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특강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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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훈민정음 특강 해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훈민정음 해례본 ; 예의편

훈민정음 해례본 ; 제자해(1446.9.상한)

훈민정음 해례본 ; 초성해(初聲解)

훈민정음 해례본 ; 중성해(中聲解)

훈민정음 해례본 ; 종성해

훈민정음 해례본 ; 합자해

훈민정음 해례본 ; 용자례

훈민정음 해례본 ; 정인지 서문(1446.9.상한)

본문내용

용 혹삽혹지 비단비류 무계이이
그러나, 모두 한자를 빌어서 사용하므로, 어떤 것은 어색하고 어떤 것은 맞지 않아서 비단 속되고 근거가 없을 뿐 아니라
至於言語之間 則不能達其萬一焉
지어언어지간 즉불능달기만일언
말을 적는데 있어서 능히 그 만분의 일도 통하치 못한다.
癸亥冬我 殿下創制正音二十八字 略揭例義以示之 名曰訓民正音
게해동아 O하창제정음이십팔자 약O예의이시지 명왈 훈민정음
계해년 겨울에 우리 전하께서 정음 28자를 창제하시고, 간략하게 보기와 뜻을 들어 보이시고 이름을 훈민정음이라고 지으셨다.
象形而字倣古篆 因聲而音犀七調
상형이자방고전 인성이음협칠조
이 글자는 상형해서 만들되 글자 모양은 중국의 고전(古篆)을 본떴고, 소리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음은 칠조에 맞고,
三極之義 二氣之妙 莫不該括
삼극지의 이기지묘 막불해괄
삼재의 뜻과 이기(二氣,陰陽)의 묘가 다 포함되지 않은 것이 없다.
以二十八字而轉換無窮 簡而要精而通
이이십팔자이전환무궁 간이요정이통
(게다가)이 28글자를 가지고도 전환이 무궁하여 간단하고도 요긴하고 정밀하고도 잘 통한다.
故智者不終朝而會 愚者可浹旬而學
고지자불종조이회 우자가협순이학
그러므로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 아침을 마치기도 전에 깨우치고, 어리석은 이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으니,
以是解書 可以知其義 以是聽訟 可以得其情
이시해서 가이지기의 이시청송 가이득기정
이 글자로써 한문을 풀면 그 뜻을 알 수 있고, 이 글자로써 송사를 심리하더라도 그 속사정을 알 수 있게 되었다.
字韻則淸獨之能辨 樂歌則律呂之克諧
자운즉청탁지능변 악가즉률여지극해
글자의 소리로는 청탁을 잘 가릴수 있고, 풍악의 노래로는 곡조 가락이 잘 잘 고루어져
無所用而不備 無所往而不達 雖風聲鶴려鷄鳴狗吠 皆可得而書矣.
무소용이불비 무소왕이불달 유풍성학려계성구패 개가득이서의
쓰는 데 갖추어지지 않은 바가 없고,(어떤 경우에라도) 이르러 통하지 않는 곳이 없어 비록 바람소리, 학의 울음소리, 닭 우는 소리, 개 짖는 소리일지라도 모두 이 글자를 가지고 적을 수가 있다.
逐命詳加解釋 以喩諸人於是
수명상가해석 이유제인어시
드디어 자세한 해석을 해서 여러 사람들을 알리라고 분부하시니,
臣與集賢殿應敎臣崔恒 副敎理臣朴彭年 臣申叔舟 修撰臣成三問
신여집현전 응교신최항부교리신박팽년 신신숙주 수창신성삼문
이에 신은 집현전 응교 최항, 부교리 신 박팽년, 신 신숙주, 수찬 신 성삼문,
敦寧府注簿臣姜希顔 行集賢殿副臣撰李塏 臣李善老等
본령부주부신강희안 행집현전부신 이개 신이선로등
돈녕부 주부 신 강희안, 행(行)집현전부수찬 신 이개, 신 이선로 등과 더불어
謹作諸解及例 敍其傾槪
군작O해O예 이서기경계
삼가 여러 풀이와 보기를 지어서 이 글자에 대강을 서술하고,
庶使觀者不師而自悟 若其淵源精義之妙 則非臣等之所能發揮也
서사관자불사이자오 약기연원정의지묘 즉비신등지소O발휘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스승이 없어도 스스로 깨우치도록 바랐사오나, 그 깊은 연원이나, 자세하고 묘한 깊은 이치에 대해서는 신들이 능히 펴 나타낼 수 있는 바가 아니다.
恭惟我 殿下天종之聖 制度施爲超越百왕
공유아 전하천종지성 제도시위초월백왕
공손히 생각하옵건대 우리 전하께서는 하늘이 내신 성인으로서 지으신 법도와 베푸신 정사가 백왕(온갖 임금)을 초월하여,
正音之作 無所祖述 而成於自然
정음지작 무소조술 이성어자연
정음을 지으심도 어떤 선인의 설을 이어 받으심이 없이 자연으로 이룩하신 것이라.
豈以其至理之無所不在 而非人爲之私也
기이기지리이무소부재 이비인위지사야
참으로 그 지극한 이치가 들어있지 아니한 데가 없으니, 이는 사람의 사사로운 일이 아니라 하겠는가.
부동장유국 不爲不久 而開物成務之大智 盖有待於今日也歟
부동장유국 불위불구 이개물성대지대지 개유대어금일야언
대저 동방에 나라가 있음이 오래 되지 않음이 아니나, 문물을 창조하시고 사업을 성취시켜 주실 큰 지혜는 대개 오늘을 기다리심이 계옵셨구나!
正統十一年九月上澣 資憲大夫禮曹判書集賢殿大提學知春秋館事世子右賓客 臣鄭麟趾拜手稽首謹書.
정통십일년구월상한 자헌대부예조판서집현전대제학지춘추관사세자우빈객 신정인지배수OOO서
정통 11년 9월 상한, 자헌대부·예조판서·집현전 대제학·지춘추관사·세자 우빈객, 신 정인지는 두 손 모아 절하고 머리 조아려 삼가 씀.
(鄭麟趾序 解說)
정인지서문은 훈민정음해례본의 맨 끝에 붇어 있기 때문에, 이 책의 맨 앞에 있는 세종대왕의 서문과 구별하기 위하여 「鄭麟趾後書」라고도 한다.
정인지서문은 세종 28년 9월에 世宗御製序文,訓民正音本文과 함께 게재되어 있어서, 훈민정음해례본이 1940년경에 안동지방에서 발견되기 전부터 학자들 사이에 알려져 있었다.
특히 이 서문에는 訓民正音의 창제에 관하여 「象形而字倣古篆」이라고 표현한 대목이 있어서, 꾸준히 고전문자를 보방하여 창제하였다는 학설을 꾸준히 뒷받침하고 있다
이 서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고인(古人)이 만든 문자를 후세 사람들이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② 그러나 지리적조건이 다르면 사람의 발음도 이에 따라 달라진다.
그런데도 중국 이외의 나라에서는 고유문자가 없다고 한자를 빌어 쓰고 있으니 제대로 될 이치가 없다.
③ 우리나라의 문화수준이 중국과 견줄 만하나 중국과 언어가 달라 한자/한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책을 공부하는 이는 그 뜻을 깨우치기 어려워하고 죄인을 다스리는 이는 한문으로 기록된 내용을 모른다.
④ 신라 때부터 써온 이두가 불편하고 실지 언어생활에서는 만분지일도 의사를 전달할 수 없다.
⑤ 그래서 세종 25년 겨울에 세종께서 정음28자를 만들고 훈민정음이라고 이름을 붙이시었다.
⑥ 상형해서 글자를 만들었는데 중국 고전 문자와 비슷하다.
⑦ 불과 28자지만 얼마라도 응용이 가능하다.
⑧ 배우기 쉬워서 하루 아침, 또는 열흘이면 익힐 수 있다.
⑨ 이 글자가 창제되어 한문책의 뜻도 쉽게 알 수 있게 되었고, 죄인의 뜻도 알 수 있게 되었다. 또 한자음도 분명해졌고, 음악도 음계가 고르게 되었으며, 바람소리, 닭울음소리도 다 적을 수 있게 되었다.
⑩ 이 책을 편찬한 사람은 최항등 8명이다.
⑪ 이 글자는 순전히 세종대왕의 독창적인 창안에 의해 창제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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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4.11.23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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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4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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