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트릭스[Matrix]로 시각매체예술론따라잡기-지각과 인식의 문제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 매트릭스[Matrix]로 시각매체예술론따라잡기-지각과 인식의 문제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심어 넣어서야 그나마 제대로 움직이는 매트릭스를 만들어 낸다. 오라클과 아키텍쳐는 다른 시각(code)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르게 세계를 만들어간다. 앞에서 말한 지각하고 인식하고 재해석하고 능동적으로 재생산 해내는 것이다.
네오(화가)가 선택한 것인가 매트릭스(당대의 사회)가 그를 선택한 것인가
독창적인 인식으로 세상을 해석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그 독창적 인식의 근거는 그가 속한 사회에 있다. (옷갓 액션으로 적의 공격을 막던 네오가 우연히 적의 칼이 손에 닺자 피를 흘리던 장면을 생각하라.) 네오가 메시아로 각성하고 행동에 나선 게 결국 오라클의 생각이 모피어스를 통해 전해진 것이듯, 변혁을 가지고 오는 화가들의 인식과 그에 속한 모든 과정도 그가 사회로부터 습득한 누적된 인식과 유사 집단의 근원적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이 선택의 문제는 화가의 작품은 다시 사회의 인식 확장에 편입되고, 다시 확장된 인식을 통해 다른 작품이 탄생하고, 다른 화가가 또 다른 인식의 확장을 가져오는 끈임 없는 순환이다. 매트릭스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몸이 만드는 전기로 자신들의 환상을 꾸고, 그 꿈속에서 네오가 나타나고, 그가 다시 매트릭스를 바꾸는 것처럼 말이다.

키워드

  • 가격7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11.21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43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