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운동의 전개과정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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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3

Ⅱ. 本 論■■■■■■■■■■■■■■■■■■■■■■4

1. 5■4運動의 背景■■■■■■■■■■■■■■■■■■■4
1) 5■4運動의 知的 背景으로부터의 新文化運動 ■■■■■4
2) 5■4運動의 政治■經濟的 背景■■■■■■■■■■■■■8
3) 大戰後의 世界와 中國 ■■■■■■■■■■■■■■■■12

2. 5■4運動의 展開■■■■■■■■■■■■■■■■■■14
1) 北京中心의 學生運動■■■■■■■■■■■■■■■■■14
2) 上海의 3罷鬪爭■■■■■■■■■■■■■■■■■■■■16

3. 5■4運動의 歷史的 意義■■■■■■■■■■■■■21

Ⅲ. 結 論■■■■■■■■■■■■■■■■■■■■■■■22

☆ 參考文獻 ■■■■■■■■■■■■■■■■■■■■■■24

본문내용

同鄕人을 가리키는 예컨대 上海에 있어서 寧波幇이라 하면 上海內의 寧波商人' 말한다. (김종운, 五·史運動期의 新文化運動 硏究, 1992, 93쪽.)
工頭들이 구국의 목적에 동조하여 운동에 참가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노동자들의 罷業에서 민족부르조아 영향 아래 조직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고 노동자 개개인의 애국적 정열이 결합되어 행동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후 盧永祥은 親日 3인 曹汝霖, 陸宗與, 章宗祥을 파면토록 徐世昌 大總統에게 요청하여 이들의 罷免이 실현되었다. 中國民衆의 끈질긴 가열찬 투쟁의 성과라 아니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운동은 이에서 그치지 않고 山東半島 返還을 위한 講和條約의 調印 拒否運動으로 이어져 계속되었다. 이 문제는 1922년 9월 워싱턴회의에서 미국이 요구한 '門戶開放 機會均等'의 원칙을 일본이 받아들여 靑島返還, 駐屯軍撤收, 山東鐵道의 返還을 약속하여 일단락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中國民衆의 政治的 요구가 軍閥政權과 日本帝國主義 및 外國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만큼 단단히 결집되어 나타났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3. 5·4運動의 歷史的 意義
5·4運動은 中國歷史에 새로운 단계를 그어 주었다. 첫째, 이 운동이 대규모적인 民衆運動으로 추진되었다는 점이다. 이제까지의 政治運動이 소수의 혁명가의 무장봉기나 政客·軍閥의 세력다툼이었던 것과 달리, 學生·商人·勞動者 등이 각자 생활의 터전에서 궐기하여, 스스로 조직을 만들고 서로 연합하여 示威·罷業·不買를 무기로 하여 저변으로부터 정치를 움직였던 것이다. 이 運動 속에서 「국권을 옹호하고 民治를 촉진하기 위한 평민단체의 조직」인 「全國各界聯合會」가 탄생하였는데, 이만큼 광범한 민중이 단결하여 투쟁에 궐기한 일은 지금까지 없었던 일로서, 이후 中國의 歷史는 이 民衆運動을 기축으로 하여 움직여가게 된 것이다. 더구나 이 運動은 民衆의 意識에서나 객관적 사실로서나 러시아革命, 구미의 革命運動, 아시아의 民族運動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 예를 들면 上海의 운동 가운데는 많은 朝鮮人 學生이 망국의 비참함과 독립운동에 대한 지원을 호소하며, 5·4運動과 3·1運動이 연대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또한 일본지배하의 대만에서는 이 운동의 영향을 받아서, 臺灣文化協會에 의한 臺灣議會設置運動 등 대중적인 解放運動이 시작되었다. (小島晋治·丸山松幸, 박원호 역, 지식산업사, 1988, 각주부문 참조.)
중국혁명을 세계혁명의 일환으로 편입시켜주는 것이었다.
둘째, 이 運動과정에서 勞動者階級이 처음으로 정치무대에 등장한 것이다. 中國의 노동자는 帝國主義·民族資本·封建勢力의 3중의 압박을 받는 가장 학대받는 계급이면서도 지금까지 자신의 조직을 거의 갖지 못하였다. 5·4運動 때도 처음은 민족자본가나 조합 우두머리의 주도로서 파업에 참가한 자도 적지 않았으나, 3罷鬪爭의 승리를 통하여 자신들의 힘에 눈뜨기 시작하여 곧 다음 시대의 민족통일전선에서 선두에 서는 세력으로 되는 첫걸음을 내디디었던 것이다.
셋째, 이 運動을 거침으로써 「反帝國主義·反封建主義」라는 중국혁명의 과제가 명확하게된 것이다. 당초는 「山東 利權의 回復과 親日派官僚의 罷免」이라는 극히 한정된 요구로 시작된 운동이 투쟁을 거치는 동안 자신들을 억압하는 것이 일본의 침략을 허용하는 帝國主義的 세계구조와, 그와 불가분으로 연결된 軍閥의 封建支配에 있다는 것을 차츰 밝혀 내게 되었던 것이다. 전국 각계 연합회의 「國權擁護·民治促進」은 민족의 독립과 민주주의 확립을 원하는 것으로서, 이것이야말로 5·4運動에서 싸운 광범한 민중의 일치된 결론이었다.
Ⅲ. 結 論
中國歷史上 最初로 秦始皇이 統一帝國을 建設하여 皇帝支配體制를 確立한 이래, 漢 代에는 儒敎를 國敎로 인정하여 支配思想으로 하였다. 이후 2千餘年동안 역대 왕조의 교체에도 불구하고 中國에서 皇帝支配와 儒敎의 思想的 位置는 변함이 없었다. 淸末 改革論者들은 中國의 傳統과 틀을 유지하면서 그들의 改革思想을 展開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改革運動이 좌절을 겪고서 民國樹立에 소망을 둔 革命마저 실패하자 새로운 中國 建設을 향한 新文化運動이 다시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新文化運動의 展開過程에서 일어난 5·4運動은 靑 末의 改革運動과 民族革命이 좌절을 겪고 난 후 일어난 新思潮, 文化革命, 學生運動, 商人·勞動者 罷業, 異本商品排斥 및 新知識層의 기타 社會·政治活動을 포함하는 복합적 변혁이 요구되는 총체적인 改革運動이라 定義할 수 있고, 5·4運動은 中國의 새로운 靑年과 知識人들의 文化革命에서 政治批判으로 전환하고 혁신에의 요구를 진전시켜서 직접적인 政治運動으로 이행한 것을 의미한다.
또한 5·4運動에 學生과 知識人 뿐만 아니라 市民과 勞動者 등 一般民衆이 가세한 것은 變革에의 갈망이 이미 民族的 규모로 까지 확대된 것을 의미한다. 5·4運動 후 中國의 革命運動은 보다 활발해져서 社會主義 思潮가 더욱 高揚되었다.
☆ 參 考 文 獻 ☆
1. 김종운,〈五·四運動期의 新文化運動 硏究〉,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2. 鄭秉燮, <5·4運動의 歷史的 性格>, 계명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6
3. 조 훈,〈五.四 運動論〉, 해군사관학교, 1984
4. 李信貞, <5·4運動의 背景에 대한 考察>, 경남대학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5. 李炳柱, 〈5.4運動의 再認識〉, 《동양사학연구》12. 13, 1978
6. 閔斗基 著, 《中國近代史論》, 지식산업사, 1980
7. 閔斗基 편, 《中國現代史의 構造》, 청람, 1983
8. 閔斗基 편, 《중국근대사의 연구》, 청람, 1997
9. 서울大學校東洋史學硏究室 編, 《講座中國史》5, 지식산업사, 1989
10. 서울大學校東洋史學硏究室 編, 《講座中國史》6, 지식산업사, 1989
11. 中國史硏究會 편역, 《中國革命의 展開過程》, 거름, 1985
12. 신승하,《중국현대사》, 대명출판사, 1997
13. 박원호 옮김, 小島晋治·丸山松幸 지음, 《중국근현대사》, 지식산업사, 1988
14. 양민호 옮김, 狹間直樹 지음, 《5·4운동 연구서설》, 한울, 1985
15. 오상훈 역, 佐伯有一·野村浩一 外著,《중국현대사》, 한길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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