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염상섭의 글쓰기의 시작
2. 삼대의 '문체'에 대하여
3. [삼대]를 통해 살펴본 시대적 양상
4. 염상섭의 작가의식
(1) 민족의식
(2) 역사의식
Ⅲ. 결론
Ⅱ. 본론
1. 염상섭의 글쓰기의 시작
2. 삼대의 '문체'에 대하여
3. [삼대]를 통해 살펴본 시대적 양상
4. 염상섭의 작가의식
(1) 민족의식
(2) 역사의식
Ⅲ. 결론
본문내용
았으며 좌충우돌하거나 시류에 휩쓸려 자신을 져버리지 않고서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라는 경계에서 화해적인 지형을 다져나가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한 화해적인 지형은 섣불리 조성될 수 없음을 그는 잘 알고 있었다.
염상섭의 자아의 각성에서 비롯되는 개성으로 세계를 바라보았고 개성은 정신 활동을 통해 예술이 창조된다고 보았다. 개성을 인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였다. 봉건적인 사회에서 비로소 개인적인 문제로 시선이 달라졌고 여기서 염상섭은 봉건에 대한 '반동'을 말할 수 있었다. 반동으로서의 역사 속에서 제국주의와는 다른 모습으로 민족은 새롭게 구성되어져야 했다.
그렇지만 그의 역사의식과 결부된 민족의식은 봉건의 관념을 끝내는 것으로 한정되었고 실제로 자본주의의 역사와 민족으로 나아가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염상섭의 투쟁은 중간에서 멈추거나 아니면 타락의 길로 접어들 수 밖에 없었다.
조의관, 김병화를 각기 전면적으로 부정, 배척하기보다는 조덕기의 타협적, 화해적, 중도적인 세계관과 개성과 집단의식을 동시에 담으려 했던 염상섭의 세계관에서 나타나는 '화해의 문제'는 근대의 연속인 현재에 있어서도 유효하기 때문에 염상섭에 대한 성찰은 계속될 수 밖에 없다.
염상섭의 자아의 각성에서 비롯되는 개성으로 세계를 바라보았고 개성은 정신 활동을 통해 예술이 창조된다고 보았다. 개성을 인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였다. 봉건적인 사회에서 비로소 개인적인 문제로 시선이 달라졌고 여기서 염상섭은 봉건에 대한 '반동'을 말할 수 있었다. 반동으로서의 역사 속에서 제국주의와는 다른 모습으로 민족은 새롭게 구성되어져야 했다.
그렇지만 그의 역사의식과 결부된 민족의식은 봉건의 관념을 끝내는 것으로 한정되었고 실제로 자본주의의 역사와 민족으로 나아가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염상섭의 투쟁은 중간에서 멈추거나 아니면 타락의 길로 접어들 수 밖에 없었다.
조의관, 김병화를 각기 전면적으로 부정, 배척하기보다는 조덕기의 타협적, 화해적, 중도적인 세계관과 개성과 집단의식을 동시에 담으려 했던 염상섭의 세계관에서 나타나는 '화해의 문제'는 근대의 연속인 현재에 있어서도 유효하기 때문에 염상섭에 대한 성찰은 계속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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