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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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식민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탈식민주의의 개념 및 탈식민주의 문학
1.탈식민주의의 개념
2.탈식민주의 주요 이론가
3.탈식민주의와 문학

Ⅱ.탈식민주의의 전개과정

Ⅲ.오리엔탈리즘과 탈식민주의

Ⅳ.탈식민주의 이론의 다양성
1.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2.탈식민주의와 마르크시즘
3.탈식민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Ⅴ.작품분석
1. 희곡-『춘풍의 처』
2. 소설-『무녀도』
3. 소설-『벽오금학도』
4. 시-『현대식 교량』

Ⅵ.탈식민주의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이유와 그림에 대한 설명이다. 두 번째 내용은 주인공이 그림을 통해 오학동으로 돌아갈 때 현실에서 일어난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
『벽오금학도』는 흔히 앞서 이야기된 판타지 소설과 같이 중세, 마법사, 기사, 엘프가 등장하진 않지만 신선의 마을인 오학동과 그곳에 다녀온 주인공 강은백, 백년 전에 도를 배운 예지력이 있는 노파, 그림을 통해 도를 깨치려는 화가 고산묵월 등이 등장한다. 이런 내용들은 판타지적인 요소라 볼 수 있으며 『벽오금학도』는 이런 요소를 통해 한국적인 판타지 소설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시-『현대식 교량』
現代式 橋梁 김수영
現代式 橋梁을 건널 때마다 나는 갑자기 懷古主義者가 된다
이것이 얼마나 罪가 많은 다리인 줄 모르고
植民地의 昆蟲들이 二四시간을
자기의 다리처럼 건너다닌다
나이 어린 사람들은 어째서 이 다리가 부자연스러운지를 모른다
그러니까 이 다리를 건너갈 때마다
나는 나의 心臟을 機械처럼 중지시킨다
(이런 연습을 무수히 해왔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反抗에 있지 않다
저 젊은이들의 나에 대한 사랑에 있다
아니 信用이라고 해도 된다
[선생님 이야기는 二十년 전 이야기지요]
할 때 마다 나는 그들의 나이를 찬찬히
소급해 가면서 새로운 여유를 느낀다
새로운 歷史라고 해도 좋다
이런 驚異는 나를 늙게 하는 동시에 젊게 한다
아니 늙게 하지도 젊게 하지도 않는다
이 다리 밑에서 엇갈리는 기차처럼
늙음과 젊음의 분간이 서지 않는다
다리는 이러한 停止의 증인이다
젊음과 늙음이 엇갈리는 순간
그러한 速力과 速力의 停頓 속에서
다리는 사랑을 배운다
정말 희한한 일이다
나는 이제 敵을 兄弟로 만드는 實證을
똑똑하게 천천히 보았으니까!
이 시는 김수영 김수영(金洙暎) : 1921~1968. 서울 출생. 선린상고 졸업 후 도일하였다가 징집을 피해 만주로 피신. 광복후에 귀국하여 시작활동을 하였다. 초기에는 모더니스트로서 현대문명과 도시생활을 비판했으나, 419혁명을 기점으로 현실비판의식과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한 참여시를 쓴 그는 1945년 『예술부락』에 「묘정(廟庭)의 노래」를 발표한 뒤 마지막 시 『풀』에 이르기까지 200여 편의 시와 시론을 발표하였다.
이 1964년에 쓴 것이다. 여기서 현대식 교량이라는 것은 작가개인의 식민지 경험이다. 어린 사람들은 식민기억이 없기 때문에 현대식 교량이 죄 많은 다리인 것을 모르고, 작가 자신도 다리를 건널 때마다 기계처럼 그 기억을 끊으려고 한다. 하지만 그 기억을 끊지 않고 기억하며 젊은이들의 새로운 역사, 그 다리가 사랑을 배우는 과정을 봄으로써 작가는 식민기억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앞서 말했듯이 탈식민주의는 식민기억을 잊는 것이 아니라 그 식민기억을 철저하게 회고함으로써 극복하는 것이다. 현대식 교량이라는 시는 탈식민주의 이론과 그 흐름을 같이한다.
이 시는 전반부에서 현대식 교량에 의해 식민기억을 떠올리고 있으며, 후반으로 들어가면서 그 기억을 극복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젊은이들의 새로운 역사를 통해 식민기억을 극복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식 교량, 즉 물질화되어가는 과정이 식민기억이라고 할 때, 그것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도 함께 말하고 있다. 젊은이들은 그 다리를 자기의 다리처럼 건너다닌다. 이것이 탈식민주의에서 말하고 있는 계속되는 식민의 영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남한의 현대화는 결국 식민적 현대화의 양상을 넘어서지 못하며, 식민으로부터의 정치적 해방 이전이든 이후이든 현대성 없는 식민적 현대화의 양상이 반복된다. 그렇기 때문에 식민과거는 극복되지 못하며 식민성은 계속된다. 릴라 간디, 앞의 책, 217쪽.
따라서 현대식 교량은 탈식민주의의 기본, 철저한 회고를 통해 식민기억을 극복하고 비판한다는 이론과 함께 식민기억을 무시하고 완전히 잊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 영향이 현대에도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Ⅵ.탈식민주의의 의의와 한계
탈식민주의는 식민기억을 극복하려는 노력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에 이론가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차용되어 하나의 저항담론으로 발전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 동안 중심세력이었던 서구를 극복하려는 새로운 시도였다는 것, 즉, 총체화된 것에서 벗어나 주변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에서 탈식민주의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탈식민주의는 서구에서 벗어나려는 새로운 시도임에는 분명하나, 그 이론의 거점을 서구의 이론들에서 차용했다는 한계를 가진다. 대표적 이론가인 사이드나 스피박, 바바 등이 주장했던 탈식민이론들은 결국 정신분석학이나 푸코, 데리다 등 전형적인 서구이론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가 모순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포스트모던/포스트구조주의 논평자들은 탈식민주의가 또 하나의 총체화하는 방법 및 이론이 될 위험에 빠져 있다고 논하고 있으며, 또 반대로 맑스주의자들은 탈식민주의적 분석이 총체화시키려는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고 한다. 릴라 간디, 앞의 책, 203쪽.
즉, 다른 문학이론과 달리 탈식민주의는 아직 문학이론으로서 그 위치가 불안정하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스스로 독립된 독창적인 방법론이 없고 이론자체가 서구의 담론을 그대로 끌어왔기 때문에 생기는 한계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시도, 이론으로 나타났지만 그 내용은 전혀 새롭지 못하다는 것, 서구를 이해함으로서 그것을 극복하려고 했지만 결국은 서구의 이론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것이 탈식민주의의 의의이자 한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고부응 엮음,『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문학과 지성사.
금준호, 「마르크스 역사이론에서의 서구중심주의(I)」, 論文集 1986.
릴라 간디, 『탈식민주의란 무엇인가?』, 현실문화연구, 2000.
문학과비평연구회, 『탈식민의 텍스트, 저항과 해방의 담론』, 이회문화사, 2003.
바트무어-길버트, 『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한길사, 2001.,
이영도, 『드래곤라자』6권, 황금가지, 1998.
이외수, 『벽오금학도』, 동문선, 1992.
존 맥클라우드,역 박종성 외, 『탈식민주의 길잡이』, 한울, 2003.
태혜숙,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여이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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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4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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