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판이론의 객관적 토대
2. 의사소통이론의 과제와 초기 비판이론의 결함
(1)의사소통이론의 과제
(2)초기비판이론의 결함
3. 베버의 현대화 이론에 대한 평가
4.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맑시즘에 대한 평가
(1)긍정적인 측면
(2)부정적인 측면
5. 생활세계의 식민지화
(1)분석의 중요성
(2)생활세계의 식민지화 성립조건
(3)분석의 근거와 결과
Ⅲ. 결론
Ⅱ. 본론
1. 비판이론의 객관적 토대
2. 의사소통이론의 과제와 초기 비판이론의 결함
(1)의사소통이론의 과제
(2)초기비판이론의 결함
3. 베버의 현대화 이론에 대한 평가
4.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맑시즘에 대한 평가
(1)긍정적인 측면
(2)부정적인 측면
5. 생활세계의 식민지화
(1)분석의 중요성
(2)생활세계의 식민지화 성립조건
(3)분석의 근거와 결과
Ⅲ. 결론
본문내용
로로 삼아 서로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하버마스의 관점으로는 이러한 제도들이 수행하는 쌍방향적 수행기능을 올바로 통찰할 수 있는 분석틀을 갖추는 것이 고도로 분화되어 복잡해진 현대사회의 병리를 파악할 수 있기 위한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법제화의 쌍방향적 기능에 대한 분석은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론의 두가지 과제, 즉 일상적 의식의 문화적 빈곤화와 파편화를 설명하고, 합리화된 문화를 일상적 의사소통과 재결합시키기 위한 조건들을 제시하고자 하는 과제를 의사소통행위이론의 개념적 분석틀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부분적으로나마 보여주는 데 성공하고 있다.
Ⅲ. 결론
하버마스는 기존의 틀을 깨는 비판이론으로부터 의사소통이론을 통하여 근대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근대를 포기하지 않고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국 비판적 사회이론은 기존에 보여준 현대사회의 형성이라는 개념에서부터 출발하면서 그러한 입장들이 갖는 특유의 한계가 어디에 있으며, 또 어디에 그것들의 상대적 정당성이 있는지를 설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와 같은 비판적 사회이론의 시도는 다른 사회과학적 이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의사소통행위이론의 상대적 정당성이 어디에 있으며, 또 그 한계는 무엇인지를 규명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하여 연구를 하며 원인규명과 그 한계를 찾으며 의사소통이론이 얻은 내용도 많았지만 그 과정에서 근대철학적 문제의식을 옹호하는 사람들로부터는 기껏해야 절충적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포스트모던 철학자들로부터는 최악의 체계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 등, 다양한 종류의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행위이론은 복잡하기 짝이 없는 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성격과 새로운 사회병리 현상들을, 상대적 안정성과 불안정성의 원인을 분석하고 탈주로를 모색하는 데 있어서 여전히 생생한 이론적 자극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더욱더 인정받고 있다. 의사소통행위이론은 자신의 다양한 명제들과 주장들이 가설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문 상호간의 열린 탐구과정에 기꺼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직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입구에 들어서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 대해서 그리고 세계체계에 의해서 포섭되어 있는 제 3세계에 대해서 의사소통이론이 어떤 실천적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우리가 알아볼 일이다.
「참조문헌」
푸코와 하버마스를 찾아서 윤평준 교보문고
위르겐 하버마스. 1995. 소통행위이론 서규환 외 옮김. 의암출판. p 15-20.
본론 1-(2) NU, S. 171-178 참조. 그리고 TKH, Bd. 2, S. 583-591 참조
본론 3-(1) TKH, Bd. 2, S. 494-498 참조
본론 3-(2) TKH, Bd. 2, S. 498-504 참조
본론 4-(2) TKH, Bd. 2, S. 522-523 참조
J urgen Habermas 96 안용수 저
법제화의 쌍방향적 기능에 대한 분석은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론의 두가지 과제, 즉 일상적 의식의 문화적 빈곤화와 파편화를 설명하고, 합리화된 문화를 일상적 의사소통과 재결합시키기 위한 조건들을 제시하고자 하는 과제를 의사소통행위이론의 개념적 분석틀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부분적으로나마 보여주는 데 성공하고 있다.
Ⅲ. 결론
하버마스는 기존의 틀을 깨는 비판이론으로부터 의사소통이론을 통하여 근대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근대를 포기하지 않고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국 비판적 사회이론은 기존에 보여준 현대사회의 형성이라는 개념에서부터 출발하면서 그러한 입장들이 갖는 특유의 한계가 어디에 있으며, 또 어디에 그것들의 상대적 정당성이 있는지를 설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와 같은 비판적 사회이론의 시도는 다른 사회과학적 이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의사소통행위이론의 상대적 정당성이 어디에 있으며, 또 그 한계는 무엇인지를 규명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하여 연구를 하며 원인규명과 그 한계를 찾으며 의사소통이론이 얻은 내용도 많았지만 그 과정에서 근대철학적 문제의식을 옹호하는 사람들로부터는 기껏해야 절충적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포스트모던 철학자들로부터는 최악의 체계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 등, 다양한 종류의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행위이론은 복잡하기 짝이 없는 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성격과 새로운 사회병리 현상들을, 상대적 안정성과 불안정성의 원인을 분석하고 탈주로를 모색하는 데 있어서 여전히 생생한 이론적 자극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더욱더 인정받고 있다. 의사소통행위이론은 자신의 다양한 명제들과 주장들이 가설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문 상호간의 열린 탐구과정에 기꺼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직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입구에 들어서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 대해서 그리고 세계체계에 의해서 포섭되어 있는 제 3세계에 대해서 의사소통이론이 어떤 실천적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우리가 알아볼 일이다.
「참조문헌」
푸코와 하버마스를 찾아서 윤평준 교보문고
위르겐 하버마스. 1995. 소통행위이론 서규환 외 옮김. 의암출판. p 15-20.
본론 1-(2) NU, S. 171-178 참조. 그리고 TKH, Bd. 2, S. 583-591 참조
본론 3-(1) TKH, Bd. 2, S. 494-498 참조
본론 3-(2) TKH, Bd. 2, S. 498-504 참조
본론 4-(2) TKH, Bd. 2, S. 522-523 참조
J urgen Habermas 96 안용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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