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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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식기반사회와 평생교육

2. 평생교육과 인간의 삶

3. 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
1) 듀이의 경험 개념과 기존 경험 접근의 한계
2)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
3) '하나의' 경험과 경험의 질적 특성

4. 성장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방향의 탐색
1) 어떠한 경험이 극복되어야 하는가?
2) 성장을 위한 습관의 재형성

5. 마치며

본문내용

관을 새롭게 형성시켜 인격 속에 공급하며 그 체제 속에 통합시키는 힘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지력의 도움으로 인간은 습관이나 충동의 노예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리의 인격이 습관의 노예가 되면 우리는 성장하기 어렵다. 또한 우리가 충동의 노예가 되어 버리면 우리는 아무것도 성취할 수가 없다. 성장은 기존의 습관을 흔들어 놓는 크고 작은 충동으로 시작될 수 있으며, 지력의 도움으로 습관이 재조직되고 재구성 될 수 있다. 지력의 작용을 거쳤다는 것은, 예를 들어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는 데 있어 충동이나 욕구에 의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충동과 욕구가 가져올 결과에 대한 예상이 고려된 행위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지력이 습관에 대해서나 그리고 충동에 대해서도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계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성장과 관련한 습관, 충동, 지력의 개념은 경험이 선반성적, 반성적, 후반성적 과정을 동반한다는 것과 관련이 깊다. 충동에 의해 지금까지 안정적이고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작용하였던 습관이 흔들리게 되는 따라서 불안전하고 불편한 그 무엇을 느끼게 되는 문제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문제상황이란 어떤 유목적적 활동이 객관적 조건이나 주관적 조건에 의해 기존의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방해를 받게 된 상황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상황은 무엇인가 잘 안된다 혹은 무엇인가 이상하다라는 즉각적 자각의 단계로 아직은 그 문제가 분명하게 규정된 상황이 아닌 선반성적 단계이다. 이러한 문제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우리는 문제가 도대체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하나? 무엇을 먼저 해야 하나 등 여러 반성적 사고를 거쳐 문제를 규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위 및 그 행위의 결과를 예상하게 되는 반성적 단계에 위치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반성적 단계는 경험을 시작하고 종결짓게 하는 중간단계라는 것이다. 따라서 반성적이고 인지적 단계만으로 그 경험이 완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순한 문제해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삶의 과정에 통합되어 의미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깨달음, 즉 심미적 특질을 지니는 단계가 후반성적 단계로 이를 통해 그 경험은 '하나의' 경험으로 종결된다.
성장과 관련한 습관, 충동, 지력의 작용 혹은 선반성적, 반성적, 후반성적인 경험의 과정은 평생교육적 과정과 평생교육자의 역할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평생교육의 상황에서 평생교육자의 역할은 학습자로 하여금 지력의 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그로부터 풍성한 의미를 추출할 수 있게 학습상황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고착된 습관을 재검토할 수 있게 반성적 사고를 유도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새로운 문제상황을 성립시킬 수 있도록 매말라버린 충동을 분출시키고, 지력의 작용이 극대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그 활동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5. 마치며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변혁의 세기이다. 경제 체제는 토지·자본·노동에 기초한 자원기반경제에서 지식이 생산과 성장의 기본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아날로그 체제에서 디지털 체제로 변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단위 국가 체제에서 국경이 무의미한 세계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인구 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다. 평생 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평생교육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 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우리 나라의 경우 1970년대는 산업화의 진전과 더불어 공장 노동자 혹은 예비 노동자들에게 직업 기술을 가르치는 직업훈련원이나 사설학원 등의 사회교육 시설들이 들어섰는가 하면, 비진학 청소년들에게 학력 보충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시키는 야학, 산업체부설학교, 방송통신고등학교와 대학 등 각종 평생교육시설들이 생겼다. 1980년대 전반에는 경제적 여유의 증대와 함께 여가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취미, 교양교실이 개설되었는가 하면, 광주민주화 운동을 빌미로 정권을 장악한 이른바 신군부세력에 대한 정치적 저항을 위해 대학생, 노동자 등이 중심이 되어 사회체제의 변혁을 지향하는 각종 정치교육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등장하기도 했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이러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참 고 문 헌
김태길(1979). 존듀이의 사회철학. 서울: 태양문화사
김태길(1981). 현대사회와 철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김태길(1990). 변혁시대의 사회철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이규호(1972). 앎과 삶.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돈희(1993). 교육적 경험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이돈희(1992). 존듀이: 교육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R. J. 번스타인. 정순복역(1995). 존듀이 철학 입문. 서울: 예전사
리차드 로티. 김동식역(1996). 실용주의의 결과. 서울: 민음사
존듀이. 오천석역(1974). 경험과 교육. 서울: 박영사
존듀이. 오천석역(1976). 듀우이사상선집. 서울: 박영사
존듀이. 이홍우역(1987).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철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목 차
1. 지식기반사회와 평생교육
2. 평생교육과 인간의 삶
3. 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
1) 듀이의 경험 개념과 기존 경험 접근의 한계
2)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
3) '하나의' 경험과 경험의 질적 특성
4. 성장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방향의 탐색
1) 어떠한 경험이 극복되어야 하는가?
2) 성장을 위한 습관의 재형성
5.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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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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