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관계
2. 작품의 줄거리
3. 배경과 인물 및 표현
4. 두 작품의 유사점과 차이점
5. 마치면서
2. 작품의 줄거리
3. 배경과 인물 및 표현
4. 두 작품의 유사점과 차이점
5. 마치면서
본문내용
는 시공은, 사회적관계가 절연된 비일상적 성격에 속한다. 일상의 인물은 일상과 괴리된 홀로 있음의 상태에서 기이한 인물과 교섭한다. 그리고 기이한 인물이 사건을 주도하고 서술자가 그를 중심에 놓고 서술하다 보니 서사 과정에서 시간의 비약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인물은 중국인과 한국인이라는 차이밖에, 그 설정과 성격에 이르기까지 양자가 흡사하다. 실제로 김시습이 『전등신화』를 읽고 큰 감동을 받았음을 시로 밝혀 놓기도 했다. 이러한 사실은 이 작품이 『금오신화』의 창작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잘 말해 준다. 그러나 「만복사저포기」가 「등목취유취경원기」에 영향을 입었으나 이의 모방작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단지 소재를 빌려왔을 뿐 다른 문학적 특성을 지닌다. 향토적인 작품 배경, 한국적 정서의 표현, 새로운 시대상의 반영, 주체적인 작가정신의 발현 등 새로운 문학의 세계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금오신화』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의 하나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금오신화 연구 / 이대형 / 2003 / 보고사
김시습 평전(시대의 비판자, 귀속을 거부한 자유인) / 심경호 / 2003 / 돌베개
고전문학론 교재 (자료집)
인물은 중국인과 한국인이라는 차이밖에, 그 설정과 성격에 이르기까지 양자가 흡사하다. 실제로 김시습이 『전등신화』를 읽고 큰 감동을 받았음을 시로 밝혀 놓기도 했다. 이러한 사실은 이 작품이 『금오신화』의 창작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잘 말해 준다. 그러나 「만복사저포기」가 「등목취유취경원기」에 영향을 입었으나 이의 모방작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단지 소재를 빌려왔을 뿐 다른 문학적 특성을 지닌다. 향토적인 작품 배경, 한국적 정서의 표현, 새로운 시대상의 반영, 주체적인 작가정신의 발현 등 새로운 문학의 세계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금오신화』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의 하나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금오신화 연구 / 이대형 / 2003 / 보고사
김시습 평전(시대의 비판자, 귀속을 거부한 자유인) / 심경호 / 2003 / 돌베개
고전문학론 교재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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