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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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사상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2. 실학의 개념과 특성
3. 실학 학파의 분류
① 농업 중심의 개혁사상 (중농학파)
② 상공업 중심의 개혁사상 (중상학파)
4. 실학사상의 특징
5. 정약용의 실학사상
6. 조선후기 사회변동

결 론

본문내용

양인화하지 않고, 노비신분을 양인화하여 그 목적을 이루려 했다는 점은 조선후기의 시대적 추세를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공노비의 도망이 계속되자 국가에서는 신공과 입역을 완화해 주기도 하였으나 효과를 얻지 못하자, 마침내 순조 1년(1801)에 일부 공노비를 제외한 66,000여 명의 공노비(내사노비)를 양인으로 해방시켜 주었다. 이후 1886년에는 노비의 신분세습제가 폐지되고 다시 1894년 갑오경장에 와서는 사노비 제도까지 혁파되어 적어도 법제상으로는 모든 노비의 신분해방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맺음말... (결론)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현실의 개혁과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학문적 기풍이었다. 기본적으로 유학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출발하였으나 당시 지배층이 고집하고 있던 성리학과는 구별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시기와 학문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실학사상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한두 마디로 요약하기가 어렵다. 또한 여러 가지 제약과 한계성이 있어서 선명하게 성격을 규정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한계성을 전제로 하고서 실학사상의 성격 을 규정하자면 대개 민족주의적 성격과 민본 평등적 성격, 그리고 근대 지향적 성격으로 요약할 수 있고 더 나아가면 국민국가의 형성을 전망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① 민족적 성격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단적으로 화이론 부정에서 나타났다. 이익은 각민족 각국가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립성을 강조하였고 다산은 다른 실학자보다 더 강력하게 화와 이의 종족적 지역적 구별을 부정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독립성 내지 우수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과거시험에 한국사를 시험과목으로 부과해야 한다고 할 정도이었다. 따라서 집권층 사대부의 모화사상과 존주대의론에 심한 반발을 보였으며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각과 긍지를 분명히 하였다. 또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당시 서양문물과 과학지식에 자극되어 세계관 확대에 따른 자아의 각성으로 강화,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 아니란 주장을 통해 더욱 확신되었다. 따라서 각개 민족문화의 동등성을 긍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자성과 개성에 눈을 뜨게 하였고 이와 같은 민족적 성격은 한말·일제 때에 일군의 계몽적 사학자들에 의해 민족주의 사학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부여하게 되었다.
② 민본·평등적 성격 실학은 또한 민본주의를 지향하면서 농민이나 상공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중농적 실학자들이 토지개혁론이나 토지분배론을 농민 편에 서서 강력히 주장한 것이나 중상적 실학자들이 상공장려와 대외교역론까지 강력히 제시한 것은 민중의 이익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려는 것이었고 나아가 정치사상에 있어서도 '民'을 중시한 것이었다. 이와 같은 사상은 민이 주체가 되어 정치권력을 행사해야 된다는 데에까지는 이르지 못하였지만 일종의 민주주의적 요소가 내포된 것이었다. 그러나 실학자들은 공통적으로 양반의 특권과 신분계급제에 대한 회의를 갖고 나아가 이의 폐지를 지향함으로써 평등·균산의 사회를 염원하고 있었다는 종래의 학설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다. 종래의 학설에는 유수원이나 박지원·박제가 등은 양반의 비리와 유식을 통박하였으며 따라서 양반사회의 토대인 노비제도를 궁극적으로는 철폐해야한다는 주장을 하였지만 일시적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노비세습제의 폐지, 노비선상입역의 폐지, 노비신공의 감면 등 현실적이고 점진적인 철폐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당시 민의 대리자인 임금마저도 노비를 양반으로 올려준다든지 평민을 양반으로 올려준다든지 하는 등의 행위는 절대로 할 수 없었음을 밝혀 둔다.
③ 근대 지향적 성격 실학자들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민본적 이상 사회를 지향하고 있었으나 그들의 여러 가지 제도적 개혁론과 상공장려, 기술 수용론 등은 결과적으로 근대 지향적인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다. 경세치용학파의 토지제도 개혁론에서 근대적 성향이 표출되었고 이용후생학파의 상공업 및 화폐경제의 발달촉구라든가 경영의 합리화, 외국무역의 주장 등에서 근대지향성이 강하게 나타난 것이었다. 또한 사농공상의 분업과 전문성, 천업관·말업관을 부정하는 직업윤리관의 설정 등은 등질적 국민경제 의 성립을 지향한다는 면에서 근대적인 요소이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주장들은 한말 개화파 사상가들에게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실학의 근대적 요소가 더욱 드러나 보이게 한 것이었다.
앞에 살펴 본 내용들에서 볼 수 있듯이 실학은 현실 개혁을 바탕으로 많은 특징을 지니며 조선 후기 사회 변동, 그 중심에 서 있었다. 실학은 변동하는 사회의 현실을 직시하고 생산력과 그것을 담당하는 민중의 입장에 서서 그 발전을 저해하는 기성 질서를 개혁하고자 하는 민주적 자세를 지녔다. 실학의 자주성과 능력 본위의 인재등용, 놀고먹는 양반도 농업 상업 기술 등의 생산적 직분에 임해야 한다고 하는 만민평등 사상, 경세사상 등은 근대로 향하는 조선 후기의 신분, 농업 등의 변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사상적으로는 조선 후기 사회 변동의 한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실학파에 있어서의 백과전서적 지식은 당연히 그 후에 있어 각 분야별로 분화, 발전될 근대과학과 사상의 모체가 되는 것으로서 우리는 그것을 실학 사상 가운데서 볼 수 있다. 실학 사상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개화 사상으로 연결되어, 한국 근대 사상 형성의 주류로 기능 하였다.
참고 문헌
① 한국 철학 사상사, 한국 철학사 연구회, 도서출판 한울, 1997
② 실학의 철학, 한국 사상사 연구회, 도서출판 예문서원, 1996
③ 이야기 한국 철학 2, 한국 철학사상연구회, 도서출판 풀빛, 1996
④ 한국 실학 사상사, 한국 철학사 연구회, 도서출판 다운샘, 2000
⑤ 고쳐 쓴 한국 근대사, 강만길, 창작과 비평사, 1996
⑥ 조선 후기 노비제 연구, 평목실, 지식산업사, 1982
⑦ 조선후기 향촌사회 변동에 관한 연구, 김인걸, 서울대 박사논문, 1991
⑧ 조선시대사론강, 반제든, 교문사, 1995
⑨ 한국의 실학사상, 유형원·강만길외, 삼성출판사, 1994
⑩ 한국사 연구입문, 한국사 연구회, 지식 산업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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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29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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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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