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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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사상적 배경
▷기본 이념 및 원리
⇒자연관
⇒인간관
⇒종교관

본론:
▷교육사상
⇒삼육론
⇒가정교육론
⇒체벌교육론
▷사회교육론 집중 탐구

결론:
▷이상적 교육방법의 원리
▷현대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사의식 함양 : 각 계층의 국민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이것을 역사적사회적 전망에서 해결하는 자세를 지니게 일깨워 준다.
4.지역간계층간의 화해 : 각 지역간의 이해의 조정, 각 계층간의 화해, 관리와 민중간의 상호신뢰의 회복, 그리고 군주와 신하간의 부자관계의 정립 등 사회 구성원간의 화해신뢰감의 조정에 힘쓴다.
결론:
▷이상적 교육방법의 원리
1. 직관의 원리
직관은 지식의 기본, 사물을 정확히 인식하는 수단과 과정을 수(數), 형(形), 어(語) 사물을 직관함으로써 감각적인 인상에서 추상적 사고력의 개발에까지 다다르며, 아동이 구체적인 경험이 있을 때, 보다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2. 자기활동의 원리
-교육의 중심은 아동의 능력을 내면으로부터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
- 인간이 가지는 자연적인 힘을 내적인 힘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발전하게 한다는 것.
- 아동 스스로의 교육으로 내면적인 자아의 자기 발전과 자율적인 자기형성을 가져옴.
- 교사는 발달이 자연적, 조화적으로 되도록 모든 조건을 제공해 주어 아동의 선천적
소질의 계발을 도와야 함.
3. 조화균형의 원리
인간이 갖고 있는 선천적 기능은 지적, 도덕적, 기능적이며 그중에서 도덕적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제능력(3H)의 조화적 발전을 교육의 이상으로 한다.
4. 방법의 원리
인간성의 전개, 자기 발전은 질서 있는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단계를거쳐 이루어져야 하며, 기초요소에서 다른 요소로 종합해야 한다.
5. 생활공동체의 원리
가정에 있어서의 가족집단 특히 어머니와 자녀의 인격관계를 중요시하고, 어머니와 자녀의 애정과 신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기저로 생각하였음. 이것이 확대되면 자연히 시민으로서의 자질이 높아지고 국민으로서의 자각이 강화,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정신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와같은 페스탈로찌의 생각은 제자였던 프뢰벨과 오웬에 의하여 계승되어, 유치원과 유아학교의 창설로 발전되었다.
▷현대 교육사적 의의
페스탈로찌의 교육학 체계를 어떤 시각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그것을 현대교육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인가. 그의 교육사상이 현대의 교육에 미친 영향을 3가지로 요약해보자면,
그 첫째는 민중교육의 이념이다. 인류의 역사상 이상주의자를 딱 둘만 든다면 하나는 플라톤이고 또 하나는 페스탈로찌다. 이 두 사람이 다 교육을 통해서 인류를 구하려 했다. 그러나 그 방법, 즉 그 주요대상은 정반대였다. 플라톤은 철인교육, 페스탈로찌는 정반대로 민중교육이였다.
둘째는 교육의 본질을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으로 본 데 있다. 이 면에서 페스탈로찌는 교육의 역사에 코페르니크스적인 전환을 일으킨 사람이다.
셋째는 가장 귀한 단층의 교육을, 그의 표현으로는, 도덕종교교육으로 본 것이다. 앞서 본 바와 같이 그는 인간의 존재상을 동물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종교적 상태라는 세 단층으로 나누고, 인간의 내면적 개성적 주체적 자기결단적 실존적, 그러기에 인격적 존재상을 이 도덕종교적 상태에 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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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30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6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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