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와 향가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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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와 향가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려가요(상고가요)의 전반적인 특성

향가의 전반적인 특성

본문내용

현세의 고난을 초극하여 내세의 극락으로 왕생하겠다는 강렬한 의지를 기도의 형식으로 담았으며, <제망매가>는 누이의 극락왕생을 바라는 불교의 미타사상을 노래하고 있다. <도천수관음가>에서는 관음보살의 자비스러움을 제재로 삼으며 관음사상을 나타냈다. 또한 <처용가>에서는 배경설화에서 용신설화적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적가>에서는 배경설화를 봐도 알 수 있듯이 교화를 통해 도적을 한순간에 불자로 만드는 선사상이 나타나 있다.
향가는 빼어난 상상력과 숭고한 서정성을 세련된 수사와 기교로 형상화함으로써 수준 높은 시 세계에 도달하여 영원한 가치를 지닌 국문학의 유산으로 남게 되었다. 또한 고대국어 연구에 있어서도 가장 중심적인 자료가 되고 있다. 일찍이 향가의 가치를 높이 인식한 신라 제 51대 진성 여왕은 각간 위홍과 대구 화상(중을 높여 부르는 말)에게 명하여 흩어져 있는 향가를 모아 책으로 묶게 하여 위홍과 대구 화상은 그 향가들을 전국에서 찾아 모아 <삼대목>이란 책으로 엮어 오래 보존케 했는데, 향가집<삼대목>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아깝게도 그만 없어져버리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26수뿐이다. 만일 이 <삼대목>이 오늘날까지 잘 보전되었더라면 우리나라의 고대 시가를 연구하는 가장 귀하고 값진 고전이 되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존하고 있는 향가 26수야말로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우리말인 고대어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향가를 통해 그 당시 선인들의 삶의 모습과 감정 등을 이해 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서 국문학 사상 그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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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10.21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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