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올바른 역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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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화 시대의 올바른 역사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1.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의 원인
1-2. 중국의 동북공정의 원인
2-1. 민족주의 사관
2-2. 포스트 모더니즘적 역사관
3-1. 한반도 통일과 세계화 시대를 위한 역사관
3-2. 민족주의 역사관의 수정

III. 결론 - 세계화 시대 한국 민족주의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이어야 한다. 통일과정에 있어서나 통일 이후의 한민족주의는 한민족 공동체의 이념과 기반에 있어서 무엇보다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의 보장, 그리고 자유선택의 존엄성, 미래에 대한 희망의 존엄성, 인류애의 구현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네 번째로 자본, 용역, 재화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여야 한다. 국가와 국제자본과의 연계, 그리고 국제적 분업구조 속에서 북한도 의존적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 현실이다.
다섯 번째는 열린 민족주의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한민족주의는 국제관계에서 주체적이면서도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주도적 위치를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반대로 민족주의가 폐쇄적이고 배타적으로 작용하여 국제적인 분쟁과 갈등 그리고 고립을 자처해서는 안된다.
민족주의는 잘못하면 국수주의나, 자기 민족만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급급한 배타주의가 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주의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민족주의에 대한 목청이 높은 것은 그것의 절대적 필요성 때문이다. 민족의 발전을 위한 자유민주주의 확립, 대내적인 평등, 민족의 통일, 자주성 확립을 위한 민족 자립경제의 수립은 절대 편협한 사고에서 나오는 국수주의나 배타주의라 볼 수 없다. 오히려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민족주의는 국제주의를 실현시키는 길이라 할 수 있다. 비슷하게 발전한 민족들 사이에서만이 국제주의가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시점에서 한국민족주의를 재정립하고 민족의 과제를 해결하는 일이 한반도 상황을 바라보는 가장 거시적인 안목일 것이다.
<첨부>
- 참고 문헌 -
공의식, "일본의 교과서 왜곡문제의 의미와 대처 방안", 대한일어일문학회
김희교, "중국의 '동북공정'과 한국 민족주의의 진로", 역사비평 2004년 봄호.
서의식, "민족 중심의 역사서술과 역사교육", 논문
김기봉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2.
강만길, "분단시대의 역사의식", 창작과비평사.
이기동, "민중사학론", 일조각.
조동걸, "現代韓國史學史", 나남출판, 1999.
임지현, 이성시, "국사의 신화를 넘어서", 휴머니스트, 2004
목 차
I. 서론
II. 본론
1-1.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의 원인
1-2. 중국의 동북공정의 원인
2-1. 민족주의 사관
2-2. 포스트 모더니즘적 역사관
3-1. 한반도 통일과 세계화 시대를 위한 역사관
3-2. 민족주의 역사관의 수정
III. 결론 - 세계화 시대 한국 민족주의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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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15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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