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의 가사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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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담양의 가사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사문화(가사문학)
2. 가사문화권
Ⅰ. 가사의 명칭과 개념
Ⅱ. 가사의 기원
Ⅲ. 가사의 장르

본문내용

는 양반문학이라 하겠으나 표현면으로는 평민가사와 상통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기가 사를 변용시켰다고 할 수 있다.
제 3기의 개화기 가사는 최제우의 <용담유사(龍潭遺詞)>에서 시작된다. <용담유 사>는 개화기의 문제점과 고민을 심각하게 다루고 있는 점에서 전기의 가사와 구별되는 문학사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독립신문대한매일신보 등의 신문이 가사 를 게재함으로써 개화기 가사는 그 성격이 더욱 분명해졌는데, 이 신문들에 게재 된 가사는 짧아지고 분해되는 등의 변모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는 항일 의병이 애국적인 가사나, 부녀자들이 느낀 개화기의 문제점과 고민을 읊은 내방가사도 많이 나타났다. 전통적 문학현태인 가사의 형태상의 특징을 정통으로 이어받아 새로운 장르로 창가가 등장하게 되었으므로 가사는 고전문학 장르 중 개화기를 통하여 가장 큰 구실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Ⅲ. 가사의 장르
가사는 형식적인 면에서 일정한 율격을 지니고 있어 시가의 성격을 띠기도 하고, 내용면에서는 느낌이나 생각, 체험 등을 서술하기 때문에 산문적 성격도 띠고 있다. 때문에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전개됨으로써 국문학 장르론을 활성화시킨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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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09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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