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와 미술가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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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르네상스시대의 미술가들...
1.마사치오
2.레오나르도다빈치
3.미켈란젤로
4.라파엘로

르네상스 미술에 대하여...
1. 조 각
2. 회 화
3. 건축
4. 조각 천재적 작가 <미켈란 젤로>
5. 회화르네상스 회화의 최고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초현실주의
※동양화

본문내용

해 나가게 된다.
이 선언은 초현실 주의를 의식적이고 지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순수한 상태로서의 심리학적 자동 기술법이라고 지칭 하면서
어떠한 도덕적 규범에도 구애 받지 않고 이성에 의하여 훈련된 어떠한 조정도 받지 않은 상태내에서 사고에 의하고
지배 받고 있다는 사전적 정의를 내리게 된다.
브르통에 의해 기초 되어 쉬르알레즘의 기관지에 발표된 [쉬르레알리즘 선언]등은 제1선언이 1924년에 출판 되었다.
그 근간을 이루는 사상은 인간 상상력의 해방이며 합리주의가 도달한 관념적인 막다른 길에 대한 반격과 타개였다.
그는 그 선언에서 "쉬르레알리즘이란 구두, 기술, 기타 온갖 방법으로 사고의 참된 작용을 표현 하려고 하는 순수한 성격 오토마티즘이다.
이성에 의한 일체의 통제 없이 또한 미학적, 윤리적인 일체의 선입 관념 없이 행해지는 사고의 진실을 기록한것이다."
라고 주장 했다.
제2선언이 1929년에 발표되었는데 "예술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거의 자각하지 않는 미나, 애정이나, 재능으로 훌륭하게 빛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표현 되지 않았던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브르통은 프로이드의 학설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이성의 통제가 없는 초현실성을 인정하여 이를 상상력이나 환각력에 의하여
무의식속에 표출 하려고 했던 것이다.
당시 초현실 주의 선언과 함께 브르통이 언급한 초현실주의자들로서는 엘뤼아르[Paul Elurard], 아라공[Louis Aragon], 페레[Benjamin Peree], 레라르[Francis Gerard]등의 문필가들이 있다.
1924년 급격하게 대두 되는 일련의 초현실주의적 회화에 힘입어 브르통은 1929년 '초현실주의 회화' [Le surrealisme et la peintere]라는 평문에서 초현실주의개념을 자동 기술법과 꿈 이미지[Dream image]의 두 요소로 축약 시킨다.
1924년 초현실주의 잡지에 등장하기 시작한 마쏭[A.Masson]의 오토매틱 드로잉[Automatic Drawing]은 작가 자신이
외부세계와 완전히 분리 시킨 상태에서 생겨나는 환상적인 추상 작품으로 에른스트의 해괴하게 춤추는 이미지 가능성을
실제적으로 드러내 보이는 예가 되었다.
다다이스트들이 중요시 했던 '우연의 법칙'은 초현실주의에 의해 체계화 되어 자동주의라는 수단으로 승화 하게 되는데
이는 미로나 마쏭류의 작업을 말한다.
또 마그리뜨[Rene Magritte], 탕기[Yves Tangry], 달리[Salvador Dali]등은 서구의 아카데믹한 전통에 새롱느 주체 의식으로서 프로이드의 꿈, 이미지를 삽입시키는 등 초현실주의 회화 양식적 특징을 추상과 형상이라는 두 부류의 극단적인 양상을 유지하면서 발전한다.
그러나 추상성과 형상성에 관계없이 모든 초현실주의 회화는 상상적이고 시적이며
어떠한 주제를 은유적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성격이 강했다.
미로나 마쏭, 에른스트 , 데 키리코[Giorgio de Chirico], 등은 초현실 주의자들은 기본 이념에 있어서
인간의 내면세계를 방법적으로 표현 하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법적인 측면에서 매우 다양한 표현 양상을 띠게 된다.
또한 초현실주의자들이 도달 하고자 했던 목표는 '상상력의 공간' 을 통해
작가의 내면에 존재하는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 하는데 있었다.
-초현실주의 회화 표현 방법
초현실주의는 깊숙히 숨겨진 정신 생활을 보다 절실한 현실이라고 보아 지관적이며 물질적인것에 의해 그 가능한
표현의 극한에 까지 이르도록 노력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어떤 새로운 기법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 방법을 크게 나누면 오토 마티즘과 데페이즈망으로 나눌 수 있다.
그들의 회화 표현 방법에는 우연성의 발견으로 발전된 오토마티즘은 언어 기능을 구사하여 유머와 릴리시즘을 방맹, 페레의
두 시인과 사랑을 테마로 해서 새로운 미의 기준을 창조한 폴 엘뤼아르, 콜라쥬 기법에 의해 초회화적 세계를 개척한
막스 에른스트와 독자의 편집광적 비판 활동을 에로틱한 욕망의 개발에 적용한 살바도르 달리 두 화가를 들 수 있다.
쉬르레알리스트들은 이런 기법에 의한 최초의 전람회를 1925년에 열었다. 그 후 1930년 일부 회원들이 마르크시즘에 접근 함으로서 운동은 분산 되었고 2차 세계대전 이후 달리, 탕기, 에른스트등이 도미함으로서 운동의 주도권이 미국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초현실적 표현 방법들은 무의식과 꿈 , 환상의 세계를 표현할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상상에 자유를 주어야 한다는 초현실주의 선언을 실제로 뒷받침 해 주었다.
-데뻬이즈망[Depaysement]
데뻬이즈망이란 '사람을 타향에 보내는 것' 또는 '다른 생활 환경에 두는 것'을 의미 한다.
초현실주의에 있어서 데뻬이즈망은 전위 전치법, 또는 병치등의 의미로 사용되어 지며 이는 물체나 영상을 그것이 놈여 있던 본래의 일상적인 질서나 배경, 분위기에서 떼어내 전혀 그 사물의 속성과는 연관성이 없는 엉뚱한 장소에 놓음 으로서 보는 이로 하여금 외관상 이질적인 상황으로 인한 심리적인 충격을 일으키게 하는 방법이다.
그렇게 함으러서 보는 사람의 마음속 깊이 은폐되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 할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초현실주의적인 데뻬이즈망의 원리는 입체파의 꼴라쥬로부터 출발하여 막스 에른스트, 살바도르 달리. 르네 마그리뜨 등과 같은 초현실 주이 작가들에 의해 더욱 발전 확대 되었다.
데칼코마니[Decalcomanie] 꼴라쥬[Collage].오토 마티즘[Automatism]프로타쥬[Frottage]
동양화:
동양의 전통적인 재료와 화법을 이용하여 그린 그림.
직관적이며 되풀이하지 않고 한번의 터치로 그려지는 그림
한국·중국·일본 등에서 발달한 독특한 화풍과 화법의 그림.
주로, 먹을 사용하며, 화선지나 비단에 산수·사군자 등을 그린 그림이다
과거의 중국,일본 한국의 화가들은 모두 투시원근법과 명암법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평면적이며, 텃치와 선, 여백과 공간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서양화의 특징인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원근법을 사용하기보다 여백과 정신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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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3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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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6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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