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현대사회 독서보고서(에코페미니즘,가이아와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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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현대사회 독서보고서(에코페미니즘,가이아와 하나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코페미니즘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를 알아본다

2) 세 가지 고전적 창조 이야기들, 기독교 창조이야기 그리고 과학적 창조 이야기 안에서 세계의 본질 및 형성, 신, 인간과 자연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이런 이야기들이 지배관계를 정당화했는지 아니면 해결하고자 노력했는지 밝힌다.

3) 세계파괴(자연적 사회적 재해)현상에 대한 종교적 이해(묵시종말사상)와 생태학적 이해(현 생태계 위기)를 알아보고 종교적 묵시종말 사상이 현재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살펴본다.

4) 죄와 악에 대한 전통적 기독교적 이해가 생태계 위기를 줄이는데 공헌하는지 아니면 더욱 파괴를 조장시키는지 알아보면서, 실낙원을 모권사회에서 가부장사회로의 타락으로 보는 생태여성학적 견해를 이해하고, 이런 지배체제가 근동문화로부터 현대산업문명사회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추적해 본다.

5) 위에서 살펴본 지배착취의 문화와 사회를 지속가능한 사회로 치유할 수 있는 생태여성학적 자원들이 기독교 전통과 타 종교전통 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6) 지구생명 공동체에 대한 생태여성학적 비전과 실천

본문내용

, 특히 헤브루 창조이야기 본래의 의미는 인간에게 청지기적 책임을 부과하여 조화로운 삶을 영위시키는 데에 있다. 현재의 자연파괴 현상은 사실, 서구 선진국들의 책임이 매우 크다. 여기에는 기독교의 책임 또한 부정할 수 없는데 그 해결책을 바로 기독교 내부의, 헤브루 창조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다.
타 종교전통으로는 불교사상을 볼 수 있다.
불교는 살생을 금지하는 사상이다. 기본적으로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모든 것은 돌고 돈다는 윤회사상에 기초하였기에 타인을 배타적 존재로 인식하지 않는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현재의 세계파괴현상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치유할 수 있는 사상이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타인에 대한 존중과 생명에 대한 소중함, 자신의 내면에 고요를 찾는 불교사상은 현대 사회의 환부를 치료하는데에 더할나위 없이 적합한 사상이다.
6. 생태여성학적 비전과 실천
생태계의 파괴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 이러한 상황은 자연 그 자체로서의 심각한 위기일 수 있지만, 더불어 그 자연과 함께 공존해서 살아가야 하는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도 크나큰 위기가 아닐 수 없다. 인간의 욕심으로부터 시작된 생태계의 파괴를 바라보며, 그 원인 제공자로서 우리 인간들에게 주어지는 재앙과도 같은 생태계 파괴를 그저 지켜보아야만 하는가.. 분명, 에코페미니즘이 오늘날 우리에게 절대적인 해결방법을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지배,착취하는 자연과의 관계를 극복하고 상호연관된 관계라는 인식의 필요성을 느끼기에 우리는 에코페미니즘, 생태여성신학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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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30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6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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