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미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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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 미술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고구려
2)백제
3)신라

3.결론

본문내용

다. 옷주름 등의 불상 양식으로 보아, 중국 북위의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신라는 삼국 중 가장 많은 부장품이 전해져 당시의 공예 수준을 잘 알 수가 있다. 금관을 위시한 순금으로 된 신발, 띠, 귀고리 등을 비롯해서 구슬, 유리 등 화려한 게 많다. 특히 여러 곳에서 출토되고 있는 금관은 신라 특유의 형식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신라의 공예품이 많이 남아 있는 이유로는, 당시의 후장 풍습과 함께 신라의 무덤 구조가 적석총
) 일정한 구역의 지면에 구덩이를 파거나 구덩이 없이 시체를 놓고 그 위에 돌을 쌓아 묘역을 만든 무덤.
이었으므로, 도굴이 비교적 힘들어 잘 보존될 수 있었다.
) 이기백, 『우리역사의 여러모습』일조각, 190쪽 발췌
금속 공예나 유리 공예와는 대조적으로 토기는 다소 조방하고 거칠며 문양은 기하학적이거나 추상적이다.
◇결론◇
삼국은 모두 중앙집권적인 귀족국가로 형성되고 발전되면서 누린 사회적 성장이 미술 분야에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었다. 고구려, 백제, 신라는 공통적으로 고분 미술과 불교 미술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삼국의 미술은 각기 다른 지역과의 차이를 가지며 동시에 한반도 적인 문화로서의 성격도 뚜렷한 바 정치와 군사적으로 강국이었던 고구려는 정신이 자유롭고 문화가 매우 발달한 문화국가로 고구려 미술은 씩씩하며 규모가 크고 굳센 기상이 있으며 다소 거친 면이 있고 고분 벽화가 많이 남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라의 미술은 전체적으로 보면 이웃했던 고구려나 백제의 미술과는 달리 엄격하고 추상적이며 사변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으며 장엄하며 잘 정리 조화된 부드러운 특색을 지니고 있다. 백제의 미술은 부드러우며 우아한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는 바 이는 지리적 조건에 의한 영향과 외래 문화와의 교류에서 생긴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삼국은 삼국의 문화는 귀족 생활과 불교 신앙을 중심으로 발전, 특히 고분 미술과 불교 미술이 뛰어났고 우리 나라 미술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줌과 더불어 일본 고대 문화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참고-
《http://nada.netian.com/h23-3.html》
《http://100.naver.com/100.php?&id=185855&adflag=1》
《http://210.204.217.1/social/history-1/3/3-3/a33-2.htm》
《임두빈, 「한 권으로 보는 한국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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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10.29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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