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제네바의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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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칼빈 이전의 제네바의 상황

1.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2. 칼빈의 생애와 활동

1. 배경

2. 칼빈의 생애와 활동


3. 칼빈의 신학 사상

1. 칼빈 신학의 구조 - 중심주제에 따라

2. {기독교 강요}는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3. 칼빈의 신학 사상 - {기독교 강요}를 중심으로

① Ⅰ권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

② Ⅱ권

③ Ⅲ권 성령의 역사와 그리스도인의 삶

④ 거룩한 공회

본문내용

vinist이다. 그리스도는 교회 안에서도 역사하지만 교회 밖에서도 이 세계를지배하신다.) 그래서 칼빈은 그리스도의 3직 분론을 주장한다. 예언자직, 왕직,제사장직이 그것이다.
③ Ⅲ권 성령의 역사와 그리스도인의 삶
㉠ 1-2장 : 성령의 역사와 신앙
먼저 첫 부분(1장, 2장)에서 성령의 역사와 신앙을 다루는데, 전에 루터가츠빙글리에게 제기했던 문제, 즉 "그리스도의 공적과 그 공적의 사용에 대해서구별을 하지 못했다. 마치 수원지의 물이 많다고 하더라도 파이프가 없이는우리게 전달되지 않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공적이 우리에게 전달되는 통로가성례인데 그 성례가 상징적인 것이라면 그 통로를 없애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칼빈은 이런 역할을 성령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령이 말씀 혹은 말씀과성례를 통해서 우리안에 신앙을 일으킴으로써 그리스도의 공적을 전달받게 한다는 것이다.
㉡ 3-5장 : 회개와 중생
3장에서 5장까지는 회개와 중생을 다루고 있다. 칼빈은 여기서 회개는 일생의과제로 보았다. 우리가 육체를 벗어날 때에 비로소 성화의 과정이 완성된다고보았다.
㉢ 6-10장 : 그리스도인의 삶
6장에서 10장에서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한마디로'자기 부정'이다. 혹은 이것은 십자가를 지는 삶이다. 자기 자신을 부정할 때에만비로소 이웃을 진실 되게 사랑할 수 있고 하나님을 진실로 사랑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내세에 대한 명상을 강조하고 있다. 죽음의 날과 최후의부활을 고대하지 않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진급하지 못한다. 이 세상에있는 모든 종류의 고난은 우리의 신앙을 위한 하나님의 단련이다. 사랑하는사람이 죽는다든지 재물이 소멸되는 것을 통해서 인간이 재물이나 이세상에대한 관심에서 내세에 대한 관심으로 돌려진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칼빈은 두가지 극단적인 입장, 극단적인 금욕주의, 즉 금욕을 위한 금욕주의를 거부하고 ,또한 세상의 즐거움에 탐닉하는 것을 거부했다. 중용의 삶을 강조하고 있다.하나님이 주신 것을 감사하며 살아야 하지만, 자기를 타락할 정도로 해서는생활해서는 안된다. 칼빈은 사랑을 위한 금욕주의를 이야기했다. 절제해서이웃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 11-12장 : 신앙의인과 그리스도인의 자유
11장에서 12장까지 신앙의인과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이야기하고 있다.신앙의인에서만 자유롭게 율법을 지킬 수 있다. 율법을 지켜서 구원을 받는다면노예적인 굴종의 상태에서 율법을 지키게 된다는 것이다. 신앙의인의 교리없이는 자발적으로 율법을 지킬 수 없다고 보았다.
㉣ 20장 : 기도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기 때문에 기도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필요할 때 기도함으로써 겸손해지고, 감사하여 기도함으로써 하나님과
계속 교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21-25장 : 영원한 예정과 최후의 부활
여기서 이중예정설을 주장하고있다.'칼빈의 예정론이 infralapsarianism이냐? supralapsar ianism이냐?' 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나님께서 영원전에 예정(어떤 사람은 선택하고, 어떤 사람은 유기하는 것)을하실 때에 인간이 타락할 것을 예지하시고 선택과 유기를 하셨다는 것은infralapsarianism이다. supralapsarianism은 그런 예지와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베자는 supralapsarism을 주장했고, 고마루스는infralapsarism을 주장했다. 이 양호 교수님은 칼빈이 infralapsarianism을 주장했다고본다. 그러나 어떤 구절을 보면 supralapsarianism이 나타난 곳도 있다. 기준은 무엇인가? 기준은 하나님의 내면에 있는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짓고 난다음에 하나님이 예정하셨다는 것을 infralapsarianism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타락을 전제로 한 예정은 infralapsarianism이고 타락과는 관계없이 즉, 타락을 전제하지 않은 예정은 supralapsarianism이다. 25장은최후의 부활이다. 여기에서 칼빈은 '유기된 자의 최고의 고통은 하나님으로부터의단절이다'라고 주장한다. 칼빈은 성서의 최후의 부활에 대한 진술을 figufative한것으로 보았다. 즉 최후의 부활을 비유적으로 해석했다. 칼빈에게 있어서 하나님과 하나되는가 하나님과 단절되는가하는 것이 영생과 영벌이었다.
④ 거룩한 공회
㉠ 1-13장 : 교회
1장에서 13장까지는 교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 막스 베버의 분류를따르면 칼빈은 church-type이다. sect-type이 아니다.) 칼빈이 쓴 교회의 두 표지는말씀과 성례이다. 칼빈은 권징을 강조하지만 그것은 교회의 esse가 아니라, beneesse이다. 즉 없으면 존재할 수 없는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 있으면 좋은 것이다.교회안에 아무리 죄를 지은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말씀과 성례가 바르게전파되면 그것은 교회이다. 권징을 통해서 교회가 깨끗해지면 더 좋은것이다.말씀과 성례가 교회의 표지이기 때문에 그것이 바르지 않으면 교회가아니라고 하였다. 칼빈은 로마 카톨릭이 복음을 제대로 전하지 않기 때문에 가짜교회다라고 했다. 따라서 우리는 당신과 관계를 끊었다고 하였다. 아무리 교회가타락되었다고 할지라도 말씀과 성례가 있는 이상 교회로부터 분리되어 나가면안된다고 하였다. 칼빈은 루터파, 츠빙글리파, 성공회, 등의 교회의 연합에 관심을가졌다. 칼빈은 에큐메니칼 운동의 선구자이다. 교회의 직임자는 목사, 교사,장로, 집사이다. 칼빈의 교회 직임론은 교회 제도의 민주화 라고 할 수 있다. 중세교회의 기본 구조는 주교, 사제, 부제의 순서이다. 칼빈은 성경에서는 주교와사제가 같다고 해서 주교 제도를 없앴다. 중세는 앞으로 사제가 될 사람들을부제(Deacon)이라고 했는데, 칼빈은 교회안에서 헌금을 모아 나누어주는 집사라고 했다. 고대 교회에 두 가지 사제가 있었다. 하나는 말씀을 가르치는장로이고 다른 하나는 치리하는 장로였다. 칼빈은 중세 교회의 평신도와 성직자의 이층구조를 없앴다. 교사와 목사의 차이는 성례와 치리가 목사의일인데 반해서, 교사의 임무는 가르치는 일만 하는 것이었다.

키워드

칼빈,   제네바,   종교개혁,   종교,   공회,   신학,   기독교,   창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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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14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3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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