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작품] 헨리 4세 Henry 왕자의 부조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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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grave doth gape
For thee thrice wider than for other men.([Henry4세 2부].V. v. 47-54)
Falstaff를 외면한 Henry 5세의 두뇌는 여러 가지 국사를 처리할 때 정밀한 기계처럼 작동한다. Falstaff에 의해 비춰지던 그의 속마음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의 이미지는 온통 공식적인 직책이 요구하는 임무에 완전히 편입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그의 내면세계는 사라지고 Hal은 존재하지 않으며 국왕 Henry 5세만 존재할 뿐이다. Hotspur의 박력도 Falstaff의 해학도 느낄 수가 없다. 관객은 Henry가 이상적인 왕으로 성공하는 모습을 마치 Brecht의 소외 효과에 나타나는 연극처럼 거리를 두고 지켜볼 뿐이다. 인간의 마음 속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욕망이 표현되지 않고 유능한 모습의 Henry 5세만이 무대 위의 배우처럼 등장하는 것은 Falstaff의 희극적 행동만큼 부조리하다
그들은 아무리 성공해도 기뻐하지 못한다. Bolingbroke는 왕관을 수중에 넣자마자 장래를 걱정하며( 우리들은 학질에 걸려 있다 근심 때문에 우리는 새파랗게 질려있다.(Henry 4세 1부. I. i.) Henry 왕자는 [Henry 5세]에서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지만 그도 역시 복수를 당하지 않기 위해 방어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그의 승리는 책략의 승리는 될 수 있어도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인간적 승리는 아니다.
Falstaff의 부조리성은 관습적인 도덕을 해체시켜 Henry 4세로 대변되는 관념화된 제도적 장치를 무력화시킨다. 약자에게 동정심을 불러 일으키는 심리적 요인과 당시의 관객이 왕족인 Hal보다 Falstaff류의 생활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관객은 Falstaff와 쉽게 동일화된다. 하지만 우리가 Falstaff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Hal왕자의 부조리한 면이다. Hal왕자의 성공은 완벽하게 관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없게 만드는 무엇인가를 제시한다. 그것은 바로 Hal왕자가 왕으로서의 이미지를 위해 왕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 뿐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는데는 소홀하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더이상 Falstaff가 등장하지 않는 [Henry5세]에서의 Henry왕은 왕으로서의 이미지는 전달되지만 그 이미지를 비출 반사체가 없기 때문에 관객에게는 생생하게 감동을 주는 인물이 아니라 왕의 이미지만 남아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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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19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4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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