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교육의 이해와 문학적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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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반편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Ⅱ. 이론적 배경
1. 반편견(anti-bias)교육
1) 반편견(anti-bias)교육의 정의와 내용
2) 반편견 교육에서 문학적 접근
(1)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2) 총체적 언어의 영향
(3) 반편견 문학의 출현
3) 반편견 그림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의 방법
(1) 반편견 도서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2) 반편견 어린이 도서 분석의 기준
(3) 반편견 어린이 도서 소개
2. 그림동화의 교육적 가치

Ⅲ. 결론

참고문헌

표 목 차
<표Ⅱ-Ⅰ>반편견 교육의 주제와 하위범주
<표Ⅱ-Ⅱ>반편견 어린이 도서분석의 10가지 방법

본문내용

있는 교육적 요소와는 엄밀히 구분되어야 한다.(이상금, 장영희, 1986). 문학은 교육을 위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미쯔이 다다시는 어린이책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린이에게 있어서 그림책은 '이롭다' 든 가 '유효한' 것이 아닙니다. 어른에게 있어서 독서는 즐거움이듯 어린이에게도 독서는 즐거움입니다. 그림책도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려 하기 이전에 즐기게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미쯔이 다다시, 1990, pp. 26-27)
유아들의 그림책은 유아들의 특성에 기초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교육적 가치가 부각된다. 기인한다. 유아들은 계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경험하는 과정에 있다. 유아들의 발달 과정은 세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해 나가고 여러 가지 체험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조금씩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그림책을 향유하는 주체는 바로 이러한 독특한 자기 세계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이므로 그림책은 다른 문학 장르와 달리 그림책만의 기능과 역할을 가진 것이다.
이상금, 장영희(1986)는 그림책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첫째,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해 여러 가지 인간문제를 경험하고 그것을 자기 자신 의 감정이나 삶에 관련시켜 그들의 현실생활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정신을 기르게 된다.
둘째, 그림책은 유아들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막연한 꿈. 이상. 바램. 등을 상상을
통하여 날개를 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좋은 그림책은 유아들에게 밝고, 긍정적인 삶에 대한 태도를 길러주는데 중 요한 역할을 한다.
Weitzman과 그의 동료들은(1972) 사회의 가치관을 제시하는 매체로서 그림책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① 그림책은 아동들로 하여금 주위환경을 넘어 바깥 세상에 대해 알게 해준다.
② 다른 아동들이 말하고 행동하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학습하게 한다.
③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인지를 학습하게 한다.
④ 그 또래의 아동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다.
⑤ 아동에게 역할 모델 - 즉 아동이 어른이 되었을 때 할 수 있는 것과 어떤 인물 이 되어야 하는지 - 에 대한 이미지를 제시한다.
이상을 살펴볼 때, 아동 도서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사회적 가치와 태도 등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그림책은 문화의 가치를 반영하고 아동이 가치관을 수용하도록 이끄는 주요 수단이 되고, 그 사회의 행동기준이 드러난 역할이 묘사되어 있어서 자아 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요인이 된다. 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사회, 문화에서 기대되는 각 성에 고정화된 행동 특성을 배우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책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의 삶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책의 선택과 사용에 있어서 보다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Derman-Sparks,1989)
Ⅲ. 결론
이제 우리는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 시대와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문화에 접하게 되었으며 세계 시민으로서 보다 사물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야를 가져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우리가 매일 행하는 크고 작은 의사 결정이나 행동의 과정에는 신념, 태도, 가치와 같은 문제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우리가 '합의한 규범 내에도 보이지 않게 합의되지 않은 규범' (이은화. 김영옥, 1993 김영옥, 1995)의 문제, 이중가치의(double standards)의 문제 등이 그러하다.
반-편견 교육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점을 넓히고 배려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그러나 결코 '우월감'이나 '극단적인 유별함'을 모두 인정하거나 추구하려는 것이 아니므로 편협하고 주관적이지는 않으나 적어도 '주관 있는' 철학과 판단이 요구된다. 무엇보다도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새로운 시야를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Derman-Sparks와 The A.B.C Task Force)
<참 고 문 헌>
김영옥(1995). 올바른 규범과 행동형성 「21세기와 가정교육」 청소년 대화의 광장
부모학술세미나, (서울: 세종문화회관), 39-49.
김주희(1998).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성구진(1995). 반편견(anti-bias) 그림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 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은화. 김영옥(1993).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이경우(1995).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 서울: 다음세대.
이경우, 이은화(1999). 「반편견(anti-bias) 교육과정」 . 서울: 창지사
이상금, 장영희(1986). 「유아문학론」 . 서울: 교문사.
Bishop, R. S. (1992). Extending multicultural understanding. In Cullinan B. E. (Ed.). Invitation to read: More Children's literature in
the reading program. Newark, Del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Derman-sparks and the ABC Task force (1989). Anti-bias curriculum: Tools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 NAEYC.
Goth, F. S. & Spillman C. V. (1994). Using folk Literature in the Classroom.
ORYX Press
Phillips, C B. (1987). Foreword. In B. Neugebauer (Ed.), Alike and different:
Exploring our humanity with young children(pp.5-6). Redmond,
WA : Exchang Press.
Rosenblatt, R. M. (1978).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ry work.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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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0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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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7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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