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트의 허상이 놓인 차원이다. 그리고 이 허상은 물론 독자가 만들어 낸 작품의 가능한 대상이기도 하다.
종합하여 볼 때, 독서과정에서 모든 문장의 상호연관성은 내용이 정해져 있지 않은 텅 빈 상상의 형태로 다음 문장에 대한 전상을 이미 포함하고 동시에 직관을 통해서 앞 문장에 대한 시계를 이룬다. 즉 독서의 매 순잔은 예상과 회상의, 즉 전상과 후상의 변증법을 이룬다. 이러한 지양과정을 이저는 「독서의 해석학적 기본구조」라고 본다. 독서과정에서 전상과 후상의 지양이 성취됨으로써 텍스트의 「의미의 구조」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결론
독자반응비평은 그동안 문학비평에서 주변인으로만 남겨져 있던 독자를 그 중심으로 끌여들임으로서 고전적인 작가위주의 비평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그 동안 수동적이던 독자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독자반응비평에서 현상학은 독서 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변증법적 계기를 설명함으로서 텍스트의 의미의구조를 창출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참고문헌
두산동아 세계백과사전
http://member.hitel.net/~doollys/index_0.html
독자반응비평-차봉희 고려원 1993
종합하여 볼 때, 독서과정에서 모든 문장의 상호연관성은 내용이 정해져 있지 않은 텅 빈 상상의 형태로 다음 문장에 대한 전상을 이미 포함하고 동시에 직관을 통해서 앞 문장에 대한 시계를 이룬다. 즉 독서의 매 순잔은 예상과 회상의, 즉 전상과 후상의 변증법을 이룬다. 이러한 지양과정을 이저는 「독서의 해석학적 기본구조」라고 본다. 독서과정에서 전상과 후상의 지양이 성취됨으로써 텍스트의 「의미의 구조」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결론
독자반응비평은 그동안 문학비평에서 주변인으로만 남겨져 있던 독자를 그 중심으로 끌여들임으로서 고전적인 작가위주의 비평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그 동안 수동적이던 독자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독자반응비평에서 현상학은 독서 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변증법적 계기를 설명함으로서 텍스트의 의미의구조를 창출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참고문헌
두산동아 세계백과사전
http://member.hitel.net/~doollys/index_0.html
독자반응비평-차봉희 고려원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