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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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랑스 영화의 역사와 시대별 특징
I.영화의 탄생
II.초현실주의, 아방가르드, 인상주의
III.시적 리얼리즘
IV.작가주의
V.누벨 바그
VI.누벨 이마주

2.프랑스 영화를 통해 나타난 사회문화적 관련성
I.여왕마고
II.그랑블루
III.퐁네프의 연인들

3.프랑스 영화의 주요 배우

4.프랑스 영화 시장규모
I.극장 관객 수
II.시장 점유율
III.영화 흥행 순위
IV.프랑스 영화 수익성 순위

5.프랑스 영화의 미래

본문내용

위 자리는 소규모 자본으로 제작된 <우리의 귀한 아이들(Nos enfants ch?ris)>에게로 돌아갔다. 브누아 코엔(Beno?t Cohen)의 세 번째 작품인 이 영화는 16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2003년에는 수익률 200% 선을 넘긴 영화가 한 편도 없다. 이러한 하향세는 다른 해에 비해서 크게 심각하지 않게 보이는데, 왜냐하면 수익률 25%를 넘긴 영화의 수가 다른 해보다 많기 때문이다. 수익률 25%는 다른 자본 투자에 관련되어 영화의 손익 분기점으로 간주되고 있다.
2003 프랑스영화 수익률 순위
이 순위표가 실제적으로 영화가 극장 상영에서 얻는 수익을 명시하지는 못하지만, 제작비와 입장 관객 수를 비교하면 어느 정도 예상 수치를 얻을 수 있다. 실제적인 수익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배급자들이 투자한 영화 출시 비용과 비디오, DVD, 그리고 해외 수출에 대한 수입을 포함하여 계산해야 한다. <우리의 귀한 아이들(Nos enfants ch?ris)>이 소규모 제작비로 인해 1위를 차지했지만, <슈슈(Chouchou)>와 같은 대규모 자본이 투자된 영화들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뛰어나며, 실제로 상위에 오른 영화들의 평균 제작비가 5,000,000유로를 웃돌고 있다.
장르별로 살펴보면, 액션, 형사물 등의 형태로 변형된 코미디 영화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순수 형사물인 끌로드 샤브롤의 영화가 단지 17위에 올랐을 뿐이다. 또 다른 경향은 수익률 25%를 넘긴 데뷔작들이 2002년보다 많다는 것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형 자본의 코미디 영화가 가장 수익성이 높다. 2003년에는 중형 자본의 영화는 줄어들고 소규모나 대규모 자본의 영화들이 늘어났다. 2003년에도 역시 대형 영화들이 수익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프랑스 영화의 미래
2000년을 전후로 프랑스 영화계에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현상이 나타난다. 미국영화의 파상적인 물량공세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영화산업이 엄청난 호조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이 눈부신 호황의 이면에는 벌써부터 몇 가지 불길한 조짐들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일단 가장 심각한 문제는 흥행의 성공을 거둔 영화들이 대부분 프랑스 영화 평균 제작비를 훨씬 넘어서는 대규모 오락영화라는 사실이다. 사실 따져보면 최근 프랑스 영화의 부흥기를 이끌었던 대부분의 흥행작들은 기존의 프랑스 영화가 갖고 있던 이미지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영화들이다. [타인의 취향](1999)과 [아멜리에](2001)정도를 제외하고는 보이는 경치와 들리는 대사들만 프랑스 것이지, 도대체 미국 영화인지 홍콩 영화인지 구분하기 힘든 국적불명의 영화들이 다수이다.
따라서 뜻밖의 흥행호조와 질적 하락이라는 이중적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 현재의 프랑스 영화계는 여전히 불투명한 혼돈의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보는 편이 더 타당하다. 오로지 흥행만을 좇아 대중의 기호에 지나칠 정도로 기민하게 부합하는 영화제작자들의 태도가 이러한 혼돈의 상황을 낳는 주요 원인이다. 프랑스 사회는 완전한 다민족, 다인종 사회로 변모해 버렸고 대중문화의 주 수용자도 기조의 백인들 중심에서 다인종으로 구성된 이민 2,3세들 중심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 새로운 젊은 세대들은 엘리트적이고 지적인 기존의 프랑스 문화에 대해 그 어느 세대보다 강한 반감을 갖고 있고 그 대안으로 미극의 저급한 하위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또 추종한다. 이것도 프랑스 영화의 질적 하락의 원인이 된다.
이런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프랑스 영화의 미래를 기대하게 만드는 한 가지 고무적인 사실은 현재 프랑스 영화계가 오로지 복합적인 블록버스터 영화들로만 도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비록 세계적으로는 덜 알려져 있지만 최근 프랑스에는 기존 프랑스 영화의 전통과 새로운 시대정신을 겸비한 신진 작가들의 작업이 무시할 수 없는 힘으로 이어지고 있다. 로랑 캉테는 [시간의 사용](2001)으로 베니스 영화제에서 ‘오늘의 사자상’을 수상하면서 커다란 주목을 끌었다. 또한 이미 프랑스 영화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랑수와 오종은 뚜렷한 사회의식을 표방하지는 않지만 독창적이고 참신한 스타일로 프랑스 영화의 다양성을 공고히 해주는 감독이다. 뛰어난 시나리오 작가이자 배우출신인 아네스 자우이는 1999년 프랑스 영화계의 최고의 화제작이자 비평과 흥행에서 모두 커다란 성공을 거둔 [타인의 취향]을 데뷔작으로 내놓으며 프랑스 영화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중 하나를 제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프랑스 영화가 미국의 세계시장 전략에 맞서면서 나름대로의 질적 수준을 유지해 나가는 길은 두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첫째 주류영화계에서는 미국식 물량주의와 스펙터클 위주의 제작 관행을 그대로 모방하는 영화보다 [타인의 취향]이나 [아멜리에]처럼 프랑스 고유의 영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참신한 표현을 개발하는 영화들이 더 많이 나와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비주류 영화계에서는 거의 일방적으로 상업화 미국화 되어가는 세계영화의 추세에 커다란 자극을 줄수 있는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영화들이 더 많이 생산되어야 한다. 이런 영화들은 비록 소수영화의 위치에 머무르겠지만 지속적인 흐름을 보여줄 경우 자연스럽게 하나의 연대를 이루어 기존의 엘리트주의적 소수영화가 아닌 저항적 소수 영화라는 프랑스 영화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현국(1997). 프랑스영화. 우리시대 마지막 사랑의 X. 서울 : 시와 반시
김호영(역)(2000). 프랑스 영화. 뱅상 피넬의 Cinema Frangais. 창해 ABC북
김호영(2003). 프랑스 영화의 이해. 서울 : 연극과인간
김혜련(역)(2003). 프랑스 영화사. 장 피에르 장콜라의 Histoire du cinema francais. 서울 :
송기형, 심민화, 정영란(2002). 프랑스 연극과 영화.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경랑, 최내경(2002). 프랑스 문화 읽기. 서울 : 학문사
이창순(2002). 프랑스 문화의 이해. 서울 : 학문사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2004). 2003년 프랑스 영화산업 결산. 서울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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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12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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