그룹을 지도하고 강의를 지원하며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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