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한 응용서비스 제안 - 방송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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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고속 응용 서비스의 필요성과 사용자

2.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성
2.1 방송의 역할분화
2.2 외국의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및 서비스 현황
2.3 미국의 방송 사업과 통신 사업의 경쟁
2.4 방송기술의 디지털화 동향
2.5 국내 초고속정보통신망 계획

3. 앞으로 실현 가능한 응용 서비스
3.1 가정에서의 응용
3.2 공공 분야에서의 응용
3.3 비즈니스 분야의 응용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회사의 웹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을 것이며, 시청자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접한 후 구매를 원한다면 TV 화면에서 간단히 주문서를 작성함으로써 해당 제품을 배달 받을 수 있다. 만일 해당 제품이 수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다면 회사는 웹을 통해
쿠폰을 제공하며 구매자는 이를 이용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을 것 이다.
나. 텔리 컨퍼런싱
비즈니스가 계속적으로 글로벌화됨에 따라 여러 지역 간에 효과적인 컨퍼런싱 개최의 필요성도 높아가고 있다.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단순한 오디오 컨퍼런싱이나 오디오 그래픽 컨퍼런싱은 우리에게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정보교환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오디오 그래픽 컨퍼런스 서비스는 세계 여러 곳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멀티미디어 컨퍼런스로 묶어준다.
참석자들이 갖춘 카메라와 마이크, 스피커, PC, 모뎀 등 컨퍼런싱 도구를 바탕으로 영상을 통하여 서로의 참석을 확인하고, 오디오를 통하여 의견을 나누며, 검토할 문서를 배포하고, 공동편집도구를 사용하여 함께 문서를 편집한다. 회의 참석을 위한 이동의 시간 소모없이 회의에 참여하는 시간 전부가 생산적인 일에 투입된다.
이동단말을 통한 텔리컨퍼런싱, 다지점을 연결하여 많은 사람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탁상 워크그룹은 우리가 어느 곳에 있던지 꼭 필요한 사람들이 꼭 필요한 회의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다. 에이전트 기반 워크플로우
오늘날의 세계는 우리들의 공적인 업무는 회사간에 계약서를 작성하고, 부서간에 서비스 레벨의 합의 과정을 필요로 한다. 비록 업무가 비공식적으로 수행되는 경우에 있어서도 일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많은 시간이 투입되어야 한다. 우리는 쓸데없는 곳에 아까운 시간을 낭비함에 따라 기업이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하여 적절히 대처하여야 할 기회와 능력을 잃게 된다.
이와 같이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시간 소모성 단순 작업들을 에이전트라는 소프트웨어가 스스로 알아서 협상하고 결정하게 함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지적인 업무에 시간을 사용하도록 지원하고 다른 기업과의 능동적으로 거래할 시간 여유를 제공한다.
기업 내의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인간적인 개입 없이 관리가 이루어짐으로써, 매니저들은 정책 결정과 같은 전략적인 분야에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적절한 표준을 수립함으로써 독립적인 여러 기업간에 통신하게 할 수 있으며, 가상적인 기업 행위를 수행할 수도 있다. 에이전트들은 다른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위에 두어 관리하게 함으로써 가상 매니저들을 계층적으로 조직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 업무 스케쥴링
비교적 적은 인력으로 일을 수행한다 할지라도 이들을 효율적으로 업무에 투입하여 최대의 성과를 얻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물며 수백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작업을 정보시스템의 도움없이 효율적으로 지휘 통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직원들에게 전자적으로 업무를 할당하고 지휘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업무 처리에 필요한 개인의 기술적인 능력, 업무가 수행되어야 할 지리적인 위치, 각 기술자에 대한 균등하고 합리적인 업무 할당들은 업무 시작 며칠전에 결정되어 각자에게 통보되어 수행될 수도 있으며, 갑자기 발생한 문제들에 대하여는 임기응변식으로도 대처 해 나갈 수 있다.
4. 결론
최근 초고속정보통신망은 단순한 네트워크의 차원을 넘어서 새로운 문화와 관습 등을 주도하는 국가의 기반구조(infrastructure)로 인식되고 있다. 즉, 협의의 개념에서는 단순히 초고속의 대용량, 양방향의 정보전송 기반이지만, 광의의 의미에서는 멀티미디어 단말이나 영상전화, 고선명 TV(HDTV), 개인휴대전화 등 정보기기의 기반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데이타베이스 등과 같은 정보내용까지를 포괄적으로 함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광범위한 개념의 발상은 초고속정보통신망이 미래에 인간의 편리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통해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음성전화나 텍스트만을 주고받는 컴퓨터 통신 등의 단순 모노미디어(monomedia) 형태에서 벗어나 그래픽, 영상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함으로써 정보와 서비스의 활용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전국적인 지역CATV 방송서비스의 개시와 96년의 전국적인 디지털 위성방송의 시작, 전국 6대 광역시의 VOD시범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국내의 신규방송 및 영상서비스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상황은 정부의 G7 과제의 하나인 HAN/B-ISDN 계발계획과 연계되어 궁극적인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으로 이어 질것이다. 이 시점에서의 방송과 통신의 발전, 상호 경쟁, 융합관계를 통해 방송을 위한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기술적 현황을 국내외적으로 고찰하였다.
시대발전에 따른 방송의 역활 분화현상에 의해 기존의 전형적인 방송의 형태인 브로드캐스트가 이제는 내로우캐스트의 형태로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방송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이러한 내로우캐스트 형태의 방송은 양방향성, 대화성, 개인성, 다양성 등을 가지고 있어 현재의 방송과 통신의 중간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방송사업자 측의 양방향 CATV서비스, 통신사업자의 VOD서비스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외국의 경쟁적인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및 서비스 상황과 특히 미국의 방송사업과 통신사업의 경쟁상황을 고찰함으로써 다가올 초고속정보통신망 시대의 방송기술의 디지털화 동향을 미국, 유럽, 국제표준을 통해 살펴보았고 이와 같은 국제적인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의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계획을 단계별로 살펴보았다.
5. 참고문헌
1) 김영식, "방송을 위한 초고속정보통신망(Information Superhighway for Broadcasting)"
2) 김정택, "새로운 커뮤니티케이션 정책 연구"
3) ETNEWS전자신문 시리즈 ->
4) 초고속 정보 통신망의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
5) 함진호, 김장경, 정희창 "차세대 멀티미디어 응용과 유무선 고속 통신망 기술(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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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24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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