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사형제도란?
2)우리 나라의 사형제도와 세계적인 추세
3)사형제도 존폐에 대한 문제 제기
2. 본론
1)사형제도의 찬성입장
2)사형제도의 반대입장
3. 결론
1)의무론적 윤리설과 목적론적 윤리설
2)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나의 생각
1)사형제도란?
2)우리 나라의 사형제도와 세계적인 추세
3)사형제도 존폐에 대한 문제 제기
2. 본론
1)사형제도의 찬성입장
2)사형제도의 반대입장
3. 결론
1)의무론적 윤리설과 목적론적 윤리설
2)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위해 얼마나 노력해봤나 물어보고 싶다. 기아에 허덕이고, 전염병에 감염되 죽을날을 기다리고 있는 세계곳곳의 사람들이나 전쟁으로 인해 죄없이 죽어나가는 사람들은 인간의 존엄성이 없는 것인가, 아니면 인간이 아닌가? 죄를 지은 사람들은 감싸고 있고, 죄없이 죽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어서 그런 것이다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나는 비난한다.
물론 적십자사나 많은 세계 연합기구에서 기아나 전쟁 피해자들을 구호하려고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음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런 노력에도 많은 사람은 여전히 죽어 나가고 있다.
그런 많은 사람들에 사형을 당하는 자가 더해진다고 이상하게 생각할 것은 없다. 그들은 죄를 지은 사람임을 명심해야한다.
사형제를 유지하는 데에는 절대적인 조건이 필요하다. 그것은 죄를 지은 사람에 대해 확실히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간혹 누명으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거나, 증거가 없어 죄를 짓고도자유를 누리는 자들이 있어서는 안되겠다. 이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사형제는 큰 모순을 가진 제도임이 분명하다.
인강의 존엄성을 지키는 길은 사형수를 살리는데 있는게 아니라 사형수를 만들지 않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 수단이 바로 "윤리 교육"이다.
물론 적십자사나 많은 세계 연합기구에서 기아나 전쟁 피해자들을 구호하려고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음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런 노력에도 많은 사람은 여전히 죽어 나가고 있다.
그런 많은 사람들에 사형을 당하는 자가 더해진다고 이상하게 생각할 것은 없다. 그들은 죄를 지은 사람임을 명심해야한다.
사형제를 유지하는 데에는 절대적인 조건이 필요하다. 그것은 죄를 지은 사람에 대해 확실히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간혹 누명으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거나, 증거가 없어 죄를 짓고도자유를 누리는 자들이 있어서는 안되겠다. 이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사형제는 큰 모순을 가진 제도임이 분명하다.
인강의 존엄성을 지키는 길은 사형수를 살리는데 있는게 아니라 사형수를 만들지 않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 수단이 바로 "윤리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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