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박스의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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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가박스의 경영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과 메가박스
1. 도입부
⑴ 메가박스 개요
① 영화 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관의 탄생
② 고객과 늘 함께 하는 메가박스
③ 특별한 선택!! 서비스의 차별화!!
④ 대한민국 대표 영화관
⑵ 비즈니스 파트너 : Loews Cineplex Entertainment Corporation(LCE)
⑶ 메가박스 연혁
⑷ 극장 소개
: 코엑스, 서면, 수원, 대구, 해운대
⑸ 수상 실적
⑹ 향후 비전
2.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의 시장 구조 분석
잠재적 진입
- 자본소요량
- 브랜드인지도
- 제품차별화 등산업 내의 경쟁
- CGV
- 롯데시네마
- 플레너스
- 중소극장 등대체재의 위협
- 인터넷 영화산업
- DVD
- TV 영화상영
- 컴퓨터 게임 등구매자의 힘
- 구매자 정보
- 전환비용
- 일회용적 소비행태공급자 교섭력
- 배급 업체와의 협력
- 수직적 계열화 Porter의 산업 구조 분석틀의 적용
3. 전략 분석
⑴ 비전의 차별화
① 메가박스 : ‘보는 즐거움에서 먹는 즐거움 까지’ ‘영화 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관’
☞ 메가박스가 펼치고 있는 각종 이벤트와 코엑스 입점 업체와의 제휴
② CGV : One-Stop Entertainment
⑵ 입지 조건의 차별화
: 메가박스 코엑스 점과 CGV 테크노 마트점의 비교
⑶ 가격 차별화
: 조조(4,000원), 심야 (6,500원), 평일(7,000원), 주말(8,000원)
⑷ 시장 확장 (CGV와 비교)
- 메가라인의 구축
- 쇼박스를 통한 제작, 배급 사업에 진출
⑸ 서비스 마케팅
⑹ 고객 만족 경영 (CS management)
: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의 만족
4. 결론
⑴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에의 고찰
- ‘멀티플렉스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 롯데시네마의 사업 본격적인 실시
⑵ 메가박스가 나아가야 할 길
- 조사 과정에서 느낀 문제점들

본문내용

데시네마, 메가박스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
- 전국적으로 2003년에 멀티플렉스 극장의 수가 70여개를 넘어섰고 스크린 수가 900여개에 달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직 국내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은 포화 상태에 이르지 않았다.
- 미국이나 호주가 2000년대 초반 국민 1인당 스크린 수가 미국 : 8,221명 호주 : 10,100명이었던 것이 비해 2003년 한국의 국민 1인당 스크린 수는 42,000명에 달한다.
표. 연령별 관람 비중의 변화
연령 연도
1999
2000
2001
2002
2003
합 계
전 체
3.95
3.95
4.9
5.55
6
7.36
14-18세
3.6
4.35
4.75
7.2
6.15
7.89
19-23세
8.05
8.2
8.5
9.9
9.9
14.27
24-29세
6.35
5.95
7.7
10.1
10.1
11.86
30-34세
3.65
3.1
4.2
4.5
5.05
5.6
35-39세
1.6
1.8
2.1
2.7
2.95
2.16
40-49세
1.2
1.65
2.2
2.3
2.85
3.21
표. 연령별 평균 관람 편수의 변화
- 영화 산업에서 소외 계층으로 여겨졌던 30대 중반 이후 계층의 극장 방문 증가
: 가족 단위의 영화 관람 증가 추세, 한국 영화의 흥행
30대 이후 관객층이 한국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공동 경비 경비구역 JSA, 친구, 우리 형 등의 흥 행으로 극장 관람 증가
롯데시네마의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에의 적극적 진출
- 지금껏 CGV와 메가박스를 피해 서울 지역에서의 극장 산업 전개를 미뤄왔던 롯데 시네 마가 지방에서의 극장 Know-how를 중심으로 서울 지역으로 진출 모색
- 롯데 유통을 통해 축적된 고객 관리 Know-how를 극장 산업에서 활용
: ‘고객의 요구를 먼저 알고 실천하겠다’ - 고객 감동 마케팅의 추구
- 백화점내 입지 선점 : 롯데 백화점 내에 위치를 정해 One-Stop Entertainment를 추구, 영화 관람, 문화교실, 쇼핑, 외식 산업의 연계
- 서울 지역의 경쟁 구도를 피해 성장 추구
: 일산, 대전, 안양, 전주, 둔산 등 기존 사업자가 진입하지 않은 중·소 도시에 진출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에서의 3강 체제의 구축
- 모기업을 바탕으로한 거대 자본력과 초기 진입자의 우위, 브랜드 가치, 멀티플렉스 산업 내에서 운영 Know-how 축적
- 군소 영화관들의 시장에서 도태 : 적자생존, 약육강식
- 제작 - 배급 - 상영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창출
결론 Ⅱ. 메가박스가 나아가야할 길
조사 과정에서 느낀 메가박스가 고쳐야 할 문제점
1. 스낵코너 구매의사 결정 지체시간
1) 문제점
- 관람객은 대기 시간에 주로 극장 내부 스낵 코너에서 관람 시간 동안 먹을 간식 구입
- 현재 메가박스 내에 비치된 스낵 코너는 총 2개로, 티켓 부스 쪽과 상영관 입구 근처에 하나씩 설치되어 있다. 이 중 상영관 근처 스낵 코너는 영화 상영 몇 분 전이면 항상 사 람들로 붐비곤 하는데, 여기에서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된다. 영화 티켓 부스의 경우와 마 찬가지로, 줄을 서있는 상태에서는 메뉴와 가격이 고객들에게 잘 보이지 않는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차례가 되어서야 메뉴를 결정하고, 지갑에서 지불할 돈을 꺼낸다. 그만큼의 불필요한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것이다. 이에 비해 티켓 부스 쪽 스 낵 코너는 상당히 여유로운 편이다.
2) 개선방안
① 상영관 측 스낵 코너와 티켓 부스 쪽 스낵 코너를 하나로 통일
상영관 측 스낵 코너에서 실질적으로 주문 받는 casher를 3명에서 5명으로 늘리는 것이 다. 이 곳에 상대적으로 많은 고객들이 몰리고 있는 상황이므로, 보다 많은 인원을 투입 하는 것이 지체 시간을 감소시키고, 유휴 설비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 한다.
2. 예매 지체시간
1)문제점
전체적으로 메가박스는 전자발권기 등을 도입해서 되도록 인력을 감소하는 방향으로 나감.
하지만 인력수급이 제대로 안 되고 있고 전자발권기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 예 매 줄은 더 길어지고 당일 발권 행렬도 더 길어져 문제가 되고 있다. 당일 발권소에도 직 원이 아닌 아르바이트를 채용함으로써 인건비를 감소시키려고 하나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2)개선 방향
- 현재 실시하고 있는 물음표 도우미 인원을 확대 -> 전자발권기 사용을 권장.
- 예매 좌석률 확대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예매를 할 수 있도록 함.
(현재 예매할 수 있는 좌석수는 당일 발권량의 소수만 허용)
또한 예매좌석 역시 당일발권좌석과 동일한 좌석으로 수용.
(현재 인터넷 예매 시 작은 상영관에 예매전용좌석이 있다.)
3. 영화 티켓에 좌석 배치 표기 요구
- 이것은 문제점이라기보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임. 타 극장과 차별화 된 좌석배치 그림 을 표에 표기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좌석 위치를 확인하게 함.
4. 로얄 상영관 확대, 구축필요.
- 현재 CGV 역시 VIP석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골드 클래스 상영관을 늘리고 있음
이는 귀족마케팅의 일종으로 좀 더 화려하고 편리한 상영관에서 관람하기를 원하는 소비 자들이 급증함에 따른 전략사항임.
5. 무엇보다도 서비스 질의 향상과 수시로 개선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현재 규모가 커지고 소비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미래지향 적으로 볼 때 고객만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메가박스 홈페이지나 인터넷 상에 올라온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네이버 : 메가박스에 대한 고객의 불만이 많음. => 시정해야 할 사항)
또한 고객들의 불만메일에 대해 친절하게 답변을 보내야 하는 사항이 요구된다.
메가박스는 고객불만에 대한 메일에 대해 답 메일을 보내지 않고 있다.
6. 가족 마케팅의 확대
- 위의 표에서도 보았듯이 30대 후반 관람객층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가족 관람객의 비 율 증가와도 어느 정도 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이용해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관으로서의 이미지를 함께 구축하는 것도 메가박스의 장기적 성공 을 위한 조건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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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5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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