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次 例
Ⅰ. 序論
Ⅱ. 本論
1. 時代背景
2. 文學觀
①眞機
②法古創新
③言語認識
3. 연암이 認識한 당시 社會的 關係
①客觀的이고 經驗的 입장
②價値와 規範의 요소를 핵심적 위치에 놓는 입장
③五倫중 朋友관계를 중시
④四民의 利用厚生입장
⑤文化收容입장
4. 實學思想
5. 作家意識
①연암의 意識態度
②人間觀
6. 漢文小說속에서의 現實認識
(1) 下層民에 대한 現實認識
①穢德先生傳
②兩班傳
(2) 支配階層에 대한 視覺
①許生傳
②虎叱
(3) 연암의 現實認識 綜合
Ⅲ.結論
Ⅰ. 序論
Ⅱ. 本論
1. 時代背景
2. 文學觀
①眞機
②法古創新
③言語認識
3. 연암이 認識한 당시 社會的 關係
①客觀的이고 經驗的 입장
②價値와 規範의 요소를 핵심적 위치에 놓는 입장
③五倫중 朋友관계를 중시
④四民의 利用厚生입장
⑤文化收容입장
4. 實學思想
5. 作家意識
①연암의 意識態度
②人間觀
6. 漢文小說속에서의 現實認識
(1) 下層民에 대한 現實認識
①穢德先生傳
②兩班傳
(2) 支配階層에 대한 視覺
①許生傳
②虎叱
(3) 연암의 現實認識 綜合
Ⅲ.結論
본문내용
기 다른 다섯 아들에게 들켜 도망치다 똥구덩이에 빠지게 되고 이 극적인 순간에 심판자인 虎 가 등장한다. 북곽선생은 이 虎를 보자 기겁을 하고 엎드려 평상시의 아부기질을 그대로 드러내어 甘言利說로 호랑이를 칭송하고 尊崇한다. 이에 호랑이는 '儒 는 諛 라하더니, 정말 그렇구나'하고 꾸짖으며 인간에 대한 준엄한 비판을 가한다. 이때의 비판내용들은 집권사대부계층에 의해 士禍니 黨爭이니 하는 권력다툼으로 인하여 무참한 殺戮이 恣行됨을 비유한 것이다.
이와 같이 이 작품은 始終一貫 고도의 寓意的 表現方法에 의해 작품을 전개하고 있어 표면적으로는 인간 사회를 풍자한 우화소설같으나, 그 표면에서는 집권계층에 대한 현실적 비판이 감추어져 있다. 특히 현실을 올바르게 이끌어가야 할 집권계층이 派閥과 黨爭, 그리고 貪慾과 殘虐한 행동을 앞장서서 서슴지 않게 행함에 대하여 더욱 매운 비판을 하고 있다. 아울러 북곽선생고 동리자를 통해 僞學者와 僞善者의 삶의 자세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3) 연암의 현실인식 종합
이렇게 살펴본 결과 연암은 어느 한 계층에만 傾倒하여 작품을 著述한 것이 아니라 自己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몰락한 사대부계층은 물론이요, 자기보다 아래인 하층민과 상층에 군림하고 있는 집권사대부계층에 이르기까지, 현실사회의 각 신분계층을 다양하게 등장인물로 설정하여 작품을 전개함으로써, 그가 살던 시대상을 보다 폭 넓게 그리고 的確하게 보여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것은 그가 위치했던 현실의 모습을 어느 한 측면만을 보여준다든가 편협된 시야에 빠져들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가 처했던 이른바 전환기의 사회에서는 신분상의 동요현상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판단기준이 달라지고. 신분상 같은 게층에 속할지라도 그러한 사회에 반응하느양상도 달라진다. 또한 이러한 사회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상들이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고 出現하며, 구태의연한 보수적 인간형도 새로운 의미를 띠고 또한 새로운 문제를 지니고 등장하게 된다.
연암의 한문단편소설들은 바로 이러한 새로운 가치관을 지닌 '새로운 인간형'과 새로운 문제점을 지니게 된 '보수적 인간형'이라는 두 계열의 人間型이 단독적으로, 또는 대립적으로 이루며 복합적으로 출현한다.
그런데 연암은 전환기의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이 두부류의 인간형을 작가가 처한 신분계층에 서서 예리하게 관찰하고, 그들을 올바로 인식하고자 했으며, 한편으로는 신랄한 비판과 각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를 테면 이 시대의 새로운 인간형으로 등장한 예덕선생, 광문, 정선부자, 허생을 바라보는 작가의 눈은 그들의 신분계층이나 또는 자신과 그들과의 상관성에서보다는 作家 특유의 확고한 視覺과 價値判斷의 기준에 의해 그들 인간형을 파악하고 있다. 이는 곧 연암이 당시 사회현실을 작품속에 수용하는데 있어서 객관적 模寫에 머무른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체적 현실관에 의해 현실사회를 파악했음을 말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Ⅲ. 結 論
지금까지 연암 박지원의 문학사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암의 문학사상은 당시 산문체의 전통적 주류였던 이른바 古文과 古文家들의 문학행태가 드러내는 痼疾的 문제를 극복하근 자리에 성립된 것이었다. 그는 以文爲敎
를 중시하는 載道的 문학론을 지양하고 以文爲戱로서의 문학의 기능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문학은 시간적인 場으로서는 현재, 공간적인 場으로서는 바로 자신이 소속해 있는 민족과 사회, 그 현장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연암은 현실에 기반을 둔 眞의 문학을 강조하고 法古와 創新의 상호보완적 조화로서의 '법고창신'이란 문학창작원리를 제시한다. 또한 그의 문학론을 통해 그가 언어인식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까지 나아가 있었던 것을 발견할수 있다.
현실에 입각한 眞의 문학을 주장했던 연암은 인간관에 있어서도 독특한 양상을 보여준다. 그의 소설에 나타난 적극적 인간 긍정의 자세는 주자학적 차별질서관에서 탈피한, 근대적 인간관에 입각한 것이었다. 연암의 인간관은 당대 서민층의 인간적 淨上 과 실학자들의 새로운 四民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또한 그의 자연 인식에서 나타나는 관점의 상대화논리와 평등안에 입각한 사물관에서 가능한 것이었다.
연암의 인간관은 인간성을 억압하는 여러 요소를 부정함으로서 인가의 해방을 추구하였으며, 따라서 당대의 양반계급을 그의 批判과 諷刺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서민층과 소외된 지식층의 사람들을 이상적 인물로 부각시켜 그가 주장하는 '士'의 이미지를 그들에게서 찾고 있다. 연암이 말하는 '士'눈 계급으로서가 아니라, 직분으로서의 士로서 보았다.
이러한 그의 작가의식과 문학관은 그의 작품속에서 그대로 드러났는데, 예덕선생전과 양반전을 통해 하층민에 대한 현실인식을 보았고, 허생전과 호질을 통해 지배계층에 대한 현실인식을 보았다. 이속에서 그가 살던 조선후기의 전환기의 각계층의 삶의 모습을 폭넓게 보았고, 특히 새로운 가치관과 의미를 가지고 등장한 '새로운 인물'과 새 시대에 새로운 문제점을 던져주는 '보수적인간형'을 대립시켜, 당시 독자로 하여금 새로이 인식하고 깨어나게 하였다.
요컨대, 그의 문학은 朝鮮後期 轉換期의 社會相을 현실주의적 사고아래, 사실대로 뚜렷이 그려내려 노력했음을 알수 있다. 현실의 삶속에서 살아있는 생동하는 문학, 진실된 문학, 모방이 아닌 독창성을 추구하는 문학을 추구했던 것이다.
연암의 문학사상을 미흡하게나마 살펴보았는데, 그의 문학은 그 당시의 진보적 성향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시대에도 새로운 경종을 울린다.
참으로 살아숨쉬는 문학을 찾았던 연암에게서 오늘의 우리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음 한다.
次 例
Ⅰ. 序論
Ⅱ. 本論
1. 時代背景
2. 文學觀
①眞機
②法古創新
③言語認識
3. 연암이 認識한 당시 社會的 關係
①客觀的이고 經驗的 입장
②價値와 規範의 요소를 핵심적 위치에 놓는 입장
③五倫중 朋友관계를 중시
④四民의 利用厚生입장
⑤文化收容입장
4. 實學思想
5. 作家意識
①연암의 意識態度
②人間觀
6. 漢文小說속에서의 現實認識
(1) 下層民에 대한 現實認識
①穢德先生傳
②兩班傳
(2) 支配階層에 대한 視覺
①許生傳
②虎叱
(3) 연암의 現實認識 綜合
Ⅲ.結論
이와 같이 이 작품은 始終一貫 고도의 寓意的 表現方法에 의해 작품을 전개하고 있어 표면적으로는 인간 사회를 풍자한 우화소설같으나, 그 표면에서는 집권계층에 대한 현실적 비판이 감추어져 있다. 특히 현실을 올바르게 이끌어가야 할 집권계층이 派閥과 黨爭, 그리고 貪慾과 殘虐한 행동을 앞장서서 서슴지 않게 행함에 대하여 더욱 매운 비판을 하고 있다. 아울러 북곽선생고 동리자를 통해 僞學者와 僞善者의 삶의 자세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3) 연암의 현실인식 종합
이렇게 살펴본 결과 연암은 어느 한 계층에만 傾倒하여 작품을 著述한 것이 아니라 自己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몰락한 사대부계층은 물론이요, 자기보다 아래인 하층민과 상층에 군림하고 있는 집권사대부계층에 이르기까지, 현실사회의 각 신분계층을 다양하게 등장인물로 설정하여 작품을 전개함으로써, 그가 살던 시대상을 보다 폭 넓게 그리고 的確하게 보여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것은 그가 위치했던 현실의 모습을 어느 한 측면만을 보여준다든가 편협된 시야에 빠져들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가 처했던 이른바 전환기의 사회에서는 신분상의 동요현상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판단기준이 달라지고. 신분상 같은 게층에 속할지라도 그러한 사회에 반응하느양상도 달라진다. 또한 이러한 사회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상들이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고 出現하며, 구태의연한 보수적 인간형도 새로운 의미를 띠고 또한 새로운 문제를 지니고 등장하게 된다.
연암의 한문단편소설들은 바로 이러한 새로운 가치관을 지닌 '새로운 인간형'과 새로운 문제점을 지니게 된 '보수적 인간형'이라는 두 계열의 人間型이 단독적으로, 또는 대립적으로 이루며 복합적으로 출현한다.
그런데 연암은 전환기의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이 두부류의 인간형을 작가가 처한 신분계층에 서서 예리하게 관찰하고, 그들을 올바로 인식하고자 했으며, 한편으로는 신랄한 비판과 각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를 테면 이 시대의 새로운 인간형으로 등장한 예덕선생, 광문, 정선부자, 허생을 바라보는 작가의 눈은 그들의 신분계층이나 또는 자신과 그들과의 상관성에서보다는 作家 특유의 확고한 視覺과 價値判斷의 기준에 의해 그들 인간형을 파악하고 있다. 이는 곧 연암이 당시 사회현실을 작품속에 수용하는데 있어서 객관적 模寫에 머무른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체적 현실관에 의해 현실사회를 파악했음을 말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Ⅲ. 結 論
지금까지 연암 박지원의 문학사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암의 문학사상은 당시 산문체의 전통적 주류였던 이른바 古文과 古文家들의 문학행태가 드러내는 痼疾的 문제를 극복하근 자리에 성립된 것이었다. 그는 以文爲敎
를 중시하는 載道的 문학론을 지양하고 以文爲戱로서의 문학의 기능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문학은 시간적인 場으로서는 현재, 공간적인 場으로서는 바로 자신이 소속해 있는 민족과 사회, 그 현장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연암은 현실에 기반을 둔 眞의 문학을 강조하고 法古와 創新의 상호보완적 조화로서의 '법고창신'이란 문학창작원리를 제시한다. 또한 그의 문학론을 통해 그가 언어인식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까지 나아가 있었던 것을 발견할수 있다.
현실에 입각한 眞의 문학을 주장했던 연암은 인간관에 있어서도 독특한 양상을 보여준다. 그의 소설에 나타난 적극적 인간 긍정의 자세는 주자학적 차별질서관에서 탈피한, 근대적 인간관에 입각한 것이었다. 연암의 인간관은 당대 서민층의 인간적 淨上 과 실학자들의 새로운 四民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또한 그의 자연 인식에서 나타나는 관점의 상대화논리와 평등안에 입각한 사물관에서 가능한 것이었다.
연암의 인간관은 인간성을 억압하는 여러 요소를 부정함으로서 인가의 해방을 추구하였으며, 따라서 당대의 양반계급을 그의 批判과 諷刺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서민층과 소외된 지식층의 사람들을 이상적 인물로 부각시켜 그가 주장하는 '士'의 이미지를 그들에게서 찾고 있다. 연암이 말하는 '士'눈 계급으로서가 아니라, 직분으로서의 士로서 보았다.
이러한 그의 작가의식과 문학관은 그의 작품속에서 그대로 드러났는데, 예덕선생전과 양반전을 통해 하층민에 대한 현실인식을 보았고, 허생전과 호질을 통해 지배계층에 대한 현실인식을 보았다. 이속에서 그가 살던 조선후기의 전환기의 각계층의 삶의 모습을 폭넓게 보았고, 특히 새로운 가치관과 의미를 가지고 등장한 '새로운 인물'과 새 시대에 새로운 문제점을 던져주는 '보수적인간형'을 대립시켜, 당시 독자로 하여금 새로이 인식하고 깨어나게 하였다.
요컨대, 그의 문학은 朝鮮後期 轉換期의 社會相을 현실주의적 사고아래, 사실대로 뚜렷이 그려내려 노력했음을 알수 있다. 현실의 삶속에서 살아있는 생동하는 문학, 진실된 문학, 모방이 아닌 독창성을 추구하는 문학을 추구했던 것이다.
연암의 문학사상을 미흡하게나마 살펴보았는데, 그의 문학은 그 당시의 진보적 성향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시대에도 새로운 경종을 울린다.
참으로 살아숨쉬는 문학을 찾았던 연암에게서 오늘의 우리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음 한다.
次 例
Ⅰ. 序論
Ⅱ. 本論
1. 時代背景
2. 文學觀
①眞機
②法古創新
③言語認識
3. 연암이 認識한 당시 社會的 關係
①客觀的이고 經驗的 입장
②價値와 規範의 요소를 핵심적 위치에 놓는 입장
③五倫중 朋友관계를 중시
④四民의 利用厚生입장
⑤文化收容입장
4. 實學思想
5. 作家意識
①연암의 意識態度
②人間觀
6. 漢文小說속에서의 現實認識
(1) 下層民에 대한 現實認識
①穢德先生傳
②兩班傳
(2) 支配階層에 대한 視覺
①許生傳
②虎叱
(3) 연암의 現實認識 綜合
Ⅲ.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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