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에서 순자사상의 위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사상에서 순자사상의 위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순자(荀子)의 시대적 배경

Ⅲ. 순자사상의 특징
1. 성악설(性惡說)적 인간관
2. 예치사상(禮治思想)
3. 천인상분사상(天人相分思想)

Ⅳ. 중국사상사에서 순자사상의 위치

Ⅴ. 결 론

본문내용

이었으며 인간의 지위와 실천을 극대화시킨 인문정신의 완성이며 오늘날 중국에서는 순자의 이런 점을 가리켜 \'유물론사상의 창시자\'라고 평가하고 있다.
중국 사상사의 흐름 속에서 순자는 공자의 제자였던 자하(子夏)의 학맥을 이었으며 유가사상을 현실화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으나, 성악설에 대한 주장 때문에 긍정적이지 않은 평가도 받고 있다.
Ⅴ. 결론
중국의 종교ㆍ사상이 가장 왕성하게 전개된 시기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기는 경제적 조건의 비약적 변화와 함께 천자의 권한이 약해지고 제후들이 할거한 때이다. 이 때 다양하게 전개된 사상들은 춘추전국의 혼란을 어떻게 종식시킬 것인가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도가와 유가, 명가와 도가 사이에는 대결의식이 보이며 맹자는 묵가와 농가 등을 비판하기도 하였다. 그 가운데 당시 제후들의 부국강병 목표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것은 법가였기 때문에 법가사상을 받아들인 진나라가 통일제국을 이룰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순자는 비록 현실의 통치자들이 자신의 욕구대로 전쟁과 침략을 일삼고 있지만, 통일과 동시에 인위적인 의지로 모든 사람들의 욕구가 다시 일어나지 않게 다스려 나가기를 바라고 세습적 군주들의 권위에 대해서 부정했으며 군주란 백성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핵심사상인 성악설은 맹자와 달리 선의 기준을 외부의 객관적인 사회 상황에서 찾은 것이며, 인간의 자연적이고 생리적인 욕구를 본성으로 주목하여 철저하게 인간중심적인 사상을 전개한 이론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탄생과 더불어 자연적으로 부여된 본질적 요소이고 사회화하기 이전의 소박한 재질로, 여기에 인위적 조작을 가하여 예의 문리(禮義文理)를 육성하게 함으로서 비로소 인격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순자는 공자의 제자였던 자하(子夏)의 학맥을 이었으며 유가사상을 현실화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으나, 성악설에 대한 주장 때문에 긍정적이지 않은 평가도 받고 있다.
그는 예론에서 악한 본성을 적절하게 제재해 주는 예(禮)를 통해 후천적인 개조의 결과로 선을 창조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인간의 악한 본성은 반드시 사법(師法)의 교화(敎化)가 있어야 바르게 되고 예의의 인도가 있어야만 다스려질 수가 있다고 하였다. 순자의 후왕사상은 중국 사상사에서 당대의 전제 군주에게 정당성을 제공하고, 현실의 군주를 인정함으로써 후대 통일국가를 옹호하는 이론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순자는 천인상분사상에서는 천(天)은 인간과는 기본적인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인사와는 아무런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은 자연적 물질적 세계에 불과하므로 인간이 어떻게 대처하는지의 문제만 남을 뿐이고 아무런 관심도 불러올 수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입장은 인간을 자연과 완전히 독립된 존재로 파악하여 기존의 전통 유가적인 \'천중심(天中心)\'의 사고를 \'인간중심(人間中心)\'의 사고로 전환한 것이다. 이는 존재론적이고 실존론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인간의 관심을 알 수 없는 미신적인 세계에 대한 탐구가 아니라 현실에서 당장 벌어지고 있는 인사(人事)의 문제에 집중시키는 역할과 유물론사상의 창시자라는 평을 받았다.
★ 參考文獻 ★
ㆍ김능근,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1984.
ㆍ한국국민윤리학회편, <사상과 윤리>, 형설출판사, 1994.
ㆍ최대림 역, <순자>, 홍신문화사, 1991.
ㆍ김곡치, 조성을 역, <중국사상사>, 이론가 실천, 1994.
ㆍ장득만, 장윤수 공저, <중국철학의 이해>, 예문서원, 2000
ㆍ양순자, <순자의 예론>,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ㆍ이원목, <순자의 예법사상의 특질가 한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1.

키워드

  • 가격3,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10.14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4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